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승헌 Jan 13. 2024

침향 품질의 효능과 연령역행 9

높은 품질의 침향이 연령을 역행시킨다. 

“침향이 좋은 것은 잘 알지만 품질구분을 어떻게 하는가요?”

50 대 중반의 K 씨가 신장이 좋지 않다는 체질진단을 받고 말했다. 

그는 깜짝 놀라는 표정을 지으며 진단이 정확하다고 인정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가 병원에서 신장기능 저하 진단을 받고 왔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그는 베트남에 와서 관광도 하고 침향도 구입하려 한다고 했다

“직접 오셔도 좋은 침향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한국인이 오면 가격을 평균 30%에서 50%, 심지어 100% 이상을 말합니다. 오랜 식민지배로 인한 외국인 가격편차의 심리입니다.”

“외국인에게 가격편차를 따로 둔다는 말씀인가요?”

“예, 그렇습니다. 그들은 그런 묘한 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길거리에서 코코넛을 판매하는 것을 유심히 보고 가격도 안 뒤에 사려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분명히 1만 동이었는데도 정작 내가 사려고 하면 2만 동을 부릅니다. 제가 베트남어를 하니까, ‘왜 그러냐?’고 따지면 그들은 ‘당신들은 돈이 많잖아.’라고 말합니다. 그것으로 끝입니다. 사고 싶으면 사고 말고 싶으면 말아라는 식입니다.”

그는 이해가 안 된다는 표정을 지었다. 



베트남인들의 사고방식이 그러한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 점은 미리 알고 대처하는 수밖에 없다. 그뿐 아니라 모든 거래에는 그들이 모르게 정한 수수료 30%가 있다. 그들은 소개비나 수고비 명목의 커미션을 챙기는 것은 권리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의자를 대신 사달라고 하면 가격이 30% 높다. 그런 식의 소개나 거래 이익을 챙긴다.

한 번은 직원한테 대신 화분을 사 오라고 했다.  

직원은 계산서를 가지고 왔다. 그런데 직원이 퇴근하고 나서 보니까 화분크기가 나무와 맞지 않았다. 

나는 하는 수 없이 오토바이를 타고 화분을 직접 바꾸려고 갔다.

그런데 화원 주인이 안 된다고 했다. 계산서를 보여주며 사용 전이니, 바꿔달라고 했다. 

그녀가 잠시 망설이다가 말했다. 

“이 계산서는 가격을 높게 책정한 것입니다.” 

나는 깜짝 놀랐다. 알고 보니,  실제 가격은 무려 5천이 저렴했다. 그런데 다른 화분은 더 비싼 것이어서 계산서 가격으로 줄 수 없다고 했다. 기가 막힌 상황이었다. 자세히 알아보니, 모든 품목을 다 올려 받고 직원과 작당해서 계산서에 그렇게 쓴 것이었다. 

이해가 안 되었지만 가난한 나라 사람들의 나름대로 계산법이 그랬다. 나는 그 후에 어떤 물건을 사더라도 가능하면 직접 간다. 가격이 뻔한 경우엔 미리 알고 있음을 말해주고 사 오라고 한다. 



나는 그에게 이러한 베트남인들의 심리를 설명하며 다시 말했다.

“베트남의 침향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국의 천종산삼처럼 아주 귀한 자연산 침향과 산양산삼처럼 자연 속에서 키운 재배식 자연산 침향, 재배와 자연산을 섞은 장뇌산삼 같은 자연식 재배산 침향, 인삼처럼 경작한 재배산 침향 등입니다. 이것을 기본적으로 아셔야 합니다.”

“아. 그래요. 산삼과 장뇌, 인삼을 구별하니 이해가 됩니다.”

나는 그를 보며 다시 말했다.

“신기한 것은 베트남에는 한국처럼 침향심마니가 따로 있습니다. 그들이 최상품의 침향을 찾아다니며 심봤다(?)를 합니다. 한국의 심마니 하고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침향을 발견하면 횡재를 합니다.”

“아주 재밌는 말씀입니다. 침향에 대해 저도 많이 알아봤지만 처음 듣는 얘기입니다.”

