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 in Vietnam 3편 Software Outsourcing
2021년 베트남 채용 전문사 Top Dev에서 재미있는 2021 Vietnam IT Market의 보고서가 나와서 한번 쭉 살펴보면서 흥미로운 도표 몇 가지가 있어서 블로그에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개발자로 일해 본적은 없고 PM과 마케팅쪽으로 베트남에서 사업개발을 해온지라, 일반인(?) 시각에서 베트남 Software 시장을 접근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있는 Tech Stack은?
베트남이나 한국 모두 개발 플랫폼은 유사하다고 봅니다. 이는 Software 업계의 Globalization에 의해 어느 정도 Framework가 형성되어 있고, 전 세계적으로 개발에 대한 요구사항도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Java는 개발자가 아닌 분들에게도 매우 익숙한 개발 언어입니다.
Java는 1995년 Sun Microsystems에서 개발되었고 (현재는 Oracle에 인수) 당시 Sun에서는 TV 셋탑박스에 올라갈 C++언어를 기종, 운영체제가 달라도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게 JVM (Java Virtual Machin)을 만들게 됩니다.
JVM만 있으면 동일하게 개발한 프로그램을 기기,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개발 및 실행을 할 수 있는데 제가 이전에 근무한 직장에서도 이 JVM기반의 TV셋탑 박스의 embedded software를 베트남 방송사에 맞게 개발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당시 이를 셋탑 박스 미들웨어라고 불렀습니다.)
이렇듯 Java는 JVM로 모든 개발 환경에서 활용되며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실행될 수 있는 독립적인 언어로 이후 서버쪽 Back-end, 웹개발쪽에서 주로 이용되었습니다.
Java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PC 운영프로그램, 안드로이드 Application (안드로이드 자체가 Java의 기원에서 탄생), 하드웨어 embedded software (예TV 셋탑박스)용 소프트웨어 등에서 주로 사용하며 우리가 잘 아는 웹서버 Apache도 Java기술로 개발되었습니다. 최근에는 Java를 이용한 Big Data 분석등에도 다양하게 이용됩니다.
JavaScript는 Java와 이름만 비슷하지 전혀 다른 언어입니다. 하지만 두 언어 모두 1995년경에 등장하여 개발에 인터넷 브라우저와 웹이라는 새로운 인터넷 환경에서 새롭게 적응하기 시작합니다.
JavaScript도 1995년에 시장에 나오기 시작하였는데, 당시 넷스케이프라는 브라우저사에서 인터넷 브라우저상 (당시 넷스케이프) 의 사용자가 명령을 내려 동적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언어를 만들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HTML 웹페이지 안에서 애니매이션 효과를 내거나, 사용자가 명령한 이벤트를 처리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그러다가 2000년부터 스마트폰이 세상에 등장하면서 모바일 개발이 빠른 속도로 성장 했으며 웹 기반의 응용프로그램들이 대거 개발되면서 웹에 동적인 기능을 구현할 수 았는 자바스크립트 역시 발전에 속도를 더하게 됩니다
클라이언트의 기능이 워낙 많아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dinfree.com/lecture/frontend/123_js_1.html
10~20년전 유행하던 php 개발자는 이제 한국에서 거의 찾을 수 없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php개발자를 보유하고 있는 곳은 인도이며 베트남도 php 개발자가 상당히 있습니다.
Php는 open source기반으로 언어자체가 상대적으로 심플하고 전세계적으로 community가 잘 구성되어 있고, 인터넷에 자료도 많아 개발자가 빠른 시간내에 자가 학습하여 실전에 투입될 수 있습니다.
주로 website나 open source 기반의 CRM등에 사용이 되는데 이는 웹서버인 Apache (Linux), IIS (MS) 그리고 MySQL 등의 인터페이스와 호환이 잘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WordPress, Wikipedia, Facebook, Yahoo 등이 php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이에 비해 Python은 세계적으로 Hot한 대세이고 개발자 역시 High level입니다.
베트남에서 Python 개발자는 Java 개발자의 약 10~20%이상 비싸고 귀합니다. 그리고 고급 대우(?)해줘야 1년 이상 근무합니다.
앱개발쪽은 베트남에서 매우 활발한 분야입니다.
전체적인 관리와 향후 모바일 마케팅을 고려한다면 Native App으로 가는것을 추천드리며, Hybrid App으로 할 경우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Microsoft 제품은 주로 은행과 금융권에서 많이 쓰이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모두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 드립니다.
그리고 베트남에서 Software Outsourcing 회사를 찾으신다면 호치민에 QTSC (Quang Truong Software City)를 추천해 드립니다.
지난달 방문하였을때 입주한 한국 기업들도 보았고, 공단내에 아파트가 있어서 호치민 시내보다는 저렴한 가격으로 숙소나 기숙사로도 활용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입주나 ODC (Off-Shore Development Center), GDC (Global Development Center) 설립을 계획하신다면 한번 고려해 볼 만한 옵션이며 자세한 설명을 원하시면 저에게 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