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N Startup
안녕하세요. 오늘은 베트남의 K-beauty의 대표적인 Startup인 Reviewty를 만나서 베트남 진출에 대한 경험과 뷰티 산업에 대해 박진감 대표님께 직접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리뷰티의 CEO이신 박진감 대표님은 대학을 졸업후 베트남에 2013년부터 김우중 사관학교라고 불리는 GYBM 출신으로 베트남에서 한국 건축관련 일을 하였지만 뷰티와 패션쪽에 큰 관심과 베트남에서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2018년 온라인 뷰티 상품몰을 시작으로 베트남 사업을 박진감있게 시작하였습니다.
그럼 박진감 대표님과의 영상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베트남의 뷰티 산업과 베트남의 소셜,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남아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e-commerce가 성장하는 나라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이며 그중 베트남에서는 작년 2020년 소매 시장이 10%성장하였고 뷰티 시장은 2020년까지 2조 5천억원, 매년 10%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미 FTA로 2021년도 화장품 관세가 20%에서 5%로 감소할 예정이며, 2024년에는 관세가 완전히 철폐될 예정입니다. 베트남 정부도 밀수 화장품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다고 하니, 베튼남에 진출하려는 K-beauty 회사에게는 매우 긍정적인 전망입니다.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을 2가지 축약할 수 있는데요. 저는 Facebook (Social Network), KOL (Influencer)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facebook은 Social network 기능외에 e-commerce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뷰티 사업에서는 특히 온라인과 facebook으로 홍보, 판매, 마케팅시에 가장 먼저 시장 반응을 살펴 보고 실제 판매의 행위까지 이루어 지고 있는 중요한 social & e-commerce platform으로 정착이 되었습니다.
예를들어 facebook에 Skin Care Review My Pham이라는 그룹에는 약 72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베트남 최대의 화장품 리뷰 그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groups/ChototMevaBe/
또한 베트남의 유명 KOL (인플런서)가 소개한 뷰티 제품 정보나 리뷰를 보고 베트남의 MZ세대들이 제품을 구해하는 한국과 유사한 인플런서 마케팅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리뷰티는 페이스북 라이브 뿐만 아니라 자체 Live stream을 통해 정기적으로 한국 제품을 생방송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보다 빠른 검색, 다양한 리뷰 정보 제공하는 커뮤니티로 시작
페이스북을 통한 상품 리뷰 검색과 판매는 소비자와 판매자에게 상당한 장점이 있지만, 현재는 판매자 및 다양한 상품들이 페이스북에 난립하면서 검색을 하면 어뷰징 광고와 리뷰가 섞여 나오고 검색의 시간도 오래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리뷰티는 이러한 검색과 광고 어뷰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체 리뷰티 앱안에서 빠른 검색, 빠르고 직관적인 확인이 가능한 Beauty community site를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개인화로 다른 뷰티 제품과의 차별화
박진감 대표님은 리뷰티를 한국의 화해, 영미권의 Influenster, 일본의 @Cosme와 같이 각 나라를 대표하는 뷰티 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리뷰에 대한 회원들의 두터운 신뢰, 5만여가지의 다양한 상품 업데이트 및 정보, 그리고 이를 가장 빠르고 스마트하게 접근할 수 있는 UI/UX가 핵심 성공 요인이라고 생각하고 앱을 대대적으로 개선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회원에 의해 직접 작성된 18만개의 리뷰와 40만 회원의 상품 랭킹, 그리고 Q&A를 모두 데이터로 분석하여 개인화 데이터를 만드는데 초첨을 주고 있습니다.
고객이나 회원들의 피부타입, 나이, 위시리스트, 사용 제품 리스트, 구매 도달율, 커뮤니티 키워드, 리뷰 기반 키워드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인형 맞춤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품과 브랜드별로 사용자의 리뷰 내용, 리뷰 점수, 체류 시간, 각 제품의 페이지 도달율을 분석하여 브랜드 전략을 구상합니다.
또한 리뷰티는 단순히 제품에 대한 리뷰 및 포스팅 뿐만 아니라 한국의 스타일쉐어와 같이 회원이 업로드한 데이터를 태킹하여 손쉽게 연관 상품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한 옴니채널 서비스 제공
Reviewty는 베트남의 개인 판매자들의 경험과 이들의 새로운 광고 채널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여 2021년 4월 온라인 오픈 마켓인 Reviewty Shop을 런칭하였습니다.
일반 쇼핑몰의 기능외에 해당하는 뷰티 제품의 상세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where to buy 버튼이 활동화 되어 있어 판매자의 리스트, 위치, 판매샵, 가격등을 쉽게 보시고 구매까지 하실 수 있습니다.
2021년 초 리뷰티는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런칭을 했습니다.
초기 Live 방송시에는 약 1500명의 시청자가 동시에 시청하였으며, 실시간 채팅, 구매, 결제 등을 통해 실질적인 매출이 1000%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리뷰티는 Social Media의 컨텐츠가 TikTok과 깉은 short video로 빠르게 전파된다는 특성과 이를 리뷰티의 구매 링크를 통해 구매 (상품의 태깅 등)를 직접할 수 있는 리뷰티 TV를 2021년 8월에 새롭게 런칭하였습니다.
리뷰티는 직접 엄선한 약 100명의 Tiktoker와 PPL 마케팅으로 short video를 틱톡 앱과 리뷰티 앱에 동시에 업로드하면서 브랜드 홍보와 판매 수익 향상등의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최근 리뷰티는 베트남의 유명 KOL (인플런서)가 리뷰티앱을 소개하면서 베트남 다운로드 차트에 Top1까지 올라가기도 했는데요. 뷰티 업계에서는 생소한 IT & Software 기술, 소셜네트워크, 라이브스트림 등 다양한 전략으로 베트남 코로나 상황에서도 회사의 가치와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베트남에서 떠오르는 테크 뷰티 스타트업의 리뷰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리뷰티는 최근 뷰티 제품에서의 마케팅 방법을 health food쪽으로도 확대하고 있는데요. 오늘 박진감 대표님 회사도 방문하고 리뷰티에서 새로 출시한 미국산 밀크시슬도 선물받았습니다.
다음날 숙취해소에 아주 좋은거 같더라구요 ^^
베트남 코로나로 인해 아직 대면 만남이 아주 자유롭지 않아 박진감 대표님과의 우정 사진은 다음에 올리고 대신 저희 회사에서 제작한 리뷰티 영상이 있어 공유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