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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닷츠 Feb 13. 2024

PM으로서 얼라인 된 팀을 유지하는 5가지 방법

성공적인 제품을 위해 공유된 이해수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이유

* 다음 주소의 아티클을 한국어로 번역, 의역한 글입니다.

원문: https://www.departmentofproduct.com/blog/5-ways-to-keep-teams-aligned-as-a-product-manager/

* 원문에서 사용된 Alignment 단어는 보통 번역없이 사용되기 때문에 얼라인, 얼라인먼트로 명시했습니다.

* 제품 매니저, 프로덕트 매니저는 가독성을 위해 축약형인 PM으로 명시했습니다.





아무도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지와 그 이유를 모르는 문화에서는 제품이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개발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만들고, 디자이너들은 유저가 누구인지 모르며, PM은 이해관계자와 공유할 파워포인트 자료를 만드느라 바쁩니다. 함께하는 동료들 간의 얼라인이 잘못 되거나 전혀 얼라인 되어있지 않으면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들려고 할 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얼라인먼트는 조금 고리타분한 기업 용어일 수 있지만, 제품 개발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PM의 역할은 제품 팀 내에서 비전을 설정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동시에 팀을 유지하는 '접착제'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PM은 제품을 만드는 중요한 측면에서 팀원들이 일치된다고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것은 구체적으로, 다음 나열된 질문 예시치럼 제품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물음에 대해 모두가 동일한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포함합니다.


우리가 무엇을 만드나요? 

우리는 누구를 위해 만드나요?

왜 만들고 있나요?

첫 번째 이터레이션의 범위는 무엇인가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얻으려면 누구에게 연락해야 하나요?



얼라인먼트 vs. 자율성


얼라인먼트와 자율성 간의 문제도 있습니다.


얼라인먼트는 팀이 PM이 말하는 대로 따르는 것을 의미할까요? 아니면 과제를 잘 이해하고 가장 좋은 접근 방법을 결정할 자유가 있는 것일까요?


이상적으로는 제품 팀이 얼라인먼트와 자율성 사이의 균형을 찾는 데 능숙할 것이지만, 얼라인먼트를 이루기 위해 우선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PM이 제품 팀에서 얼라인먼트를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질적인 5가지 방법을 제안합니다.




1. 적절한 기회마다 목표, 비전, 전략을 반복하여 강조합니다


PM 본인은 비즈니스의 전략적 측면에 깊이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반복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반복을 표현하기 위해 Broken record라는 표현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제품 팀 구성원들은 여러분만큼이나 회사의 전략적 측면에 자주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 팀 구성원들이 전략, 목표 및 비전에 대해 정기적으로 듣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팀은 비전, 전략 및 로드맵을 작성하여 분기별로 검토한 후, 다음 분기까지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할 것입니다. PM으로서, 적절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전략의 중요한 요소를 반복해서 강조함으로써 활기를 불어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마도 새로운 고객 세그먼트를 대상으로 삼기로 결정했을 수도 있습니다. 프로덕트 논의에서 내년 모바일에 큰 투자를 결정한 후, 모바일 앱이 발견 단계에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당신의 전략에는 상업적인 API 제공에 대한 니즈를 테스트 하기 위한 다른 팀의 새로운 API 개발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전략에 관한 어떤 결정이 내려졌든 간에, 회사의 목표와 팀의 역할에 대한 얼라인먼트를 만들기 위해 그 결정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정기적인 간격을 두고 반복해야 합니다.


매주 초 플래닝 세션 혹은, 상황에 맞는 간격으로 이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전략이 먼지 낀 구글 드라이브 폴더안에만 남아있는 것이 아닌 팀에서 매일 의사결정을 내릴 때의 기초이자 근거로 간주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팀원들이 비전과 전략에 무엇이 포함되는지 모른다면, 그들 각자의 업무를 나머지 비즈니스와 얼라인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결정할 수 없습니다.




2. 제품 팀 도구를 활용하여 얼라인먼트를 만듭니다


이것은 꽤 간단한 방법처럼 들립니다. -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많은 팀들이 이 접근 방법을 잊고 있습니다.


채팅 채널의 항목 고정(Pin)

Slack(슬랙)이나 Teams(팀즈) 같은 도구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채널에 유용한 항목을 고정합니다.


고정하는 항목에는 회의록, 제품 로드맵 또는 비디오 등을 포함될 수 있습니다. 팀 채널에 유용한 내용을 고정하면 새로운 팀원이 들어왔을 때 가장 중요한 문서를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온보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고정된 항목이 현재와 여전히 관련된 내용인지, 낡은 정보는 아닌지 확인하세요. 항목을 고정하고 그것을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녹화된 비디오

녹화된 비디오 업데이트는 팀 구성원들의 얼라인먼트를 유지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실제 대화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메일처럼 형식적, 공식적이지 않게 팀원들에게 중요한 업데이트를 알리는 개인적인 방법입니다.


일부 제품 팀은 데일리 스탠드업에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얼라인에 효과적일 수도 있지만, PM은 덜 명확한 시나리오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팀으로부터 최근 출시된 기능에 대해 중요한 인사이트를 던져주는 중요한 전화를 받았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이번 분기의 OKR 목표를 달성했을 수도 있습니다.


