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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도매 클러스터, 이우(义乌)

by Josh Mar 17. 2025

3월 초에 중국 저장성에 위치한 이우시장을 방문했다. B2B 구매 대행 부탁이 와서 시장조사를 진행하기 위해서 직접 이우에 가서 현지조사를 진행했다. 직접 조사하기 전에 간단하게 이우에 대해 발전현황과 규모를 살펴봤다. 현재의 이우가 되기 전까지의 역사와 과정이 흥미로웠다. 


1. 과거의 이우시장

20세기 80년대 초의 이우(义乌)는 중국 저장(浙江) 중부의 전형적인 빈곤 농업 '현'의 마을단위였다. 당시 인당 경작지는 약 330㎡도 되지 않았고, 자연자원이 부족하며 교통이 불편했다. 이곳의 농민 연간 소득은 200위안(약 3.8만 원)에 불과했으며, 현(마을) 전체 GDP는 1.87억 위안(약 354억 원)에 그쳤다. 도시와 농촌 주민 예금은 인당 400위안(약 7.6만 원)도 되지 않았다.


2. 이우 시장의 전환점

1982년이 전환점이 된다. 이우시 후칭먼(湖清门) 소상품 시장을 개방하고 농민들이 노점을 펴고 상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1984년 이우는 "상업을 일으켜 현을 세운다(兴商建县)"는 상업 전략을 추진하기로 한다. 하지만 당시 중국 전역은 전국적으로 "공업을 일으켜 지역을 강하게 한다(工业强县)"는 바람이 불었다. 이우시는 상업보다는 공업에 드라이브를 걸던 특정 시기에도 유혹을 뿌리치고 상업 생태계를 육성하는 데 집중했다.


90년대 초, 이우는 이미 전국 최대의 실내 도매 시장을 건설했고, 노점 수는 3만 2천 개를 넘어섰다. 상품은 전국으로 퍼져 나갔고, 푸장(浦江), 동양(东阳) 등지의 상인들이 몰려들어 "앞에는 가게, 뒤에는 공장(前店后厂)"이라는 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플라스틱 장난감 전문 마을, 머리핀 전문 마을 등 특색 있는 경제 단위가 탄생했고, 상업의 번영과 함께 공업 생산액도 동반 상승했다.


2002년 국제 상무성(国际商贸城)이 문을 열고 "시장 조무역(市场采购贸易)" 정책 혁신을 통해 다품종 소량 수출 절차를 간소화했다. 컨테이너는 마치 "이동식 슈퍼마켓"처럼 160개국으로 통했고, 2013년에는 대외무역액이 국내무역액을 처음으로 초과했다. 2023년에는 수출액이 5005억 7천만 위안(약 94조 원)으로 치솟아 전국의 1.8%를 차지한다.


3. 지금의 이우

이우 국제 상무성은 총 5개의 구역(Zone)으로 나뉘어 있다. 전체 건축 면적은 550만㎡  (약 167만평)에 달합니다. 상점(상위) 수는 7만 개 이상이며, 전 세계 23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으로 상품을 수출하고 있다. 하루 평균 방문객 수는 20만 명 이상으로, 전 세계에서 온 상인들과 관광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이우 기차역][이우 기차역]

상하이에서 출발하면 기차로 2시간, 쑤저우에서 출발하면 1시간 반 정도가 소요된다. 이우역에서 내리면 차로 약 20분 정도 가면 이우시장에 도착한다. 가는 날이 장날인지 새벽부터 비가 내린다. 


중국 이우 국제 상무성 1구(区) 시장의 주요 상품은 장식품, 액세서리, 장난감, 가방, 문구류 등이 있다.  이우 시장의 첫 번째 구역으로, 전통적인 소상품 거래의 중심지다. 특히 장난감과 액세서리 분야에서 강점을 보이며, 다양한 디자인과 가격대의 상품을 찾을 수 있다. 주체 시장, 생산 기업 직판 센터, 상품 조달 센터, 창고 센터 및 식당 센터 등 5대 기능구를 아우르는 거대한 상업 단지로 발전했다. 

[이우시장 1 구역: 완구류][이우시장 1 구역: 완구류]
[이우시장 1 구역: 완구류][이우시장 1 구역: 완구류]

한국에서 3만 5천 원 주고 구매한 제품과 유사한 화장품놀이가 여기서는 35원(7,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돌아갈 때 화장품놀이 하나 사다 줘야겠다.


