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더스 스튜디오 엑스
: 국내 최초의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 제작사
로지는 각종 SNS를 통해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며 순식간에 팔로워 수가 증가했고, 그렇게 그녀는 만인의 사랑을 받으며 인플루언서가 되었다.
정확히 1020 세대들이 좋아할 아이돌을 닮은 외모에, 주근깨까지 갖춰져 있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올렸다.
로지는 신한은행 광고를 통해 처음으로 연예계에 진출하며 인기는 더욱 폭발했다.
춤을 잘 추며, 외모가 매력적이기에 로지의 존재를 모르고 있던 많은 이들은 '저 여자 누구야?'
'이제 막 데뷔한 모델인가?'와 같은 호기심과 궁금증을 자아냈다.
필자도 마찬가지였다. 처음 보자마자 눈에 확 뜨이며, 그녀에게서 알 수 없는 큰 매력이 느껴졌다.
시간이 흐르고, 로지는 자신의 SNS에 디데이 1일이라는 글과 함께 그녀의 팬들이자 팔로워들에게 무언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사람들은 호기심을 가지고 있던 중에, 로지의 진짜 정체가 공개되었고 결과는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 로지, 그녀는 사람이 아닌 가상인간이었다. 놀라우리만큼 로봇이라고 믿기 힘든 결과물이었다.
로지의 아버지라 불리며, 소속사 대표인 싸이더스 스튜디오 엑스, 백승엽 대표가 방송에 나와 로지의 모든 것들을 일목요연하게 알려주며, 버추얼 인플루언서라는 세계관에 대해 미래지향적인 인터뷰를 진행했다.
로지의 탄생 비하인드
로지는 이렇게 태어났다.
로지의 제작 기술은 3D 디지털 더블을 활용했다. 이 기술은 실제 사람 몸에 얼굴만 로지를 입히는 기술이다.
즉, 실제 인체에 얼굴만 그래픽 디자인이 들어가는 것이다. 할리우드 영화에서나 볼법한 기술을 우리나라가 인플루언서로 활용하여 선보였다.
그러나, 우리나라가 최초는 아니다. 이미 영국과 미국에서는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광고 등 모델계에서 활용하고 있었다. 무엇이 먼저든 우리나라도 이 정도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었고, 멋지게 발휘까지 했다는 것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기업에서 선호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가상 인간의 이점은 이렇다고 전했다.
사람 모델과의 큰 차이점은 시, 공간 제약이 없으며, 현재의 사건 사고 및 과거의 사건들로부터 쭉 안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필자도 광고 모델로서 중요한 요소는 브랜드 평판인데, 사건들이 터질 수 없는 가상 인간의 특징을 고려했을 때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이점이라고 생각한다.
한편, 로지 개발자 백승엽 대표는 로지에 대해서 가짜 인간이라고 하는 것에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그는 가짜 인간과 가상 인간은 다르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미키 마우스를 보고 가짜 쥐라고 하지 않듯이 로지와 여러 가상 인간들을 새로운 사람의 형태로 받아들여 줄 것을 권유했다.
더하여, 연예인이나 모델 및 사람들의 일자리를 빼앗거나 대체할 우려가 있는 것에 대해서 의견을 묻는 질문에 그는 이렇게 답했다. 새로운 산업군의 산출이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로지 같은 가상 인간들을 제작하기 위해 더 많은 수의 인력이 요구되며, 가상 인간과 실제 인간의 콜라보를 통해 홍보 효과도 높일 수 있다.
새로운 산업군
필자가 이 글을 기록하는 것은 새로운 호기심의 대상이 생겼기 때문이다. 뉴패러다임의 인플루언서 시장이 꽤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신한은행 광고를 통해 로지의 존재를 알게 되었을 때는 그녀를 광고 모델로만 활용한 것인 줄로 알았다. 그러나, 사람들의 공감을 얻는 것이 중요한 인플루언서의 특징을 실현하기 위해, 그녀의 존재를 바로 밝히지 않고, 사람 인플루언서처럼 각종 온라인 네트워킹으로 먼저 다가간 점이 흥미로웠다.
그녀를 영상이 아닌 사진으로 볼 때는 정말 연예인 같은 일반인 느낌이라서, 알고 봐도 믿기 힘들다.
여러 기업들도 이 산업에 올라타고 있으며, 수많은 버추얼 인플루언서들이 이미 활동하고 있다.
이는 새로운 산업의 등장이기도 하며, 앞으로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이 보이는 기술이라 기대된다.
세상은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비롯한 메타버스의 가상 세계도 끝없이 변화하고 발전할 것 같다.
새로운 산업이 생겨나면서 변화를 맞이하고, 그에 맞는 새로운 직업군들 및 다양한 활동들이 생겨날 것이다.
코로나 19로 인해 성장하게 된 산업들이 있는데, 이 산업 또한 코로나 19의 영향을 받았다.
비대면이라는 상황이 초래되면서 온라인 산업이 점점 커졌고, 네트워킹 또한 그곳에서 이루어졌다.
그 결과, SNS로 일상 피드를 올리기 시작한 매력적인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각광받게 되었다.
이들의 파장이 어떤 새롭고 뛰어난 일들을 꾸준히 만들어 나갈지 주목해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