녹화된 비디오의 업데이트 시점

녹화된 비디오는 후속 질문을 하지 않아도 될만큼 명확한 주제의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상황에서 적절합니다.


추가 후속 질문을 할 기회가 없는 것이 더 많은 혼란을 줄 정도의 상황이라면 해당 비디오는 그만한 가치가 있는 수단인지 다시 생각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로드맵이 이제 완전히 변경되었으며 모바일 앱으로 B2C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라는 3분 짜리 빠른 비디오 업데이트를 공유하는 상황을 상상해 보세요. 네, 이것은 얼라인에 도움이 되지만, 이러한 중요한 전략적 변화는 직접 나누는 대화보다 혼란을 더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녹화된 비디오로써 적합한 후보가 아닐 것입니다.


노코드 자동화 도구


노코드 자동화 도구는 PM이 팀 구성원을 얼라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여기서의 노코드는 개발자의 업무를 대체할 수 있는 의미의 노코드 빌더가 아닙니다.)


이전에 노코드 툴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강조했지만, 얼라인먼트의 측면에서는 다음과 같은 예시가 있습니다: 하이라이팅 된 회의록, 백로그 변경 사항에 대한 알림 또는 경쟁사 분석의 중요한 업데이트.


이러한 상호작용들은 제품 팀의 '리듬'을 높은 템포로 유지하고 팀을 얼라인시킵니다.




3. PRD 및 문서를 전략적, 유기적, 협력적으로 작성합니다


얼라인 된 팀을 만드는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은 똑똑하게 문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PRD(Product Requirements Document: 제품 요구 사항 문서)는 종종 따분하고 구식인 것으로 여겨지지만, 업무 환경이 원격 근무 형태로 많이 전환되면서 문서화가 이전보다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현대적인 PRD를 작성하는 것은 필수이며, PRD는 얼라인먼트를 주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D 및 기타 문서로 얼라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략적 (Strategic)

2. 유기적 (Organic)

3. 협력적 (Collaborative)


전략적인 PRD 또는 기타 문서는 팀에서 작업 중인 내용이 회사가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이유를 명확히 설명하여 맥락을 만들기 때문에 얼라인에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로, 얼라인먼트를 주도하는 현대적인 문서는 유기적입니다. 계속 폴더에 보관만 되는 것이 아니라 자주 열리고, 편집되고, 업데이트 되고, 또 공유됩니다. 유기적인 문서의 좋은 점은 다른 팀원들과 함께 공동으로 작성한다는 것입니다.


협력적인 문서는 문서의 수신자가 곧 작성과 유지 단계에도 참여하기 때문에 얼라인먼트를 만들어냅니다.


예를 들어, UX 및 엔지니어링 팀 구성원과 함께 사용자 여정을 만듭니다. 또는 기능이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 설명하는 몇 가지 요구 사항을 만들고 팀이 기능을 다르게 접근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나 함정, 기회에 대한 생각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협력적으로 문서화하는 문화가 얼라인먼트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보여주는 예시들입니다.




4. 개별 팀원과의 원온원 (1:1 대화)


협업은 도움이 되지만, 때로는 팀 구성원들이 그룹 환경에서 자신의 우려나 걱정을 제기하는 행동에 불편함을 겪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제품 팀의 얼라인먼트를 위한 강력한 방법은 개별적으로 팀원과 원온원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원온원을 통해 팀원들은 직접 질문을 하거나 우려했던 것들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화를 나눈 후 대부분의 경우 a) 서로에 대해 무언가를 배우고 b) 이제 공유된 목표에 더 얼라인된 기분을 느낄 것입니다.


PM은 다른 팀원들을 직접 관리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며, PM을 같은 제품 팀원의 관리자로 만드는 것은 어려운 작업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최선의 결정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런 구조 때문에 PM들은 원온원을 가지는 것이 관리자의 영역이라고 생각하고, 이 영역을 침범할까 두려워 원온원 기회와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엔지니어, UX 디자이너, 콘텐츠 작가 또는 QA와 1:1로 만나는 것은 약간 "관리자의 영역"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원온원으로 얼라인먼트를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은 관리자의 역할처럼 보일 때 발생할 수 있는 어떤 문제보다 훨씬 더 큽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함으로써, 팀원들이 여러분과 여러분의 의견에 너무 의존하게 될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5. 팀원 간의 협업을 활발하게 합니다 - 모든 것을 PM에게 의존적으로 만들지 말 것


이것은 PM이 팀을 얼라인시킬 수 있는 마지막 방법으로 이어집니다. PM인 여러분과 팀원 간의 직접적인 협업이 아니라, 팀원 간의 협업에 대한 지침입니다.


원온원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맞지만, 궁극적으로 팀이 매번 PM의 개입을 필요로하지 않고 스스로 결정을 내리거나 문제를 명확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개발자는 버튼에서 인터랙션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이해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 디자이너는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홈페이지 대시보드에 사용되는 최적의 언어를 알아내고 싶을 수 있습니다. QA는 제품 출시 전에 가장 중요한 테스트 케이스가 무엇인지 알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 각각의 시나리오에서 대부분의 경우 어떤 식으로든 PM이 의사결정에 관여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팀원들이 먼저 서로 대화하고 문제나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만들어주세요. 왜냐하면 팀원 간의 얼라인을 위해 때로는 PM이 전혀 관여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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