나는 그에게 왜 한국인이 좋은 침향을 구할 수 없는지 유통구조를 설명해 주었다.

“우선 자연산의 유통과정은 침향심마니- 중간 중개인- 베트남 침향전문회사- 베트남 침향전문점- 한국침향 전문점- 한국의 소비자입니다. 그런 순서에서 베트남 침향전문회사를 한국의 소비자가 직접 거래할 수는 없습니다. 그들의 카르텔이 나름 엄격하기 때문입니다.”

“그가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한국에서 침향을 구하면 몇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비쌀 수밖에 없겠군요. 더군다나 저는 자연산 침향과 재배 침향의 차이도 몰랐으니까, 잘못 구입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당연합니다. 전문적으로 오랫동안 연구를 하고 거래를 하지 않으면 카르텔에 접근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일반 소비자는 좋은 침향을 어떻게 구입해야 하나요?”

“베트남에서 일반적으로 분류한 침향의 품질은 수지 함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품질의 등급은 1에서 16으로 나눠집니다. 상품에 해당하는 1~6등급은 약재나 건강식품으로 분류됩니다. 중급품인 7품에서 10등급까지는 향이나 향수용으로 분류됩니다. 나머지 하품으로 11에서 16 등급은 공예용으로 다양하게 가공됩니다.”

“그 품질 규정이 엄격하게 지켜지나요?”

“중급품으로 7~ 10등급도 약재용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겁니다. 침향의 가격이 가치나 효능을 보장해 주는 것이 아닌 이유이기도 합니다. ”

나는 그에게 상품 침향을 보여 주며 말했다.

“이 침향은 3등급이며 약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연령역행을 위한 약재로도 충분히 훌륭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피부가 좋아지고 두뇌와 오장육부의 막힌 기혈을 뚫어줄 수 있습니다.”

“연령역행이 된다고요? 왜 그렇게 될 수 있나요?”

“현대의학에서는 신장을 사구체가 있으며 부신의 호르몬생성작용을 돕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체질의학의 원리로 보면 신장은 생명의 뿌리이며 연령역행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두뇌와 오장육부 중에 유일하게 신장만이 사해주는 치료가 없다.’ 이 말은 보해주고 사해주는 두뇌와 오장육부의 기능 중에서 신장만이 사해주는 것(기운을 빼는 것)이 없다는 뜻입니다. 체질로 보아도 그만큼 중요한 것이죠.”   

  


그는 고개를 끄덕이며 더욱 진지하게 질문을 했다.

“아, 저는 신장이 약하니까, 노화가 빠를 수 있겠군요. 빨리 품질 높은 침향을 구입해야겠습니다. 하지만 말씀을 듣고 보니, 제가 혼자서 보고 결정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닌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산삼이나 장뇌도 전문가의 안목이 필요하듯 침향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지의 침착 정도나 숙성기간, 생긴 모양, 무늬와 칼라, 향기 등을 모두 분석해서 알아야 합니다. ”

“정말 오늘 여기를 잘 찾아온 것 같습니다. 침향에 대해서 도움을 주십시오.”

그는 진지한 자세로 그렇게 말했다.

나는 그에게 자연산과 재배산을 보여주며 자세히 설명해 주었다. 그리고 아무리 좋은 침향이라도 독불장군으로 효능을 발휘할 수 없다는 것도 알려 주었다. 다양한 약재의 처방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침향 특효제는 그렇게 할 경우에 효능이 높아진다. 

연령역행을 위한 침향 특효제도 반드시 군, 신, 좌, 사의 원리에 따라 처방되어야 한다. 왕이 혼자 정치를 하고 나라를 다스릴 수 없다. 군, 신, 좌, 사의 처방 원리는 군(왕)을 중심으로 하는 것일 뿐 혼자서 다 할 수가 없음을 나타낸다. 때로는 신하가 더 중요한 소임을 할 때도 있는 것과 같은 원리다. 

침향의 품질과 연령역행의 원리나 효능도 마찬가지이다. 최고 품질의 자연산을 중심으로 자연산 약재가 절묘하게 배합된 것이 최고의 효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포박자의 양생술과 연령역행 8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