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IHY Mar 17. 2024

엄마는 이미 멋진 어른이야

잠자기 전, 침대에 누워 아이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가

사후세계에 대한 말이 나왔다.

"엄마, 사후세계는 진짜 있을까?"

"글쎄."

"나는 없을 거 같아."

"왜?"

"사후세계가 어디에도 없잖아.

엄마 아빠가 비행기 타고 여러 나라를 가봤는데 못 봤지?

하늘 위에도 없고"


사후세계를 무슨 나라처럼 생각하는 건지

웃음이 났지만 아이의 진지한 목소리에 웃음을 참았다.


"사후세계가 보이지 않는 거일 수도 있잖아."

"난 보이지 않는 건 안 믿어."

"세상에는 보이지 않는 게 더 많대."

"진짜?"

"응. 전기도 우리 눈에 보이지 않잖아.

근데 진짜로 있지."

"전기는 번개로 보이잖아."

"음~ 미생물도 보이지 않지만 진짜 있잖아."

"그래도 난 안 보이는 건 안 믿어."

"그래? 음~ 엄마는 믿어.

예를 들어, 엄마는 네가 나중에 멋진 어른이 돼서 잘 살 거라고 믿어.

미래를 볼 수는 없지만 정말 그렇게 믿어."


이 말을 하고 나서

'멋진 어른이란 게 뭘까?

잘 산다는 게 뭘까?

내가 아이에게 넌 잘 살아야 돼 라는 부담을 주는 말이 아닐까?

괜히 말했나?'

속으로 고민하고 있는데 아이가 이렇게 말했다.


"엄마는 이미 멋진 어른이야."


와아~ 어떻게 말 한마디로 나를 이렇게 감동시킬 수 있을까?

멋진 어른이라니.

그것도 나의 아이가 나에게 이런 말을 해주다니.


나의 노력을 인정받는 것 같아서,

나 지금 잘 살고 있다고 말해주는 거 같아서

약간 울컥했다.


멋진 어른

이 단어가 머릿속을 계속 맴돈다.

진짜 멋진 어른이 되어야겠다.


나의 아이에게 정말 멋진 어른이 되어주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핸드폰 없이 밥 먹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