[이우시장 1 구역: 완구류][이우시장 1 구역: 완구류]

수많은 상점들을 돌다 보면 완성도가 높은 제품들이 종종 보인다. 발품으로 가성비가 높은 상점을 발굴하고 좋은 아이템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대량구매 시 가격협상을 통해 더 좋은 가격을 결정하고, 통관 물류까지 체결하는 게  만만치 않다.


이우 국제 상무성 2구(区)는 2004년 10월 22일 개장 이래, 그 거대한 규모와 풍부한 상품 종류로 많은 상인들을 끌어모았던 곳이란다. 주요 상품은 가전제품, 전자제품, 조명기구, 시계, 안경 등이 있다. 전자제품과 조명기구의 메카로, 혁신적인 기술과 디자인의 제품들이 가득하다. 특히 LED 조명과 스마트 기기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3구(区)는 화장품, 개인 위생용품, 스포츠용품, 문구류 등 1층부터 3층까지 14㎡ 규모의 표준 상점 6000여 개가 자리 잡고 있다. 4층과 5층에는 80~100㎡ 규모의 사무용 상점 600여 개가 마련되어 있다. 대부분  화장품과 스포츠용품의 중심지로, 국내외 유명 브랜드부터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까지 다양하다. 

[이우시장 3 구역: 액세서리][이우시장 3 구역: 액세서리]

유럽, 동남아시아 등 많은 상인들이 몰려있었던 3구역 액세서리 지역. 링위의 꽃무늬들이 회전하는 반지가 눈길을 끌었다. 화려하면서도 재미를 액세서리에 넣은 것이 매력적이다.


4구(区)는 2008년 10월 21일 개장했으며, 건축 면적이 108만㎡에 달하고 상점 수는 1만 6천 개에 이른다. 주요 상품은 섬유, 의류, 신발, 침구류, 가방 등이 있다. 주요 특징은 패션과 섬유 제품의 중심지로, 트렌디한 디자인의 의류와 액세서리를 찾을 수 있다.

[4구역 : 에견 양말][4구역 : 에견 양말]

반려동물들의 양말들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5구(区)는 2011년 개장했으며 주요 제품은 수입 상품, 고급 주방용품, 가구, 자동차 용품 등이다. 수입 상품과 고급 생활용품의 중심지로, 전 세계의 고품질 제품을 볼 수 있다. 특히 고급 주방용품과 가구 분야에 사람들이 많이 몰려있다. 

[이우 시장 외관][이우 시장 외관]
[5 구역에서 4 구역으로 가는 길][5 구역에서 4 구역으로 가는 길]
[4 구역에서 3 구역으로 가는 길][4 구역에서 3 구역으로 가는 길]
[이우시장 외관][이우시장 외관]

상하이에서 새벽 6시에 출발해서 이우시장에 도착한 시간이 9시다. 이우시장은 단순한 시장을 넘어서 글로벌 비즈니스의 중심지로 자리잡은 듯 하다. 규모가 생각보다는 조금 있어서 하루안에 보는 것은 조금 어려울 수 있다. 


오전 9시에서 오후 8시까지 11시간 정도를 돌아다녀보니 1 구역에서 5 구역까지는 개괄적으로 볼 수 있었다. 만약 꼼꼼하게 하나씩 봐야한다면 하나의 카테고리만 보더라도 최소 반나절은 족히 넘을 듯 하다. 만약에 이우에 조사목적으로 온다면 미리 카테고리를 정하고 와야 시간내 다 살펴볼 수 있다. 이우 시장의 지도도 함께 넣었다. 1구역에서 5구역까지가 비교적 넓다보니 위치한 지역을 잘 살펴보고 효율적인 시장을 분석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이우시장 1구역~5구역 방향][이우시장 1구역~5구역 방향]


1구역: 장식품, 액세서리, 장난감, 가방, 문구류 등

2구역: 가전제품, 전자제품, 조명기구, 시계, 안경 등

3구역: 화장품, 개인 위생용품, 스포츠용품, 문구류 등

4구역: 섬유, 의류, 신발, 침구류, 가방 등

5구역:  수입 상품, 고급 주방용품, 가구, 자동차 용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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