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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xperience Expert Mar 23. 2024

인스타그램 광고 매체 파헤치기

인스타그램 광고 매체


인스타그램은 RTB 방식의 대표적인 광고 매체입니다. 인스타그램 유저가 앱을 실행한 이후 뉴스피드가 로드되기 직전에 자동으로 입찰 경매가 시작됩니다. 이 때 광고주들끼리 경쟁하여 1등하는 광고주의 광고가 노출됩니다. 여기에는 타겟과 소재와의 연관성이나 클릭 당 입찰 단가, 랜딩 페이지의 내용 등 상당히 많은 요소들이 영향을 줍니다. 


이런 데이터들의 패턴을 학습하고 효율을 향상시키는 방식이 머신러닝입니다. 따라서 RTB 매체는 고객의 행동 기반으로 머신러닝을 한다고도 볼 수 있는데요. A 고객이 어떤 게시물을 봤고 어떤 게시물을 클릭했는지 그리고 좋아요를 눌렀는 지 등의 정보들을 모아서 우리 브랜드의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들에게 다가갑니다. 이런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점점 더 코어 타겟에 다다를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보통 광고 소재를 업로드하고 2주 정도는 봐라고들 합니다. 왜냐하면, 2주 동안 인스타그램 내에 있는 머신러닝이 움직이면서 우리 콘텐츠에 적합한 유저들을 찾아나가는 과정들이 있기 때문이죠. 그럼 그 기간 동안 머신러닝이 계속 움직이고 있는데 그 기간에 어떤 큰 변화가 있으면 뒤틀어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20대 고객을 타겟으로 잡고 머신러닝을 일주일 정도 돌렸는데, 그러다가 갑자기 타깃을 40대로 바꾼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러면 머신러닝이 갑자기 20대를 돌리다가 40대를 찾으러 가야하기 때문에 다시 40대부터 돌아가게 되겠죠. 이런 과정들이 쌓여가며 광고비 누수가 발생하고 비효율이 생기는 것입니다. 


보통 2주 동안 모니터링하는데, 중소기업의 경우 광고비가 부족하기 때문에, 3일이나 5일 정도만 보고 종료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대략, 5일정도 돌려보면, 저 광고의 클릭 수가 이정도 나오면 그냥 끄는게 좋을 수도 있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알게 되는 것입니다.


제가 제안할 수 있는 것은, CTR이 평균은 3%정도 나오는데 3~5일정도 돌렸더니 평균의 절반보다 아래에서 맴돈다면 과감하게 끄는 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인스타그램 광고의 경우 이미 포화 상태에 있기도 하고 경쟁 입찰 방식이기 때문에 타겟이나 관심사와 경쟁이 심한 부분일수록 높은 클릭당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매체 운영 및 이미지 가이드라인 

따라서 RTB 형태가 매체를 잘 운영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초기 단계라면, 소재 A/B TEST를 진행하며 최대한 소액으로 많은 테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진행해보면서 어떤 소재에 유저들이 가장 많은 반응을 하는 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주로 이미지 형태는 1080x1080의 정방향 그리고 1080x1920의 세로형 크기를 주로 활용하며 주요 노출 지면은 스토리(릴스)와 피드입니다. 제가 속한 패션 브랜드는 한 달에 약 2,000만원 정도를 태우고 있으며 매번 ROAS 기준 300% 정도는 발생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동일한 것은 아니지만, 통상적으로 식품 쪽은 ROAS 200%, 패션 브랜드는 ROAS 300%가 나옵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레퍼런스

타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광고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든 브랜드들의 광고가 있는 것은 아니나, 궁금한 업종의 브랜드들은 광고 소재를 어떤 형태로 제작하고 있는지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https://business.facebook.com/ads/library


META 광고 주의 점

META 특유의 ‘상거래정책’으로 인해 제한하는 SHOP 노출에 제한을 두는 제품들도 존재하는데요. 근육 증강제, 키토산, 성장 호르몬, 단백질 바 및 단백질 분말, 비타민, 콘택트 렌즈 및 맞춤 안경, 체온계, 니코틴 패치, 니코틴 껌 등이 있습니다.


2단계 인증을 설정하지 않는 경우에도 계정이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타에서는 특정 정보가 겹치거나 의심스러운 상황일 경우 신원을 인증하라는 내용이 뜹니다. 이 때 그냥 신분증을 넣었다가는 계정이 날라갈 수도 있습니다 → 그래서 사업용 계정을 놔둔 다음, 개인 계정에서 비즈니스 관리자를 생성, 광고 및 비즈니스 관련 자산을 운영하는 방향으로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위와 같은 현상으로, 계정이 정지당했거나 해결이 힘들 때 “페이스북 프로”를 찾으시면 빠른 해결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메타의 경우 괜히 개인이 해결하려고 했다가 더 복잡해진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


https://www.facebook.com/business/meta-pro-team?lead_source=reminder-email-4&content_id=lH7PLSdwDtmNRua


META CAFE24 설치 방향

카페24 호스팅에서 픽셀 설치할 수 있는 메뉴는 [페이스북 채널]

상점관리 > 페이스북 > 페이스북 채널로 들어가면 됩니다.

연동이 끝나면 설정 내용 및 각 자산의 정보가 나옵니다.

광고 계정 이름

비즈니스 관리자 이름

연동된 페이지 이름

픽셀 ID 번호

카탈로그에 연동된 상품의 숫자

자동으로 설치된 픽셀의 항목은 보통 이정도 볼 수 있습니다.

공통 픽셀

이벤트 픽셀_페이지 뷰

이벤트 픽셀_컨텐츠 뷰

이벤트 픽셀_장바구니 담기

이벤트 픽셀_회원가입

이벤트 픽셀_결제시작

이벤트 픽셀_구매

픽셀 사용을 위해서는 이후 비즈니스 관리자 내부에서도

도메인 인증 > 이벤트 제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광고 세팅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매거진은
"2023년 인제군 중소기업 대상 역량강화 교육 및 워크숍"에서 진행됐던
"온라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브랜딩 방법"에 대한 강의를 기초로 제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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