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ixframe Aug 01. 2023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대화와 문서의 커뮤니케이션

'아' 다르고 '어' 다르다

 같은 내용이라도 표현하는 방법마다 듣는 사람이
받아들이는 기분이 다르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속담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게 무엇인지를 논하자면 항상 빠짐없이 거론되는게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방법에 대해 문의 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결론만 얘기 하자면.


커뮤니케이션은 대화 상대에 따라 다르게 전달해야 한다. 입니다.


대화 상대의 스킬에 따라 다르게 설명하여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커뮤니케이션의 스킬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전문용어를 사용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해도 되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전문용어라면 용어 사용 후 주석같은 느낌으로 용어에 대한 설명도 함께 하며 대화를 이어 나가야 합니다. 

물론 이런 경우 아는데 왜 설명을 하냐? 라고 얘기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자기를 무시하나 라고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웃으면서 제가 설명충이라서 버릇이 되어서 그렇습니다. 하며 웃음으로 넘기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용어는 주석과 같은 이 필요하다면 난이도에 따라 이해할 수 있는, 조금더 쉽게 설명할 수 있는지, 기분에 따라 다르게 설명해야 하는지, 모두 고려해야 한다.


이런 용어는 모두 공유할 수 있는 용어사전을 만들어 공유하고 신규 용어는 프로젝트 팀원들에게 메신저/메일을 통하여 공유 합니다.



프로젝트 진행 시 가장 좋은 방법은 문서로 커뮤니케이션 하는것입니다.

이야기를 하고 정리하고 공유하고 이것이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잘 하는 방법 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