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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베리 Feb 19. 2024

[항해PM코스] MVP 1차 UT 진행하기

서비스 출시 후 첫 UT!

안녕하세요. 기획 및 UXUI 디자이너 베리입니다 :)

항해99 부트캠프 PM코스 9주 차의 학습내용을 회고하고자 적어봅니다.


9주 차 프로그램으로 오프라인 팀 전체 중간발표와 함께 UT를 진행하였습니다. 저희 1팀(레니스)은 MVP 1차가 배포된 이후 1주 정도 지난 시점이자 이번 UT를 통해서 문제 정의를 다시 정의하고 개선안을 도출하여 MVP 2차에 반영할 예정으로 저는 오늘 꽤 큰 기대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랜만에 다른 팀원분들도 직접 뵈어 반가웠습니다:)


저희 리더님인 새별님께서 중간발표 발표자를 맡아주셨습니다! 저는 발표 PPT를 제작하였고 제일 큰 호응과 박수를 담당하였습니다.

새별님께서 발표하시는 모습

발표 후 팀원 분들께 질의응답에 대한 시간을 가졌고, 조선우 멘토님과 진형민 멘토님께서 방문해 주셔서 멘토링도 첨언해주셨습니다. 아래는 KPT 방법론으로 적은 저희 팀의 피드백입니다.


keep (지켜가도 괜찮은 것)

문제정의나, 관련 근거 자료 적절함


problem  (개선해야 할 것)

발표 듣는 입장에서 설득되어야 하는데 애매한 근거를 사용했다 → 숫자, 지표 등 수치적인 문구 포함해서 설명해야 설득력을 있을 듯


try (추가해 볼 것)

마케팅 포인트로, 링크드인&블라인드 등에서 서비스 수요 조사해 보면 좋을 듯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었고 그 문제에 대해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표현했으면 서비스를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었을 듯


발표 시간이 5분으로 주어져서, 저희 팀에서는 5분에 딱 맞는 발표 자료를 준비하였는데, 그 부분에서 자료 설명이 다소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팀의 지표화된 데이터와 자료들도 충분히 있었는데, 함께 발표하지 못한 부분이 아쉬웠지만 최종 발표 때 이 부분을 좀 더 보완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UT 진행하기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할 때 사용하기 쉬운 정도를 테스트하는 실험을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 UT)라 부릅니다. UT는 제품이 출시하기 전과 후 등 제작 과정의 여러 구간에서 여러 형태로 시행하며 협업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저희 팀은 UT를 통해 유저가 MVP 1차 서비스에서 가설 검증에 대한 목표 단계까지 수행하는 데까지의 사용자 행동(UX플로우, 이탈경로)등을 확인하고, 홈에서 목표 단계까지의 체류 시간과 상세페이지에서 특정 정보에 대한 이해도(시설/코치 상세페이지에서 '가격 정보')를 파악하여 저희 팀의 2차 MVP인 '비교하기 기능'이 얼마나 유의미한지 확인하는 테스트를 할 예정입니다. 


때문에 사전 준비에 대한 UT 대상자를 정하고 UT 시나리오를 작성하였습니다. 

UT 대상자 : 테니스에 관심이 생겨 레슨을 등록하고자 하는 2030대 직장인 남녀

UT 시나리오 : 

서비스 테스트 시작 전, 사용 화면 녹화를 해주세요.

실제 테니스 레슨을 등록한다고 생각하고, 마음에 드는 테니스 레슨을 고른 후 ‘상담하러 가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유저 액션 "테니스 레슨을 등록하기 위해 레슨 정보를 탐색하고, ‘상담하러 가기’ 버튼을 클릭"할 때까지의 과정을 보여주세요.

시설 상세페이지 ‘상담하러 가기’ 버튼 아래의 ‘시설 비교하기’ 버튼을 눌러 비교하기 페이지를 꼭 들어가 주세요.

테스트 종료 후 간단한 설문조사 부탁드리겠습니다. (링크)


UT 질의응답 :

UT 질의응답 답변



wrap-up

1. 핵심 KPI인 '상담하러 가기' 버튼을 클릭하는 데 주저함이 있음

모든 인터뷰이들은 버튼을 누르는 데 주저하였다. 그 이유는 사용자들은 정확한 시설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가격이 중요한 요소였으며, 더 저렴한 가격대를 가진 시설이 있는지 확인하지 않을까봐 불안해했습니다. 또 가격순으로 정렬 기능이 없어 각 시설다다 가격 비교가 어려워 일일이 가격 정보를 확인해야했습니다. 

