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선희 책여울 Feb 07. 2024

책 읽는 삶

손승욱 작가님 <10억짜리 독서법>

우기부기 TV라는 유튜브 채널을 기억하고 있다. 책에 대한 열정이 대단했던 청년이었는데 딱히 내 스타일의 영상이 아니라서 자세히 본 적은 없었다. 그런데 내 관심사가 책이다 보니 유튜브 알고리즘이 자꾸만 그 채널을 소개했다. 그런데 지금 내가 다 읽은 책이 바로 그 채널을 운영하는 손승욱의 글이다. 


책 제목은 내면의 성장을 넘어 경제적 부까지 이뤄준 <10억짜리 독서법>

-손승욱 지음

-위즈덤하우스

-215쪽 분량


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PART 1. 책이 가져다준 7가지 변화

PART 2. 내 인생을 바꿔준 자료화 독서법

PART 3. 탁월한 독서가들의 10가지 독서습관


PART 1,3편은 다른 책에서도 많이 언급된 내용들이지만 두 번째 파트인 자료화 독서법에 대한 설명이 가장 시선을 끌었다. 나 역시 책 읽고 기록을 열심히 하고 있지만 노트에 적어 놓으니 나중에 내용 찾기가 늘 어려운 게 사실이었다. 작가님은 노션에 책 내용을 기록하신다고 하는데 이 점은 새겨듣고 따라 해 봐야겠다고 생각했다. 


기록의 내용은 [자료의 제목/ 작성날짜 / 서지정보 / 발췌문/ 발췌문에 대한 감상 혹은 반론 / 자료의 제목]을 기본으로 기록한다고 했다. 이런 자료들은 재산이 될 수밖에 없다. 나도 아이디어가 필요하면 독서 노트를 꺼내놓고 뒤적이며 살피는데 그럴 때마다 새로운 생각들을 모을 수 있어서 유레카를 외친 적이 많았다.


에필로그 뒤에 부록 편이 나는 참 좋았다. 부록의 제목은 나를 크게 성장하게 해 준 책들이었고

-나 자신을 발견하는데 도움을 준 책들에 <위대한 나의 발견 감정혁명> <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는가> <구본형의 필살기>라는 목록을 제공했다. 그만큼 책을 열심히 읽었고 자신에게 적용시키기 위해 노력했음을 알 수 있는 페이지였다.


손승욱 작가님과 똑같은 생각을 한 게 있는데 "어떻게 하면 생계에 필요한 만큼의 돈을 벌면서 평생 책을 읽으며 살아갈 수 있을까?" 고민한 지점이다. 내가 도서관 프리랜서라는 일을 지금까지 하는 이유가 이것이기도 하다. 책 읽는 시간이 너무 행복하다며 오늘도 책 읽고 기록하는 나 같은 사람을 만나서 기뻤다. 책도 술술 읽힌다. 도서관 새책 코너에서 만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더블린 사람들 초간단 요약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