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범생 Aug 11. 2022

플랫폼의 진정한 의미 (13)

C교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리즈 13번째 이야기


이하의 내용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기업용 발표를 위한 장표에 대해 한 장 한 장의 설명에 해당하기에 장표의 구성에 따라 1페이지에서 3페이지를 설명하는 내용으로 주기적으로 배포, 연결되며 시리즈로 구성.



플랫폼의 진정한 의미를 설명하는...



1. 플랫폼의 기본 의미

 플랫폼의 의미 또는 정의에 대하여는 이미 '모두가 사용하는 장'이라던지 아니면 최근에 인터넷이나 IT가 발전하면서 생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플랫폼이라던지 또는 양면이나 다면, 또는 복합 플랫폼이라던지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의 정의가 존재한다. 그만큼 플랫폼은 이미 많은 경험에 찬 기업이나 학자들이 정확하고 분명하게 정리를 해 두었다. 그만큼 많은 관심사이기도 하며 관련 업력도 오래되었기 때문이다. 

 플랫폼의 정의는 여러 곳에 나와있는 것처럼, 플랫폼 (Platform)이란 플랫(Plat)과 폼(Form)의 합성어라는 것이며  Plat은 작은 땅, 그것도 일정하게 모두가 같은 크기의 땅을 이야기한고 여기서 중요한 Form은 특정한 모양의 형태를 뜻한다. 이 뜻을 액면 그대로 결합하면 '크기가 일정한 형태의 땅'을 이야기하는데 그 속에는 누구나 같은 형태를 가지는 공평함에 대한 속 내의가 묻어있다.  우리는 모든 정의에 대하여 표면상의 정의와 그 정의가 내재하고 있는 철학까지 알아야 하며 이유를 막론하고 플랫폼은 누구에게나 공평한 세계를 의미한다는 것에 더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2. 플랫포머의 변신

 플랫폼은 만들기 위해 애쓰는 기업들은 초기에 다양하고 많은 참여자를 받아들이기 위해 많은 보조금을 지급한다. 무료 및 할인, 그리고 다양한 편의제공 등 이 모든 것들이 투자가 되기도 하고 비용이 되기도 하지만 플랫폼 내에서 생산자와 소비자, 그리고 관련된 참여자들의 생태계를 만들고자 한다. 개인적으로 이것을 이성 간에 연애로 표현한 적이 있는데, 연애 초기에는 간까지 빼서 줄 것처럼 하다가, 연애 중기에는 줄 것만 주다가, 연애 말기가 되면 줄 것도 안 주고 빼앗기까지 한다고 했다. 

 이는 플랫포머들이 할 수 있는 실수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초기의 플랫폼 형성을 위해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들이 직접 하며, 협조자들의 이익을 줄이고 활동의 제약을 가하는 것을 경계하기 위한 논지이다. 유통업체가  PB(Private Brand) 제품을 만들거나, OS(Operating System)에 3rd Party의 서비스를 끼워 넣는 것들이 그러한 좋지 않은 예가 된다. 


3. 플랫폼의 다양한 사례

 플랫폼이 주목을 받을 수 있는 이유는 디지털이며 네트워크 효과 때문이다. 상상할 수 없는 성장을 하면서도 특별하게 수고가 필요하지도 않으면서 자생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IBM은 한때 마이크로 소프트에 의해 PC 시장을 모두 내어 주었는데 주된 요인은 물론 본인들의 판단 미스도 있었지만 마이크로 소프트의 많은 협조자들로부터 얻은 다양한 서비스 때문이기도 했다. 또한 구글이 이러한 마이크로 소프트를 이긴 것은 바로 마이크로 소프트의 B2B 개방성을 이긴 인터넷을 통한 B2C까지 포함하는 모든 개방성 때문이었다. 

 결국 인터넷이 이러한 개방을 이끌어 내면서 구글 플랫폼들의 엄청난 성공을 가져온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소유가 아니라 연결을 하는 우버나 에어비앤비와 같은 공유기업들이 그 보다 더 강력한 플랫폼을 형성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당근 마켓이나 배달의 민족, 카카오 택시나 쿠팡과 같은 기업들의 플랫폼이 네트워크 효과를 타고 최고의 플랫폼으로 등장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유선 인터넷보다 더욱 강력한 모바일을 이용하기 때문인데 이 모든 결론은 플랫폼도 주변의 상황에 따라서 변화하고 성장한다는 것이다.  


4. 13번째 이야기를 마치면서...

  플랫폼은 변화한다. 그러나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성장이나 변화에는 주변의 인프라의 변화뿐 아니라 개방성에 대한 성장 요소가 있었다. 애플처럼 가장 강력한 플랫폼은 이러한 개방에 대한 적절한 통제나 제어, 관리가 있었다. 그래야 진정한 강력한 플랫폼이 형성, 유지되고 목적성에 적절하게 성장하는 것이다. 무조건 적인 개방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플랫폼의 기본철학이 누구나가 같이 이용하는 결국 누구나가 플랫폼 참여를 통해 같이 행복해질 수 있는 철학을 담고 있어야 한다. 이에 대한 플랫포머의 배신으로 수수료를 짜아내고, 다른 서비스를 막고, 잘 나가는 것들에 대한 내재화를 통하여 참여자들의 원성을 사게 되면 결국은 앞서 설명한 플랫포머의 지위를 잃게 되는 불상사를 초래하게 되는데 이는 플랫포머의 불행일 뿐 아니라 그곳에 참여한 모든 이들의 불행이기도 하다. 때문에 모든 플랫폼 참여자들의 도에 넘는 욕심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 



  다음장에는 14번째 이야기로 플랫폼을 형성하며 디지털 기업들의 성공 요소 중 가장 강력한 '플라이 휠'에 대하여 언급,  이러한 플라이 휠이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이야기하려고 하는데....... ( 14편에 계속)   


작가의 이전글 지속가능을 위한 플랫폼의 형성 (1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