: 서비스가 해결하고자 했던 문제인 시설/코치 정보를 제공하였으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도 사용자들이 시설/코치마다 일일히 정보를 비교해야해서 번거로움이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2. 시설 목록의 필터가 무의미함

이는 사용자들이 목록을 탐색하고 검색하는 데 있어서 불편함을 겪었던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목록에 있는 태그와 편의시설에 대한 내용이 달라서 사용자들이 원하는 조건에 맞춰 시설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원데이 레슨에 대한 필터가 없었기 때문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는 더 큰 불편함을 초래했습니다.


3. 코치에 대한 리뷰 부재

시설을 선택할 때 코치의 역량과 경험에 대한 정보를 원했으나, 정보 중 영향이 큰 리뷰가 없기 때문에 코치를 결정하는데 주저하였다. 코치의 리뷰은 코치의 스타일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이는 중요한 결정 요인 중 하나였습니다.


4. 테니스 시설 사진 부족

시설의 실제 상태와 크기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지 못했기 때문에 불편함을 겪었습니다. 특히, 샤워실이나 탈의실과 같은 부대 시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면 사용자들은 테니스 시설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보다 안정된 결정을 내리기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UT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시설을 선택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장애물이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보다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위 문제점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개선 방안을 제안해봅니다. 


1. 상담하러 가기 개선(✓개선 완료): 상담하러 가기 버튼에 문자와 전화번호를 함께 제공하고, 문자 연락처가 없는 시설은 버튼을 비활성화 처리합니다. 


2. 시설 목록 개선(✓개선 완료): 총 금액과 10분당 금액을 함께 표기하여 비교가 용이하도록 합니다. 시설 목록을 가격 낮은 순 또는 높은 순으로 정렬할 수 있도록 추가합니다. 시설 목록의 편의시설 필터를 개선하여, 상세 페이지에 있는 편의시설과 일치하도록 수정하고 원데이 레슨 가능한 시설은 별도로 제공합니다. 


3. 코치에 대한 전문성 어필(✓개선 완료): 코치에 대한 상세정보들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코치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4. 시설 사진 업데이트: 로고 사진이 아닌 시설 이미지로 교체하고, 가능한 경우 1장 이상의 사진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에게 더욱 상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추가적으로 아래의 기능들도 고려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업체 정보 추가 요청 페이지(✓개선 완료): 사용자들이 원하는 시설 업체를 요청할 수 있는 페이지 제작

2. 시설 페이지 내 편의시설 UI 개선(✓개선 완료): 편의시설을 토글 형식이 아닌 아이콘으로 활성/비활성으로 나타내어 사용자들에게 더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

3. Topbar에 카카오/인스타 버튼 추가: 소셜미디어 공유를 촉진하여 서비스의 유입률을 높입니다.

4. 랜딩페이지 UI 개선(✓개선 완료): 서비스 소개와 시설/코치 상세 정보를 균형있게 제공하여 사용자들에게 보다 풍부한 정보를 전달 (3차 개선)

5. SEO 작업(✓개선 완료): 구글과 네이버의 웹마스터에 등록하여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도록 작업하여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최종적으로 2차 MVP에서 수행할 태스크는 크게 UXUI 개선, 시설/코치 정보 크롤링, 지역 늘리기(강동구~송파구), 2차 MVP 마케팅 플랜, SEO 작업까지 2월 22일까지 마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번 내부 UT에서 모든 인터뷰이께서 100%의 응답률로 디자인에 만족하셨다는 부분에 감사드렸고(디자인 담당으로써ㅎㅎ) 한 인터뷰이께서

"UI가 직관적이어서 누르는데 주저함이 별로 없었고, 깔끔하고 예쁘고 익숙한 느낌이라 좋았다. 특히 신규 사이트의 UI가 별로면 신뢰도가 낮은 반면에 이 서비스는 디자인이 잘 구현되어 있어서 신뢰도가 있어 보였다." - UT 인터뷰이 홍oo

라는 코멘트를 주셔서 익숙한 UI가 주는 신뢰도에 대한 인사이트를 깨닫는 기회였습니다 :) 

이번 주 MVP 2차가 배포되는데 관심 가져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레니스가 궁금하시면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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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니스 인스타그램 링크 @rennis.official

레니스 이메일 rennis.official@gmail.com


항해99 PM 부트캠프 PM코스를 수강하고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https://hanghae99.spartacodingclub.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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