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가치 평가가 틀리는 이유
기업이 각 단계를 이동할 때마다 중심이 되는 가치가 달라진다는 사실입니다.
라이프 사이클의 각 단계를 결정짓는 요소들은 무엇일까요?
1. 시장 진입 : 일부의 비즈니스는 규제나 인허가 요건이 까다롭거나 자본을 많이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편이고 또한 다른 비즈니스는 감독기관의 인허가나 많은 자본을 투자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진입이 굉장히 쉽다.
2. 규모확대 : 시장에 진입한 후에 쉽게 규모를 확대할 수 있는지는 비즈니스마다 크게 다르다. 비즈니스 확대에 많은 시간과 자본 투자가 필요한 업종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업종도 있다.
3. 소비자 관성/애착 : 어떤 시장은 소비자들이 고민 없이 새 제품으로 훨씬 쉽게 옮겨간다. 이유는 경제적으로나 감성적으로 기존 제품에 별다른 애착이 없거나 신제품으로 옮겨가는데 드는 비용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이 평가의 대상이 되는 기업을 어떻게 바라보는지와 같은 자신의 투자 철학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