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tnam Affiliate Marketing
제휴 마케팅은 영어로 Affiliate Marketing이라고도 합니다. 세계적으로는 Amazon Affiliate가 가장 유명하고 한국에서는 쿠팡 파트너스, 애드픽, 텐핑등이 대표적인 제휴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휴 마케팅의 개념은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을 내가 대신 홍보하고 실제로 판매가 이루어지면 그 판매액의 일정 금액%를 수수료 (commission)으로 받는 새로운 전자상거래 플랫폼입니다. 수수료는 제품과 회사 (Online Merchant)에 따라 다양합니다.
베트남의 전자상거래는 하루가 다르게 Hot 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약 1억의 인구의 70%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6500만 명의 Social Network User가 Facebook을 통해 물건을 팔거나 사고, 또한 affiliate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전자상거래의 빠른 성장과 더불어 웹과 모바일의 상품을 판매를 더욱 올리기 위해 다양한 판매 촉진 수단 (할인, 쿠폰, 추천, 홍보)들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이는 제품의 판매자가 직접 제품의 홍보를 하는 게 아니라 일종의 인플런서 (혹은 일반인) 등을 이용하여 대신 홍보를 하게 하고 홍보와 판매된 금액에 수수료(커미션)을 주는 한국과 동일한 방식의 제휴 마케팅입니다.
여기서 홍보는 주로 다양한 Social Network 활동으로 이루어지는데요. 블로그, facebook, instagram, Youtube, Tik Tok, Zalo 등이 베트남의 affiliate의 주요 활동과 홍보 플랫폼이 됩니다.
용어가 갑자기 복잡하게 나와 Affiliate Marketing (제휴 마케팅)의 대표적인 구성, 활동 주체를 적어 보았습니다.
• Advertiser (Merchant / Nhà Phân phối)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위 또는 사업체.
• Affiliate (Publisher/Distributor/ Cộng tác viên)
웹사이트, 블로그 또는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를 소유한 개인 또는 회사가 다양한 판매, 광고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을 직/간접적으로 홍보합니다. 흔히 말하는 인플런서, KOL 등이라고 보시면 되고, 이들은 Youtube, Blog, Facebook, Instagram, Zalo 혹은 랜딩 페이지를 직접 제작하여 자신의 영상 혹은 글에 제품의 광고, 배너, 할인 쿠폰 등을 끼어 넣고 판매자(Advertiser, Merchant)와 소비자(End-user)를 연결해 주고 트래픽, 매출 등이 발생하면 이에 대해 커미션을 받게 됩니다.
• Affiliate Network (Market place / Affiliate Marketer)
Affiliate와 Advertiser를 연결해 주는 중계자 (middle man)라고 보시면 되고, 대개 플랫폼 형태로 Publisher가 온라인상에서 제품의 홍보를 극대화할 수 있게 합니다. 한국에는 쿠팡 파트너스, 애드픽, 네이버 애드포스트, 네이버 애드포스트, Google AD sense, Amazon affiliate, 미국에는 CJ Affiliate, Brad’s Deal, Honey (Paypal이 인수), Slick Deals (Goldman Sachs이 인수), Rakuten, Proozy 등이 있습니다.
• End-user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수수료 (Commission)
제휴 마케팅의 수수료 모델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이 CPC (Cost per Click)입니다. 흔히 클릭하고 해당 페이지 이동하면 Publisher에게 수수료를 주는데요 (한국은 클릭당 20원~ 100원) 요즘은 단순 클릭만 한 숫자만 카운트하는 게 아니라 해당 페이지에서 최소 3초 이상 머물러야 수수료가 인정됩니다.
그 외에 클릭을 통해 어플을 설치하는 CPI (Cost per Install),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CPS (Cost per Sales), 회원 가입당 수수료 CPA(Cost per Action), 주문당 수수료 CPO (Cost per Order) 등이 있습니다.
CPO가 가장 수수료가 높긴 하지만, 제품의 종류에 따라 수수료 비율을 천차만별입니다.
베트남에서는 가전제품의 경우 약 4%, 패션과 신발 등은 약 8~ 11% 이상의 CPO 수수료를 받을 수 있으므로 Publisher는 본인이 자신 있는 상품과 수익이 높은 상품을 홍보하는 게 가장 이상적일 것입니다.
• CPC (Cost per Click)
click 당 수익 발생, 가장 일반적인 affiliate 수익이긴 하지만, 최근 abusing (오용, 남용) 사례가 많다 보니 해당 사이트를 클릭하고 최소 5초 이상 머물러야 수익이 잡히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CPC는 가장 전통적인 affiliate 수익모델이나 수수료 측면에서 가장 적고 상대적으로 abusing이 많아 최근에는 아래와 같은 수익 모델로 많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 CPS (Cost per Sale)
Sale (판매) 당 수익 발생, 홍보해서 실제 구매까지 이어졌을 때 홍보한 사람(Affiliate)에게 가는 수익모델입니다. Affiliate 수수료 중 가장 높은 편입니다.
