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다양한 광고 매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혹시 광고 매체가 궁금한 분들은 이전 콘텐츠들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필두로 카카오 모먼트와 구글애즈 그리고 네트워크 매체까지 광고 매체를 전반적으로 다뤘다고 해도 되겠습니다.
그러나, 광고를 집행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비용이 들어가기 마련입니다. 우리가 대기업과 같이 큰 기업에 속해있다면, 혹은 매출이 많이 발생한다면 광고비를 많이 태울 수 있지만, 주변의 많은 소상공인들 그리고 중소기업에서는 큰 금액을 태우기가 아무래도 부담스러운 경우들이 있죠.
무조건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아닌, 진정한 온라인 마케팅을 잘 하기 위해서는 SEO, 즉 검색 엔진 최적화를 잘 해야합니다. 제가 상위노출 시키고 싶은 콘텐츠들을 설정하고 그 콘텐츠들이 어떤 키워드에서 상위노출시키는 지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키워드 만을 지속적으로 미는 것이죠. 그렇게 상위 노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겁니다.
따라서 오늘 간략하게 알아볼 것은 SEO 입니다.
SEO 전략
보통 네이버에 검색을 해보면 상위 광고로 노출되는 제품 이외에 광고 문구가 없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템은 광고도 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노출되는 걸까요? 이것은 SEO 즉, 검색엔진 최적화와도 관련이 있는 내용입니다.
아래 콘텐츠를 보시면 광고 지면과 광고가 아닌 지면들이 혼합되어 있죠? 적히지 않은 영역들은 모두 비광고, 즉 SEO가 잘 된 사이트의 제품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CAFE24나 고도몰과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면, 수월하게 SEO를 시킬 수 있습니다. CAFE24의 쇼핑몰 설정 -> 기본설정에 들어가면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있습니다. SEO 세팅에 꼭 필요한 공통페이지 SEO 태그와 파비콘 등을 모두 세팅할 수 있습니다. 또한 SNS 공유 이미지인 og:image도 여기서 세팅할 수 있는데 이는, 누군가가 SNS로 홈페이지를 공유했을 때 나타나는 이미지입니다.
그리고 구글 검색엔진인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검색엔진인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모두 세팅 할 수 있습니다. 굳이 개발 지식이 필요하지 않아도 CAFE24에서 모두 세팅 가능하나, CAFE24가 만약 외부 개발 작업에 의해 스크립트가 일부 수정된 쇼핑몰이라면 직접 넣으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언제든 ROBOT이 크롤링할 수 있도록 해당 내용 세팅해두는 것도 중요하며 사이트맵과 RSS 사용도 SEO에서는 중요합니다.
이쪽에서 세팅하는 것들을 “테크니컬 SEO”라고 부릅니다. 콘텐츠 SEO의 경우, 내부 사이트에 있는 콘텐츠들이 로봇이 크롤링해서 갈 만한 텍스트 자료들이나 이미지 파일이 많아야 하며 최대한 다채로운 구성을 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건 백링크 작업인데, 백링크란, 누군가가 작성한 포스팅에서 당사 자사몰 링크를 걸어놨고 그 링크를 통해 유입되는 유저들이 많아지는 현상을 백링크 작업이라고 합니다. 보통 이런 작업을 잘 하는 업체가 있는데, 기술이나 경력없이 하다가 오히려 홈페이지에 저품질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구체적은 SEO의 방법 적인 측면에 관련해서는 다른 매거진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이 매거진은
"2023년 인제군 중소기업 대상 역량강화 교육 및 워크숍"에서 진행됐던
"온라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브랜딩 방법"에 대한 강의를 기초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