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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강사 도전! 다문화 교육에서 찾은 의미

by 드림그릿 박종숙

기다리던 소식이 도착했어요.

세종시 교육청에서 온 문자인데요. 다문화교육지원 마을 강사 모집 최종 위촉 대상자로 선정되었다는 반가운 소식.


세종시 교육청에서 보내 온 합격문자

1월에 문화다양성교육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학교에서 다문화 강사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어요.


면접을 본 뒤 아쉬움이 남았지만, 합격 소식을 듣는 순간 기쁨에 날아오를듯했어요. 무심한 듯했지만, 은근히 기대하고 있었나 봅니다. "세상이 아름다워 보인다"라는 말이 이런 순간을 두고 하는 말 아닐까요?


사실 면접을 본 그날, 나는 오히려 수업안을 준비했어요.. 다문화 강사의 길이 어느새 내 삶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었나 봐요. 면접을 잘 못 봤다고 느꼈지만, 낙담하기보다 내 마음이 향하는 방향으로 좋은 책을 살펴보았어요.


언젠가 만날 아이들에게 좋은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꿈이 있었으니까요.


다문화 교육이 낯설지는 않았지만, 모든 걸 온전히 이해하고 있는 건 아니었어요. 세종시 교육청에서 진행한 다문화 양성교육을 들으며 내 안의 고정관념과 편견이 깨지는 경험을 했어요.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일은 단순히 듣는 것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걸 몸으로 깨닫는 시간이었어요.


우리 민족은 공동체 의식이 강하고 단일 민족이라는 특성상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는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한국 사회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요.




이번 교육에서 가장 크게 배운 개념은 '다문화 감수성'이었어요. 이는 다양한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고 존중하며 행동하는 능력을 의미해요.


다문화 감수성은 다문화 수용성과 문화 간 감수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다양한 문화적 환경 속에서 타인과 조화롭게 관계를 맺고 소통하는 태도와 가치를 포함해요.


이제 다문화 사회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이러한 감수성을 키우는 것은 필수적이랍니다.


교사들은 점점 더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는 현실 속에서 학생들이 '다문화 감수성'을 기를 수 있도록 주제 중심 교육과정, 그림책 활용 등 다양한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실제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감수성 향상에 효과적이며, 열린 마음, 다문화 지식 습득, 비판적 사고 태도를 기르는 데 의미 있는 역할을 해요.


특히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하면 학생들이 간접 경험을 통해 문화적 차이와 차별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이번에 내가 준비한 수업안도 그림책을 활용한 방식이었어요. 선택한 책은 '루비의 소원'으로, 중국 소녀 루비의 이야기를 통해 중국 문화를 배우고, 그녀의 꿈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탐색하는 내용이었지요. 단순히 책을 읽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활동도 수업에 넣었어요.


다문화 학생들의 유형도 다양합니다. 국내에서 태어난 국제결혼 가정 자녀, 외국에서 태어나 부모를 따라온 중도입국 외국인 자녀, 그리고 북한이탈주민(새터민) 가족의 자녀가 있어요. 이들은 모두 우리 사회에서 교육받을 권리가 있으며, 국가 역시 그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은 언어 습득뿐만 아니라 차별과 편견의 벽도 마주해요. 이로 인해 학교 적응이 어렵고 학업 중단율도 높은 편이래요. 여성가족부 조사에 따르면 다문화 가정 부모들이 가장 걱정하는 문제는 '학습 지도와 학업 관리의 어려움'(50.4%)이며, '진로 정보 부족'(37.6%), '자녀와의 대화 부족'(11.2%)도 주요한 고민으로 꼽혔어요.


하지만 다문화 학생들에게는 강점도 많아요. 국제결혼 가정의 자녀들은 이중 언어 능력을 키울 가능성이 크고, 탈북 청소년들은 향후 남북 교류와 통일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어요. 따라서 그들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교육 환경을 개선하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한국어 교육, 이중 언어 역량 개발, 다문화 밀집 지역의 교육 여건 개선을 통해 인재 양성과 저출산 문제 해결을 동시에 꾀할 수 있습니다.


세계화 속에서 다문화 사회로 접어든 한국은 다문화 학생들이 올바른 교육을 받고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다문화 학생들이 즐겁게 학교생활을 하고, 그들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교육 환경이 조성되길 바랍니다.


초등학생들에게 다문화 이해력을 길러주는 것은 중요한 일이에요.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은 현대 사회에서 반드시 필요한 덕목입니다.


다양성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문화 이해 교육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합니다. 세종시의 모든 학생들이 세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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