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설공아빠 Oct 05. 2021

집 팔아도 안된다는 국어, 하루 30분이면 충분해요

하루에 국어 공부를 얼마나 하면 좋을까요? 다다익선이라고 하지만 국어 말고도 해야할 과목은 많으니까 효율적인 공부시간을 고민해봐야 합니다.


일단, 독서 시간은 제외하고 생각해보죠. 국어 공부 시간이라고 하면, 독서를 말하는건가요? 라는 질문을 받은데요.     


여기서의 국어 공부 시간은 독서를 제외한 것입니다. 독해문제집이나 어휘 문제집을 보는 시간을 말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독서시간을 제외하는 이유는 독서는 공부라고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독서는 기초를 쌓는 과정이라서요. 독서와 국어공부는 별개로 봐주세요.   

  

국어가 수학, 영어보다 앞설 수는 없습니다     


불국어다, 국어가 변별력을 좌우한다 같은 말이 나오는 요즘인데요. 그래서 국어공부를 엄청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예전보다 국어공부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이제는 독해문제집 하나쯤은 기본으로 풀어주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국어가 영어, 수학보다 더 많이 시간을 쏟아붓는 그런 분위기는 아닙니다. 초등에서는 특히.      


여전히 1순위는 수학이 되어야 합니다. 수학으로 등급이 나뉜 뒤에 그 안에서 국어로 싸우는 거에요.     

그리고 영어는 어렸을 때 일정수준까지(가능하면 1등급까지) 끌어올린 후 이를 유지하는 전략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국어 공부는 하루 30분 이내!     


초등학생의 경우 일주일에 국어공부시간은 3시간을 넘으면 안됩니다. 사실 영어, 수학공부를 먼저 하고 나면 국어공부에 3시간 쏟기도 쉽지 않잖아요. 어차피 시간도 없는데 무리해서 국어공부에 열올리지 마세요. 

    

일주일에 3시간이면 일주일에 하루, 이틀은 쉰다고 보고 하루에 30분 정도 분량입니다. 국어는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30분 × 6일 = 180분 = 3시간)     


이와 같이 초등부터 국어공부를 매일 꾸준히 해준다면 수능까지 큰 고생 안하고 따라갈 수 있습니다. 그 이상 시키면 애들이 질리기도 하고요.     


아, 여기서 말하는 국어공부 하루 30분 이내는 독서를 꾸준히 한다는 전제하에서 가능한거에요. 책 안 읽고 국어공부하는 것은 한계가 뚜렷합니다.    

 

독해문제집 1회 + @


하루 30분이면 실제로 어느정도 공부를 시키면 될까요? 아이마다 차이는 있지만 시중에 있는 독해문제집 1일분량이라고 보시면 맞습니다. 보통 초등학생용 독해력 문제집에서는 1일 분량이 4p입니다. 이정도 풀어주면 20분 정도 보통 걸리더군요.      


독해문제집 1일치를 풀고 시간이 좀 남으면 어휘문제집 같은 것을 조금 더 보거나 지문을 분석해보면 좋습니다. 그러면 30분이 딱 맞겠네요.     



작가의 이전글 [아빠국어] 1주일에 1권이면 휼륭하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