• CPI (Cost per Install)
Affiliate가 추천한 Mobile App을 End-user가 Install 하고 App을 실행하게 되면 Affiliate에게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App 설치만 하고 실제로 아무런 action이 없는 abusing 경우가 많아 아래 CPL로 회원 가입까지 유도하게 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 CPL (Cost per Lead)
회원가입, 상담등록 등 신규 리드 생성당 수익 발생함. 예를 들어 Netflix 1달 무료를 보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을 해야 하는데 이런 것도 CPL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ffiliate Marketing 회사들은 다양한 캠페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트남 Affiliate Marketing 회사도 쿠팡 파트너스, 애드픽과 같이 자사의 사이트에 affiliate로 가입하면 다양한 브랜드, 상품의 정보, 판매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으면 affiliate가 이를 선택하여 이 URL을 자신의 Social Media에 링크하여 제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는 많은 Affiliate가 있으며 온라인에는 Affiliate로 돈을 버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베트남에서는 VIP Publisher / VIP Affiliate라고 부름) 한국과 마찬가지로 유명 affiliate는 월 수천 달러의 안정적인 수입을 내고 있습니다.
베트남에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Affiliate Network가 있습니다.
대부분 우리가 잘하는 베트남의 3대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Affiliate Network가 많은데요. 위에 언급된 회사 중 ADPIA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PIA 개요
한국 링크프라이스㈜의 (한국 내 제휴마케팅 1위) 자회사로 2016년도 하노이에 설립된 외상독자 한국법인으로서 베트남 시장에 진출을 하였습니다. ADPIA는 우수한 제휴마케팅 솔루션, 신뢰할 수 있는 베트남 네트워크와 기술적인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제휴마케팅 플랫폼 사업자입니다. ADPIA의 비전은 베트남 시장에서 고객의 Success Story를 만들어 가는데, 최고의 파트너가 되어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것입니다.
“ADPIA의 Affiliate Marketing (제휴 마케팅)은 Facebook , 구글 광고 등의 성과 측정이 어렵고 비용을 선지불하는 마케팅 방식이 아니라, 성과 (주문 실적, APP 다운로드 설치, 회원가입, 고객 정보 확보 등등) 광고주가 원하는 성과를 확인 한 후에 마케팅 비용을 지불하는 Performance Marketing 방식입니다.”
ADPIA는 제휴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는 affiliate나 광고주에게 아래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DPIA는 제휴마케팅 서비스를 위한 Total Solution 제공
To Merchant: PC, Web, APP 플랫폼을 보유한 Publisher에게 효과적인 성과 기반의 마케팅 제공
To Publisher(Affiliate): 제휴마케팅을 통하여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수익창출 제공
ADPIA 장점
• 베트남 전자 상거래 Big 4 (Shopee, Lazada, Tiki, Sendo) 및 화장품 전문몰, 건강식품 전문몰, 금융, 보험, 은행 등 다양한 광고주들과 다년간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또한 10만개 이상의 Facebook, KOL, 미디어 사이트 등 다양한 Affiliate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모든 서비스는 실시간으로 플랫폼을 통해서 추적이 되며, 광고주 및 Affiliate는 실시간으로 실적 및 주문 현황을 파악 가능한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 특히, Affiliate의 홍보를 통해서 광고주 쇼핑몰에 방문한 사용자가 주문한 정상 실적(반품 제외) 에 대해서만 마케팅 비용을 지불 (쇼핑몰 단순 방문 또는 회원 가입 후에도 미구매시에는 마케팅 비용 없음) 하는 경제적인 서비스입니다.
ADPIA는 광고주 (Merchant)와 Affiliate 모두 가입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Affiliate로 개인이 가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간략하게는 아래와 같은 가입 절차로 진행이 됩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ADPIA affiliate 가입 웹사이트 (newpub.adpia.vn)에 접속하여 facebook, Google로 로그인 하거나 Affiliate의 신규 로그인 어카운트를 위와 같이 생성합니다. 이때 “Tạo Tài khoản mới” (신규 계정 생성)을 클릭합니다.
Affiliate의 개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Affiliate가 활동할 social platform 정보 등을 입력합니다. 저는 social media, Youtube 채널, 개인 블로그 웹사이트 (blog.naver.com/goodserver)를 입력하였습니다.
성공적으로 가입을 마치면 가입한 메일로 확인 이메일이 나갑니다. Xác thực tài khoản (계정확인)을 누르시면 정상적으로 affiliate 가입을 마치게 됩니다.
“ADPIA Affiliate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는 메시지를 받으셨다면 한번 Campaign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ADPIA affiliate로 로그인을 하시면 베트남의 다양한 브랜드, online shop (TiKi, Lazada, Shopee)의 상품들을 볼 수 있는데요. 저는 아이폰 13 상품을 탐색하여 아래와 같이 TiKi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의 URL Link를 따서 저의 블로그나 facebook에 카피하여 올리면 이 광고를 보신 분 혹시 실제 구매( CPC, CPS)에 따라 제 베트남 통장으로 수수료가 입금되게 됩니다.
ADPIA에서 위의 iphone 13 링크를 내 SNS에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베트남에서 점점 뜨거워지는 Affiliate marketing을 ADPIA의 마케팅 전문가와 인터뷰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 실제로 베트남 젊은이들은 facebook, instgram, Zalo 등을 활용하여 패션, 의류 등으로 상당히 많은 온라인 비즈니스와 affiliate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시간과 기회가 된다면 베트남에서 한번 도전해 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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