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 알레르기는 밀, 호밀에 포함된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밀 단백질 성분에 대해 면역계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다. 셀리악병이라고도 알려진 소아지방변증은 자가면역 소화기 질환으로 이 병을 가진 사람들은 밀, 호밀, 보리에 포함된 글루텐이라는 특정 단백질에 과민성을 가진다. 소아지방변증 환자가 글루텐을 섭취하게 되면 소장의 융모 손상되며 그로 인해 영양소의 흡수가 저해된다.
만약 자신의 몸이 밀 함유 음식에 대한 좋지 않은 반응을 일으킨다면 섣불리 밀을 회피하는 식이요법을 하기보다 먼저 병원에 방문에 의사와 상의하고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밀 알레르기를 피하는 가장 최선의 방법은 모든 밀 함유 음식을 피하는 것이지만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밀은 가공식품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우리 식생활에 기본이 되는 된장, 간장, 고추장 같은 장류에도 밀이 함유되어 있다. 밀 알레르기가 있다면 반드시 전성분표를 꼼꼼히 살펴보고 구매해야 하며 기존에 안전하게 섭취했던 제품이라도 한번 더 주의 깊게 라벨을 살피는 것을 습관화해야 한다.
교차 반응은 한 음식의 단백질이 다른 음식의 단백질과 유사할 때 발생하는데 그런 일이 일어날 때, 몸의 면역체계는 그들을 똑같이 본다. 밀과 같은 곡물과 관련하여, 그중 하나에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다른 곡물에 알레르기가 발생할 확률은 약 20%이다. 다른 곡물의 예로는 보리, 쌀, 옥수수 또는 귀리가 있다.
글루텐 프리 밀가루를 이용하면 보다 안전한 요리를 할 수 있는데 글루텐 프리 밀가루의 주 성분은 밀 단백질을 제거한 밀 전분과 쌀가루, 옥수수 전분, 감자전분, 타피오카 가루 등을 베이스로 한다. 서점에서 글루텐 프리 레시피에 관한 서적을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온라인에도 정보가 많으므로 밀 알레르기로부터 벗어나 맛있고 다양한 요리를 마음껏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 밀 단백질 함유 식품
빵 - 흰 밀가루, 통밀가루, 빵가루가 들어간 모든 종류
불구르 - 중동에서 먹는 식품으로 밀을 반쯤 삶았다 말려서 빻은 것.
곡물 추출물
쿠스쿠스 - 듀럼밀을 빻은 세몰리나를 좁쌀만한 크기로 둥글게 굴려 만들어 쪄서 먹는 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