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슈크 Oct 15. 2021

[엔잡러] 다음 브런치 글 조회수가 높아진 이유 2가지

데이터를 조금만 보면 이해하기 쉽다

안녕하세요, 제가 브런치에 글을 올리기 시작한 지 2주 정도 넘었네요


사실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글을 꾸준히 써 보자는 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전에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던 것이 재미가 있었기에 나의 이야기를 좀 더 진솔하게 적어보면 어떨까 싶었어요. 또한 일만 할수록 제 삶에 의미를 부여하기가 더욱더 어려워서 제가 하고 싶은 거 또는 즐거워하는 거를 조금씩 꾸준히 해보려고 했습니다. 






지난 2주간 직접 글을 브런치에 올리고, 브런치 작가 신청을 하고, 브런치 작가로서 계속 글을 쓰면서 제가 알게 된 브런치 글 조회수 높이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첫 번째

글 조회수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첫 브런치 글" 발행인 것 같습니다. 아래 데이터를 보면 첫 글에 부스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첫 브런치 글을 발행했을 9월 26일 당시 다른 날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조회수 71을 얻었습니다. 다른 날들은 10-30 정도에 비하면 최소 3-7배는 높은 수치입니다






두 번째

글 조회수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브런치 글이 "다음 웹이나 모바일 페이지"에 홍보되는 것입니다. 제10월 13일 데이터를 보면, 조회수가 3000 가까이 나온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갑자기 많은 조회수를 얻으면서 브런치 모바일 앱으로부터 알림이 뜨길래 놀랐습니다


그래서 "왜 갑자기 조회수가 많이 나왔지?"라는 궁금점을 해결하기 위해 제 브런치 통계에서 인기글 목록을 살펴보았는데요





위의 이미지를 보면 최근 인기글 제목과 조회수를 보여줍니다. 확연히 랭킹 1인 글의 조회수가 나머지 글들보다 조회수가 350-1500배 정도 차이가 나는 걸 볼 수가 있죠. 이런 의아한 일이 있다면, 좀 더 그 글의 데이터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 조회수 많은 글의 유입경로를 보면 "기타" 카테고리가 높은데요. 아래 테이블을 보면 대부분의 기타 유입 경로는 다음 사이트 및 다음 모바일 사이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추측은 어느 정도 조회수가 나오는 글은 "다음 웹이나 모바일 페이지에서 홍보"가 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이렇게 제가 2주 정도 적은 글들과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가지 방법으로 브런치 글 조회수가 높아지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앞으로도 꾸준히 글을 쓰고 데이터 분석을 하면서 중요하거나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공유하도록 할게요



여러분들의 브런치 사용법/팁이 있다면 아래 코멘트로 소개해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위염/위궤양에 꼭 필요한 2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