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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을 잊어버리셨나요?
by
거들떠보자
Oct 25. 2021
구찌(GUCCI)의 메타버스 마케팅.
MZ세대 찍고, 알파세대.
올해로 탄생
100주년
이 되는 명품
구찌
GUCCI.
알파세대
를 겨냥한 듯한
구찌
의
메타버스 마케팅
을 인지하게된 계기는
로블록스
를 통해서였다.
㉼
알파세대
는
2010년 이후에 태어난 세대로, 어려서 부터 IT 기기와 기술적 진보를 경험한 세대를 지칭한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프랑스
회사에
피인수. 터닝 포인트.
구찌
에 대해 거들떠 보면서 알게된 의미 있는 포인트들은 크게 3가지였는데
첫째, 1994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로서 미국 디자이너인
톰 포드
의 영입은 특정 제품군만 디자인에서 국한되지 않고 매장, 컨셉, 광고 등
구찌
브랜드 전반을
이끌어 가는
트랜드
로의 큰 전환이었다.
둘째, 1999년 프랑스
PPR(
2013년
케링
KERING으로 바뀜)에 피인수 당하게 된다.
이
케링
KERING 그룹은
구찌
외에도
생로랑
Saint Laurent
,
발렌시아가
BALENCIAGA
,
알렉산더 맥퀸
Alexander McQueen
등의 명품 브랜드들를 다수 소유하고 있는 패션 그룹이다.
구찌의 의미있는 행보와 모회사 KERING의 주가. 갈무리 by 거들떠보자
셋째, 2015년 이탈리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렉산드로 미켈레
Alessandro Michele
의 영입 이후
MZ세대의 감성
을 관통하는
신박한
브랜드로서의
구찌
의
행보에있어
터닝포인트
라고 할수 있는데
구찌
뿐아니라 모기업인
케링
KERING의 주가에도 엄청난 상승을 가져다준다.
GUCCI NATURE, NEW ROMANTICS Designed by Alessandro Michele
메타버스 마케팅. with 로블록스
(
ROBLOX
)
2021년 5월,
구찌
는
구찌 가든 아키타이프
GUCCI GARDEN
ARCHETYPE
라는
가상 전시회
를 메타버스의 선구자인
로블록스
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전개했다.
구찌 X 로블록스 + 한정판 아이템들.
실제로 존재하는 구찌 X 로블록스 콜라보레이션 제품들
약 2,000만명
이 방문한
구찌
X
로블록스
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가상공간에서
구찌
의 디자인, 역사, 테마를 둘러볼 수도 있고
로블록스
한정판 아이템도 출시했는데, 재밌는 점은 이러한
로블록스
상에서 출시된 아이템들의 실제
구찌
제품으로도 존재한다.
21년 2분기 로블록스 IR자료에 따르면
DAU
Daily Active Users 일활성유저수는 약
4,300만명
이며, 이중
U13
Under13
13세 이하의 사용자
는
2,100만명
을 차지하고 있다.
메타버스 마케팅. with 제페토
(
ZEPETO
)
또한 구찌
는 2021년 2월 대한민국 메타버스 플랫폼의 대표주자인
제패토와 구찌 빌라
GUCCI VILLA라는 타이틀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 한 바 있는데, 이를 통해 지금까지
약 460만명
이상이
구찌 빌라
를 방문하고 있다.
전세계 2억명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는
제페토
의 이용자 중
약
80%가
알파세대
라고 칭할 수 있는
10대
인것으로 알려져있다.
제페토
상에서 가상화폐인
ZEM
을 통해 이
구찌
아이템들을 구매 할 수 있는데,
가격 할인 정책이 다양하다 보니 평균적으로 계산하기 쉽게
1 ZEM = 약 80원
가량으로 산정하면 되겠다.
제페토
에서 판매된
구찌
아이템들의 대략적인 평균 가격을
30 ZEM
내외라고 책정해서 한화로
2,000원~3,000원
가량이면 한개의
구찌
아이템을
제페토
의 아바타에 착용시킬 수 있다.
㉼
구찌 X 제페토
콜라보레이션 아이템들은 2021년
2월
오픈 이후
5월
,
8월
신규 컬렉션 업데이트를 진행한 바 있으며, 현재 '아이템 준비 중'이라고 나오는데 아마도 다음 신규 컬렉션을 준비 중인 것으로 보인다.
성인
입장에선
...왠지 명품 브랜드인
구찌
가, 비록
제페토
의 아바타에 착용하는 아이템이긴 하지만 일단
사보고싶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게임 마케팅. with 테니스 클래시
(
TENNIS CLASH
)
메타버스 플랫폼들과의 콜라보레이션에 앞서 구찌는 2020년 브라질의 모바일 게임 제작사인
와일드라이프 스튜디오Wildlife Studio
가 개발한 게임인
테니스 클래시TENNIS CLASH
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
사실, 게임 그것도 테니스 게임과
왜
콜라보레이션을 했을까 궁금하기는 했는데,
테니스 클래시
는 100개국 이상에서 다운로드 기준 1위를 기록한바 있고, '구글 플레이 Google Play 2019 올해를 빛낸 경쟁 게임 5'에 선정되기도 한 글로벌 핫한 게임이다.
테니스 자체가 11세기 프랑스 왕실과 귀족들이 즐겼다고도 한다.
테니스 클래시
에서는
구찌
의
아이템도
착용할 수 있
고,
구찌
오픈도 열리는 등, 많은 기업들이 큰 돈을 들여 홍보를 위해 실제 윔블던 테니스 대회에 후원을 하기도 하는데,
테니스의 태생이 고상한 귀족 스포츠라는 점, 어떻게 보면 가상의
세계에서
구찌
는
메이저
테니스
대회에
에 후원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지 않았을까?
이런점에서
명품 브랜드인
구찌
와
테니스 클래시
와의 콜라보레이션에 어느 정도 수긍이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실제로도
게임과 연관된
구찌
의 제품들도 찾아볼 수 있었다.
구찌
입장에서는
명품 스포츠웨어, 명품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로
구찌
의 제품 영역을
강화&확장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지 싶다.
일찍이
구찌
는 2011년 대한민국에서 온라인 스토어를 런칭 하는 등, 기술적 진보의 흐름에 타 명품 브랜드보다 앞서 참여 했는데
이렇게
메타버스
,
게임
상의 세계를 통해 최소
수천만명
의
미래의 고객
이 될
알파세대
에게
구찌
의 명품 이미지를 인지 시키고,
아이템의
구매 경험
을 선사하고, 또래에게 자랑하며 자연스럽게 홍보
네트워킹
될 것이다.
게다가 현실에서도 이런 제품이 존재하니 가상과 실제에서 발생하는 간극을 좁혀 놓은
하이브리드 마케팅 효과
를 보고 있다고 느껴진다.
최소한
로블록스, 제패토, 테니스 클래시
를 통해
구찌
를 접한 알파세대들은
추후 구매 가능 고객의 나이가 되었을때
샤넬, 에르메스, 루이비통, 발렌시아가 같은 타 명품 브랜드보다
구찌
를
구매 함에 있어
훨씬 익
숙하지 않을까?
게다가 올 11월에는
구찌
관련 영화인
HOUSE OF GUCCI
도 개봉 예정이니, 다방면으로 거들떠볼게 많은 매력적인 명품 브랜드가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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