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반도체 현장 입문을 고민하는 당신께
최근 평택 고덕 삼성반도체 공장이 공기를 마무리하고 있다고 한다.
입대 전 3개월 정도 삼성 반도체공장 수장업무를 했었고 꽤나 만족스러운 급여와 경험을 얻었다.
공기에 쫓겨 공수(일당)를 채우기도 좋기에 현금이 필요하다면 반도체 공장 현장근무에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최근 본 게시물에서는 월~토까지 매일 2공수를 채우고 45공수 찍은 글을 봤는데 게시물 작성자는 한 달만에 600만 원 정도 버신 것 같다,
알바천국의 인력소개소를 통해 고덕에 들어가는 건 절대 현명하지 않다.
굳이 내지 않아도 될 소개료를 떼기 때문이다.
네이버 밴드를 이용해 직접 현장 팀장과 연락해 팀에 합류하는 것을 추천한다.
문제는 각 팀마다 환경이 무척 다양하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해야 할 필수사항이 있다.
짧게는 한 달, 길게는 몇 개월 정도 근무할 수 있기 때문에 소개하는 사항을 꼼꼼히 체크하셨으면 좋겠다.
작업복은 길거리에서 땡처리로 파는 등산바지를 추천한다. 고덕은 여타 현장처럼 츄리닝을 입고 작업할 수 없다. 벨트가 있는 바지가 요구되기 때문에 등산바지는 꼭 챙기자.
건설안전교육증은 필수다. 지도에 건설안전교육장을 검색해 교육을 받으면 된다. 4~5만원 정도 돈이든다.
건설근로자 전자카드도 최근 생긴 필수품이다. 우체국과 하나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고, 오래 근무하면 퇴직금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출근을 체크하기 위한 수단이 되니 우체국이나 하나은행에서 꼭 발급받자.
그 외의 것들인 안절 걸이나 안전모, 각반, 보안경은 보통 팀에서 지급을 한다. 때문에 다이소에서 안전모 사가지 말자.
첨부한 여러 건설 관련 밴드로 가서 팀장과 직접 연락이 되는 팀으로 연락하면 된다.
초보라면 수장, 덕트, 전기 정도를 추천한다.
절대 하면 안 되는 업종은 비계, 동바리 등등 처음에 단가가 높은 업종은 의심하고 거르자.
힘들어서 한 달도 못 견딜 가능성이 크다.
이름부터 무섭지 않은가? ‘비계’...‘동바리’...
1. 숙소는 어떻게 되는지? - 숙소는 무척 중요하다.
퇴근 후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는 보금자리이기 때문이다.
사진처럼 나는 처음에 방 3개 화장실 2개의 아파트 숙소를 8명과 함께 썼고 개인적으로 만족도가 제일 높았다.
ENFP라 그런지 가끔씩 밤에 거실에서 옛날통닭에 맥주 마시는 것도 무척 재밌었다. 3명이 쓰는 투룸도 썼지만 개인적으로 공용공간이 넓은 아파트 숙소면 제일 좋다.
2. 월급체계와 업체 물어보기 - 이건 독자가 피드백해 준 부분인데 첫 월급이 일한 날로부터 2달이나 걸리는 하청업체가 있다고 한다.
해당 하청업체가 정말 왜 그러는 건지 모르겠지만 그런 업체는 가지 말자.
보통 사람들이 많이 소속된 하청업체를 가는 것이 좋다. 세X,광X 이정도만 생각이 나는데 소속업체와 월급체계도 꼭 물어보고 선택하자!
3. 세 끼를 다 제공하는지 – 아니, 사실상 돈 벌려고 숙식노가다를 하는데 세 끼를 제공하지 않는 악독한 경우도 있다고 한다.
어떤 세 끼인지 모르겠지만 절대 가지 말자.
보통인부로 일하는데 3식을 제공하지 않는 건 노동착취다.
캠퍼스가 넓어 하루 2만보는 꾸준히 걸어야 한다.
때문에 알찬 식사는 필수적이고 숙소 생활을 한다면 무조건 받아야 하는 권리다. 잊지 말자.
4. 젊은 팀? - 구성원이 젊다며 홍보하는 팀이 있다.
하지만 경험이 없는 팀은 시공불량 등 문제가 생기면 출력 정지를 당한다.
실제로 시공한 칸막이가 다 뜯겨나가는 것도 본 적이 있다.
출력 정지를 당하면 괜히 노가다 와서 돈도 못 벌고 시간만 버리게 된다. 때문에 팀 경력과 전체적인 나이도 물어볼 수 있다면 꼭 물어보자.
5. 이런저런 갈등이 있는데.. - 나오면 된다. 어차피 요즘 현장은 갈 곳 많다.
때문에 이런저런 갈등이 생겼다고 참고 있지 말고 밴드로 다른 팀 구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술 마시고 폭력을 행사하려는 분이나 화장실에서 계속 담배를 태우시는 분이 계셨는데 팀 바로 옮겼다.
하.. 비흡연자로서 너무 싫지만 노가다는 흡연자 비율이 많아서 아무리 흡연 장소에서만 담배를 태운다 하더라도 간접흡연을 당할 일이 많으니 각오하자.
최근에 읽은 게시물 중에 노가다 청년들은 대한민국 청년 중에 아침 일찍 일어나 저녁 일찍 잠드는 유일한 모범적인 집단이라는 게시물을 봤다.
입을 막을 정도로 웃겼지만 한편으로는 서글프기도 했다.
나도 실제 고덕에서 일할 때 일주일 정도는 발에 물집도 많이 잡히고 10시 넘어가는 걸 못보고 골아떨어졌었다.
하지만 그때 배운 석고 재단과 임팩, 가스총 사용법 같이 기본적인 업무들, 다 같이 팬티만 입고 닭고기 먹던 추억은 실제 삶에도 많이 도움이 되었고 잊지 못할 소중한 경험이었다.
이 글을 읽고 삼성반도체 공장을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좋은 추억과 급여만 경험하셨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