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용열 Oct 05. 2021

엔트리를 활용한 코딩 교육(2)

오브젝트 설정과 상단 메뉴의 역할

바로 전 글에 이어서 오브젝트 설정과 작품 만들기 화면에서 상단 메뉴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브젝트 설정


지난번 글에서 오브젝트 생성과 오브젝트 실행창에 있는 아이콘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오브젝트 실행창 아래에 있는 설정 창의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오브젝트를 생성해 보았다면 필요 없는 오브젝트를 삭제하는 방법도 알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삭제를 하기 위해서는 delete키를  눌러보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제로 해보면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브젝트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진에 보이는


빨간색 박스 안의 x를 눌러야 합니다. x 아이콘을 이용해 필요 없는 오브젝트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아래 사진에서 빨간색 박스 안의 눈 모양 아이콘을 설명하겠습니다.


눈 모양 아이콘은 오브젝트가 실제로 보이게 하거나 숨기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면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처음에는 없다가 중간에 오브젝트가 등장해야 한다면 눈 모양 아이콘을 눌러 숨길 수 있습니다. 실행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은 아래 사진과 같은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을 설명하겠습니다.



자물쇠 아이콘을 눌러서 잠김 형태로 만들면 그 오브젝트는 더 이상 설정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설정이 완료되어 더 이상 변경할 필요가 없는 오브젝트는 자물쇠 잠김을 설정해 놓으면 중간에 바뀌는 일이 없습니다.


다음은 X, Y 크기, 방향, 이동 방향, 회전 방식 등 사용자가 직접 수치를 입력하거나 조작할 수 있는 설정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각각의 기능은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실행 장면을 보는 것이 이해가 빠를 것 같아 실행 장면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X, Y의 수치를 입력하여 오브젝트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실행 장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은 크기 값을 입력하여  오브젝트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행 장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은 이동 방향 값을 입력하여 이동 방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값을 입력하면 이동방향을 알려주는 화살표의 각도가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행 장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은 회전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세 아이콘 중 하나를 선택하여 회전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실행 장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금까지 오브젝트 설정 창의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작품 만들기 화면에 나와있는 상단 메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품 만들기 화면의 상단 메뉴



상단 메뉴 중 왼쪽에 있는 입력 칸을 설명하겠습니다.

위 사진의 빨간색 박스 부분인데, 작품의 이름을 설정하는 기능을 합니다.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았다면,

사진과 같이 날짜와 만든 사람 이름이 함께 자동으로 지정됩니다. 변경을 원할 경우 다른 이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오른쪽으로 넘어오면 다양한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각각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아이콘을 1~9번으로 지정하였고, 번호 순서대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번 블록형 코딩과 엔트리 파이썬을 선택할 수 있는 아이콘입니다. 블록형 코딩을 선택하면 지금까지 배운 모습의 화면이 나오지만,

파이썬을 선택하면 블록 형태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언어인 파이썬이 블록 대신 나오게 됩니다.

파이썬은 초등학생이 배우기에는  난도가 높기 때문에 여기서는 블록형 코딩을 선택하여 진행하겠습니다.


2번은 저장된 작품을 불러오거나, 새 작품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페이지를 생성하는 기능을 합니다. 작품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 저장된 것 모두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3번은 작품을 저장하는 기능을 합니다. 다른 이름으로 다시 저장할 수 있고(복사본으로 저장) 온라인이 아닌 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4번은 작품 만들기 과정에서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기능을 합니다. 주로 각각의 블록의 기능을 알아볼 때 많이 사용합니다.


5번 코딩 결과를 인쇄할 수 있는 아이콘으로, 오브젝트 실행 창의 내용과 완성된 블록 코딩 전체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6번 되돌리기 기능입니다. 코딩하는 과정에서 실수를 했다면 되돌리기 버튼을 눌러 바로 전 단계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7번은 기본형과 교과형을 선택하는 아이콘인데, 여기서 말하는 교과형은 초등학교 실과 교과서를 의미합니다. 교과형을 선택하면, 초등학교 실과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을 코딩하기 위한 기능만 보이기 때문에

블록 꾸러미의 수와, 블록 꾸러미 안의 블록의 수도 기본형보다 적습니다.


8번의 왼쪽 아이콘은 메모를 보여주거나 숨기는 기능을 하고, 오른쪽 아이콘은 사용하는 블록을 임시로

보관하는 역할을 합니다. 메모 아이콘은 코딩하는 중 필요한 내용을 블록 옆에 메모할 수 있는데 그 메모를 숨기거나 보여줄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합니다. 보관함 아이콘은 코딩 중에 자주 쓰는 코딩 덩어리가 있다면

보관함에 저장해놓고 필요할 때 꺼내서 쓸 수 있습니다.


9번은 코딩 작업 공간을 확대하거나 축소할 때 사용합니다. +를 누르면 화면이 확대되고, -를 누르면 축소됩니다. =를 누르면 원래 상태로 돌아갑니다.




지금까지 오브젝트 설정창과 작품 만들기 화면의 상단 메뉴의 기능을 알아보았습니다. 설명을 길게 했지만, 실제로 접속해서 조작을 해보면 금방 이해가 갈 만한 내용입니다. 모르는 기능의 아이콘이라도 꼭 한번 실행시켜보고 의미를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엔트리를 활용한 코딩 교육(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