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than Heo Oct 09. 2023

습관은 가치를 만들고, 가치는 나를 만든다

인생을 바꾸는 건 작은 습관에서 시작된다


습관은 가치를 만들고, 가치는 나를 만든다



나는 작은 습관 하나하나가 모여 사람의 태도와 행동, 건강 그리고 삶에 영향을 준다고 믿는다. 나쁜 습관이 리스크(risk)이라면 좋은 습관은 리턴(return)이라고 생각하는데 가끔 젊은 나이에 엄청난 성공가도를 달리는 사람이 어떤 실수와 문제로 한순간에 사라지는 경우를 볼때가 있다.

술과 담배를 전혀하지 않는 한 친구는 매일 아침 빈속에 에너지드링크를 마시는 습관이 있었다. 운동도 좋아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친구였는데 어느날 갑자기 위암 판정을 받아 위 절반 이상을 절제하는 큰 수술을 받았다. 원인이 에너지드링크라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당사자는 그렇게 믿고 있다. 우리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나쁜 습관을 하나씩 만들게 되고, 이는 때로는 돌이킬 수 없는 사고로 돌아오기도 한다. 하지만 나쁜 습관은 줄이고,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익숙한 것은 편하고, 익숙하지 않은 것들은 힘들기 때문이다.



익숙한 것은 쉽고, 익숙하지 않은 것은 힘들다

나는 군대에 있을 때 경제와 경영에 관심을 가지면서 지식을 쌓고자 경제신문을 보기 시작했다. 처음 경제신문(종이신문)을 정독했을 때 2시간이 걸렸다. 모르는 용어부터 경제의 흐름을 이해하기까지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렸다. 처음엔 책상에 앉아서 정독을 했는데 이것은 매우 힘든 시간이었다. 2-3개월이 지나서야 내용이 점차 이해되면서 시간도 점차 줄었고, 습관화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습관은 회사를 다니면서 업무나 사회생활에서 많은 도움을 주었다. 단순히 경제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문서를 작성하는 구성과 논리, 시장을 바라보는 시야를 만들어 주었다.

5년 전, 종이 신문을 보는 것이 신기한 20대 친구가 찍어준 사진



가치 = + 좋은 습관 - 나쁜 습관

30대 중반이 다가올때쯤 내게는 생각보다 나쁜 습관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대표적인 것이 잦은 음주였다. 친목 또는 네트워킹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술이기도 하지만 오히려 반복적인 음주는 비생산적인 활동이 되어 의미 없는 시간들로 쓰였다. 이후 술보다는 자기 개발을 시작했다.


대표적인 것이 데이터 공부였다. 나름 경제공부를 해서인지 데이터를 해석하는 능력을 있었지만 이것을 잘 만들지는 못했다. 성격은 급해서 다른 사람에게 요청해서 기다리는 것도 잘하지 못했다. 그래서 직접해야겠다고 생각했고, 통계부터 쿼리(query), 태블로(Tableau) 등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공부를 시작하면서부터 오늘 배워서 내일 써먹는다는 재미를 느끼게 되었다. 덕분에 업무의 효율도 좋아졌고, 데이터로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면서 성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왔다. 성과를 시각화할 때는 더욱 뿌듯했다. 술 마시는 시간을 줄이고, 자기개발을 했더니 개인의 성장뿐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었다.


아주 작은 일

아주 작은 일이라도
일주일을 계속 한대면 성실한 것입니다.
한 달을 계속 한다면 신의가 있는 것입니다.
일 년을 계속 한다면 생활이 변할 것입니다.
십 년을 계속 한다면 인생이 바뀔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큰 일
아주 작은 일을 계속 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강미정 ⎜동화작가




습관도 중요하지만 디테일도 중요하다

요즘 40대가 되면서 하루하루 건강과 체력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데 그래서 새롭게 시작한 것이 수영이다. 수영을 시작한지 1년이 조금 지났는데 나는 비교적 빠르게 마스터즈에 갈 수 있었다. 6개월째 되었을 때는 잘못된 자세로 수영하다보니 어깨와 팔에 무리가 가기 시작해서 치료를 받기도 했다. 이후 디테일하게 영법을 배우고 자세를 교정해 나가면서 더욱 빠르게 수영실력이 늘게 되었다.

출처 : Speedo

수영장에는 같이 수영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지만 그 중 마스터즈에 있는 분들을 보면 레벨이 다르다는걸 느낀다. 이들은 자세를 계속 교정하고, 더 빠르게, 더 가볍게, 더 오랫동안 수영을 잘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연습을 하고, 또 강사에게 질문한다. 하지만 반대로 어떤 분들은 나와 같이 수영을 시작했지만 아직도 중급반에 계신 분들도 있다. 그것이 꼭 나쁜 것은 아니지만 똑같이 꾸준한 습관을 가지고 있지만 어떤 노력을 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벌어진다는 것이다. 습관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생각과 기준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성장속도가 달라진다. 시간과 노력에 비례해서 결과가 나타나지는 않지만 결국 노력은 결과에 비례한다.


좋은 습관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가길


작가의 이전글 Web3로 가기 위한 Web2.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