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해 Dec 24. 2022

치매초기

집을 맞추는 일이었다


버스에서 길을 잃었다

희미해져 가는 기억 안에 집이 있었다

잠시 아주 잠시 머뭇거리는 동안 버스는

집의 방향을 벗어나 성수대교를 건너고 있었다

길의 윤곽, 처음부터 조각들을 맞추어 보는 일

그것이 필요했다 기억을 조작해 낼 염려가 있는데

어디서 흘린 조각들은

차가운 망각 속에 얹혀져 어둠을 물어오고

마지막 기별이 오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뒤섞여버린

이름들을 이곳저곳에서 불러내다

물의 등불인양 그에게 불빛을 쏘아 올려 줄 한 사람만

길의 퍼즐 안에 집어넣기만 하면 되었다


버스에서 내리니 늦가을 바람이

사방으로 펴져나갔다

낯선 풍경이 많은 말을 쏟아내고 다시 머릿속에서

까다로운 것들이 서로 일어나고 밀어내고

길은 끝나지 않는 고민을 털어놓으며 다시 끝날 것 같지 않은

방향으로 가버리고

잠시 망설이다가 마지막 관문을 통과하는 가느다란 이음줄을

찾아 집으로 가는 마지막 퍼즐조각을 들고 길을 건너가고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전단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