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설공아빠 Oct 18. 2021

[아빠국어] 글쓰기 실력을 키우기 좋은 책 3권 추천

글쓰기는 많이 해봐야 합니다. 많이 고민하고 많이 써보는 것이 글쓰기 공부의 왕도입니다. 

    

글쓰기를 학원에 다니지 않고 집에서 하는 경우 부모님이 글쓰기 주제를 적절하게 제시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한 편, 두 편은 어떻게 해볼 수 있지만 글쓰기를 많이 해봐야 하는 측면에서는 부모님의 아이디어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이럴 때 글쓰기 연습을 할 수 있는 책을 잘 고르면 수월하게 글쓰기 훈련을 시킬 수 있습니다. 글쓰기 소재를 제시해주는 책이 요즘에는 많이 나와있거든요. 부모님은 아이에게 이 책을 가지고 글쓰기를 하라고 숙제를 내주고, 잘 썼는지만 나중에 확인하시면 됩니다.     


물론 좋은 글쓰기 학원에 보내는 것만큼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좋은 글쓰기 학원을 찾는 것은 너무나 어렵기 때문에 차라리 좋은 글쓰기 책의 도움을 받아서 부모님이 직접 지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글쓰기 실력을 키우기 좋은 책 3권을 추천합니다.     


첫 번째는, 이은경 선생님의 ‘자유글쓰기’입니다

    

초등교사 교사이기도 했던 이은경 선생님이 직접 뽑은 60개의 글감을 가지고 아이가 1편씩 써볼 수 있는 글쓰기 책입니다.     


책은 2페이지로 한 회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한 쪽에는 글감에 대한 소개가 나와있고, 다른 쪽에는 실제로 써볼 수 있는 여백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책이 좋은 것은 이은경 선생님이 각 글감마다 글쓰기 강의 동영상을 준비해놓았다는 것입니다.      

각 편마다 4분 안팎의 동영사 60개가 유튜브를 통해 제공되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글쓰기에 앞서 이 동영상을 보며 어떻게 글을 쓰며 좋을지 배울 수 있습니다. 집에서 아이에게 글을 쓰라고 숙제만 주면, 아이가 난감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동영상 강의를 통해 아이의 부담을 조금 줄여줄 수 있습니다.     


60편의 글을 쓸 수 있기 때문에 자유롭게 스케쥴을 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일주일에 2편, 주말에 글을 쓰는 스케쥴을 짜서 아이에게 시켜 보았습니다. 30주가 걸리는 긴 일정이었지만 매주 2편의 글을 쓰는 과정에서 아이의 글쓰기 실력이 쑥쑥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답니다.   

   

방학에는 일주일에 5일, 주말을 제외하고 평일에 하루 1편씩 쓰게 한다면 좀 더 압축적으로 빠른 시간에 글쓰기를 익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초등 4문장 글쓰기’입니다     


초등 4문장 글쓰기는 시리즈물로 되어있는데요. 고사성어, 탈무드 등등으로 되어있습니다.     


이 책은 재밌는 구성을 취하고 있습니다. ‘고사성어 편’을 예로 들자면 먼저 고사성어를 설명하는 글이 있습니다. ‘결초보은’이 어떤 뜻인지를 보여주는 글이 나옵니다.     

 

이렇게 고사성어를 설명한 후에는 ‘결초보은’을 설명할 수 있는 핵심문장을 따라 쓰게 합니다. ‘결초보은’에서는 “그대에게 은혜를 갚기 위해 풀을 묶었소이다.”라는 문장을 따라 쓰게 했네요. 이것이 첫 번째 문장입니다.     

그 다음에는 질문을 던지면서 3개의 문장을 쓰도록 유도합니다. 질문을 통해 답을 유도하고, 이를 글로 쓰도록 하는겁니다.     


마지막에는 이 4개의 문장을 엮어서 한 문단짜리 글을 쓰도록 합니다. 책 제목이 ‘초등 4문장 글쓰기’잖아요. 하나의 고사성어를 가지고 4개의 문장을 만들고, 이를 하나의 문단으로 완성하는 글쓰기입니다.   

   

고사성어도 배우고,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서 글쓰는 훈련을 하는 그런 일석이조의 글쓰기 책입니다.


세 번째는, “EBS 참 쉬운 글쓰기”입니다     


EBS에서 글쓰기 교재도 냈습니다. 참 쉬운 글쓰기 시리즈는 총 3권으로 되어있는데요. 1권은 초등 1~2학년을 위한 것으로 “따라 쓰기 글쓰기”이고, 2권은 초등 3~6학년 대상의 “문법에 맞는 글쓰기”, 3권은 초등 3~6학년 대상으로 하는 “목적에 맞는 글쓰기”입니다.     


아이의 학년과 글쓰기를 가르치는 목적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면 좋을 교재입니다.    

  

EBS 참 쉬운 글쓰기는 정말 아이의 눈높이에서 쉽게 쓸 수 있게 되어있는데요. 저는 그 중에서 3권 “목적에 맞는 글쓰기”를 추천해봅니다.     


“참 쉬운 글쓰기 3 : 목적에 맞는 글쓰기”는 크게 3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마음을 표현하는 글쓰기 / 경험을 나타내는 글쓰기 / 생각을 정리하는 글쓰기인데요.     


편지, 일기, 생활문, 독서 감상문, 설명문, 발표문 등 여러 가지 형태의 글쓰기를 하나씩 하나씩 배워가며 읽힐 수 있는 구성입니다.     

아이 글쓰기 훈련하는데 도움이 되는 교재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