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거 굉장히 어려운건데..
당신은 '경청'을 잘 하는가?
난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대화', '경청', '공감'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정말 최선을 다했다. 그 만큼 경청도 누구보다 자신이 있었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경청인 테스트'를 하고난 후 상당히 부끄러운 점수를 받아 충격을 받았다.
게다가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는 경청을 잘 하는 사람을 찾기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다. 내 주변 사람들을 생각하면, 진짜 '경청을 할 줄 안다'라고 여겨지는 사람이 손에 꼽을 정도이다.
대부분 '경청'이라고 하면, 그냥 듣기만 하면 되는 것이니 크게 어렵게 생각하지 않는다. 단순히 상대 말에 맞장구를 쳐주고, 들어주기만 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 아닐 수도 있다. 우리는 생각보다 경청하는 방법을 잘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경청하는 법을 터득만 한다면, 당신은 주변 사람들에게 큰 사랑과 신뢰를 얻을 수 있고, 조직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선점할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고민 하나쯤 갖고있다. 그리고 많은 이들은 그 고민을 털어놓고싶어 한다. 당신에게 고민 상담을 요청하는 사람이 없다고, 주변 사람들이 태평한 것이 아니다. 아마도 당신은 자신도 모르게 상대방을 밀쳐내는 대화법을 구사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부부 / 연인 관계, 직장생활, 부모 자식 관계, 친구 관계 등 우리 일상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과 이루는 '신뢰'의 기저에는 경청이 빠지지 않는다. 경청으로 만든 신뢰는 보다 지혜롭게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만들고, 서로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이 된다.
그래서 우리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며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 경청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아래 표는 내가 했던 경청인 테스트이다. 당신도 솔직하게 한 번 해보길 바란다.
경청인 테스트
: 질문을 읽고, Yes가 몇 개인지 체크!
결과 해석
↓
↓
↓
↓
↓
↓
Yes 5개 이하 : 들을 줄 아는 사람
Yes 6~14개 : 듣는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듣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 사람
Yes 15개 이상 : 듣지 못하는 사람
어떤 결과가 나왔는가?
개인적으로 이 테스트에서 '들을 줄 아는 사람'으로 판단된 사람이 얼마나 있을지 궁금하다.
만약,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왔다면 앞으로 연재할 '경청'시리즈를 지켜봐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