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담 Dec 17. 2021

제발, 행복하냐고 묻지 마세요.

멋대로 행복을 묻지도, 권하지도 마라.

얼마 전까지도 나는 “행복하세요~”라는

인사말을 종종 했다.


생각 없이 기계처럼 쉬이-하는 말.


그래서일까?

나는 행복이란 감정이 어떤 것인지

정의 내리기 어려워졌다.


가끔 지인들이 ‘요즘 행복하니?’라고 물어본다.


그런데 사실 내가 행복한지는 잘 모르겠다.

그저 평안하다.


하지만 행복하냐는 물음에 뜸을 들일 경우,

내가 불행하다고 생각하더라.


“그래~ 걱정이다... 너도 이제 행복해야지.”


나는 얼떨결에 누군가의 걱정이 되고

불행한 사람이 된다.


그렇게 평안했던 나의 삶을 불행했나?라고

되돌아보며, 마음이 불편해진다.


그러니 나에게 행복하냐 묻지 않았으면 좋겠다.


나는 거센 파도보다 잔잔한 바닷물을 보는 것을,

잔잔한 바닷물보단 저 멀리 평평한 수평선을

바라보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니까.




평안하다

걱정이나 탈이 없다.
[출처- 다음 국어사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