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슈크 Nov 29. 2021

파이어족을 원할 수밖에 없는 이유

한번 사는 인생 온전히 나를 위한 삶을 선택하는 방법

저는 파이어(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단어를 처음 들었을 때

돈을 빨리 많이 벌어서 은퇴하고 놀고먹자

라는 의미로 이해했습니다



그래서 어느 순간 제가 파이어족이 되고 싶다고 말을 하면 주변에서 하는

"은퇴하면 뭐할 건데?" "은퇴 빨리 해서 좋을 거 없다" "젊을 때 큰돈을 벌면 안 좋다"

라는 얘기들이 어떤 생각에서 왔는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몇 년 전보다 요즘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파이어족에 관한 영상/글들을 더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많은 사람들이 파이어족을 원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1) 내가 선택하는 시간

하루에 일주일에 온전히 내가 원해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있을까요? 내일 일하는 요일이라 회사를 가야 되고, 회사를 다녀와서 저녁을 먹고 잠깐의 개인 시간을 가지면 다시 내일 일하러 가야 하니 잠을 자야 하죠


자신의 시간

자신이 원하는 사람들과 만나고

자신이 원하는 활동들을 하는 데 사용하고

본인의 의지대로 선택할 수 있다는

자유!


파이어족을 원하는 사람들은 그 자유를 가지고 싶어 하는 것입니다


(2) 내가 선택하는 장소

시간과 비슷하게 장소도 여러분들의 의지 없지 살고 있진 않나요? 내가 고른 월세/전세/장소지만, 만약 회사나 자식들의 교육 등의 제약이 없다면 본인이 스스로 현재의 공간에 오래 머물고 생활하고 싶으신 분은 몇이나 될까요? 


자신이 원하는 도시/자연에 머물고

자신이 원하는 공간에서 생활하고

본인의 의지대로 선택할 수 있다는

자유!


그 자유 또한 가지고 싶어 하는 것입니다


(3) 나를 위해 일하고 싶다

혹시 현재 금전적이든 다른 상황들에 얽매이지 않는다면 꼭 해보고 싶은 것들이 있나요? 어떤 분들은 작은 카페를 열고 소소한 일상을 살고 싶을 수도 있고, 어떤 분들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도와주며 생활하고 싶어 하고, 어떤 분들은 금전적으로 걱정되지 않는 선에서 자신이 구상한 사업을 펼쳐보고 싶어 합니다


이런 여러 액티비티들은 "은퇴하면 뭐할 건데?"라는 질문에 대한 답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두 금전적인 걱정이 없다고 하면 하고 싶은 일들이 있습니다. 아직 없다면 생각해보고 구상하면 되는 것이고요. 그렇기에, 위에서 말한 자신이 선택한 시간과 장소의 자유를 이용해 자신을 위한 일을 할 수 있는 삶을 사는 것이 제가 생각하는 파이어족입니다


이렇게 되면

"파이어족의 Retire Early는 조기 은퇴를 말하는 건데, 계속 일하면 이건 은퇴가 아니잖아!"

라고 할 수 있는데요. 파이어족의 진정한 은퇴자신이 하고 싶지 않지만 억지로 해야 되고, 본인 또는 가족들을 위한 밥벌이를 위해 해야 되는 일들에서의 은퇴가 아닐까 합니다


물론 집에 누워서 넷플릭스를 보고 게임을 하고, 이런 거 저 매우 좋아합니다. 하지만 별로 하고 싶지 않은 일에서 은퇴를 하면 제 삶을 위해 새로운 일들로 제 삶을 더 채우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은 파이어족이 되고 나면 어떤 일들을 하고 싶으신가요?




매거진의 이전글 자신에게 딱 맞는 코인 투자 쉽게 찾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