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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폴2] 세련된 느낌의 포토샵 키프레임 만드는 법!

포토샵으로 공간감 살리기, 키 프레임 제작하기 

by Grace Kim Sep 13. 2024



이번 디자인은 세련되면서 맑은 느낌, 명확한 빛의 느낌, 포인트 컬러로 강조해주고 싶은 오브젝트가 확실하면서, 이전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3D 오브젝트를 활용한 공간감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만들어봤다. 


-세련&맑은&차분한 
-명확한 빛과 그림자 
-포인트 컬러 확실 
-3D 오브젝트(아이콘 활용) 


특히 빛과 그림자를 잘 활용해서 공간감과 입체감을 잘 살리기 위해 노력한 디자인이다. 양감을 주기 위해 노력했고 차분하면서 맑은 느낌을 주기 위해 형광색 칼라는 피해서 사용했다. 





[Grace Design]

2-1. Red Diamond

레드 다이아몬드 이미지 중심으로 만든 디자인. 빛과 공간감을 표현하기 위해 그림자와 빛이 왼쪽 위에서 들어오는 느낌을 강조하고자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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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Green Jew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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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Blue G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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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ique] 

▶스마트 가이드 

가운데 정렬을 쉽게 보여주는 스마트 가이드를 어떻게 ON하는지 말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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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루엣 디자인

실루엣이 안정적으로 느껴지는 것이 중요하다. 안정감 있는 실루엣에 하나하나 더해가는 느낌을 주는 것이 핵심이다. 실루엣은 일종의 뼈대이다. 안정적인 구도 아래 디테일을 더 해가야 결국에는 완성도 높은 디자인이 만들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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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그림자

디자인에서 빛을 표현하는 것은 매우 매우 중요하다. 디테일을 더하고자 한다면 빛 표현에 집중하자. 빛이 어디서부터 들어올 것인지 정하는 것이 먼저다. 일단 왼쪽에서 오른쪽 아래로 들어오는 느낌으로 표현해봤다. 일단 빛이 있으면 그림자가 있는 법! 그림자를 먼저 만들어보자. 




-펜 Tool 선택 어두운 Grey로 선택, 스트로크는 [없음]으로 선택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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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를 펜툴로 그려준다. 그리고 그림자를 메인 오브젝트 뒤로 놓는 것이 중요! 이런 디테일을 놓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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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선택한 상태에서 [레이어 마스크 추가] 해주자. Gradient효과를 주도록 할 것이다. Gradient 중에서도 검정>투명으로 선택해준다. 그리고 아래에서 위로 효과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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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메인 오브젝트들에 빛의 효과를 줘보도록 하겠다. 빛은 왼쪽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형태로 그려주도록 하겠다. 메인 오브젝트 Group을 더블 클릭 > [Inner Shadow] 추가해준다. [Inner Shadow]는 두 개를 추가해주도록 할 것인데 첫 번째 Inner Shadow는 아래와 같이 설정해주었다. 


    *혼합모드: 하드라이트 (색상 화이트) 

    *불투명도: 100%  

    *각도: 130도

    *거리: 2px 


색상이 화이트인 이유는 빛을 표현할 것이기 때문이어서도 각도는 왼쪽 위에서 아래로 들어오기 때문에 저렇게 설정해주었다. 거리는 매우 작게. 아주 미세한 빛을 표현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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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두 번째 빛 표현을 해보도록 하겠다. [Inner Shadow]를 하나 더 추가를 해준다. 이제는 좀 퍼지는 빛 모양을 구현해보도록 할 것이다. 이전에는 좀 날카로운 빛을 표현했다면 이번에는 퍼지는 빛 모양을 표현해보도록 하겠다. 


    *혼합모드: 오버레이 (색상 화이트) 

    *불투명도: 100%  

    *각도: 130도

    *거리: 7px

    *크기: 21px 


이전과 달라진 게 있다면 [혼합모드] 를 [오버레이]로 했다는 것과 크기를 넓혀서 빛이 조금 더 퍼지게 구현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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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 느낌을 표현해보도록 하겠다. 약간 배경색도 좀 그린 톤으로 바꿨고 바닥 색을 밝은 회색으로 칠해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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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이 너무 날카로워 보이니 그라디언트를 활용해서 바닥 선의 날카로움을 조금 없애보도록 하겠다. 그라디언트를 통해 바닥의 날카로움을 제거하였다. 날카로움을 제거하고 싶다면 [Gradient]를 잘 활용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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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에 이어 빛이 왼쪽에서 들어오는 느낌을 주기 위해 [레이어 하나를 추가]해주도록 한다. 레이어를 추가해주는 것을 까먹고 계속 왜 안되지 이러고 있는 나란 사람. (**단 레이어는 오브젝트 아래로 내려와야 한다) 브러쉬 선택. 우측 버튼을 누르면 브러쉬 타입을 고를 수가 있는데 거기서 [소프트 라운드]로 부드러운 브러쉬를 선택해주도록 하자. [색상은 화이트]로 지정해준다. 그리고 브러쉬 크기를 엄청나게 키워주도록 하자. 대괄호를 누르면 단축키로 사이즈를 많이 크게 만들 수 있다. 


Tip) Opacity를 줄여줬다 늘려줬다하면서 조정해주면 원하는 빛 효과를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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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거리 오브젝트를 추가해 공간감을 더 살려주고자 한다. 가까이에 물체가 있는 느낌으로 만들어 주기 위해 사각형과 원을 이용해서 오브젝트를 가깝게 배치해주었다. 다만 여기서 [Inner Shadow]를 추가할 때는 각도와 Distance, Size를 조정해서 빛의 흐름이 더 잘 보이는 구도로 변경해주어야 한다. Distance와 Size를 높여서 빛이 잘 들어오는 것처럼 조정해주자. 각도 역시 변경 해주어야 한다. (여기서는 90도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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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리 오브젝트 말고도 먼 거리에 있는 오브젝트로 함께 추가해줘 보도록 하자. 사이즈는 작아야 한다. [Inner Shadow] 효과는 Alt 드래그로 기존에 만들어 뒀던 효과를 가져왔다. 

(**기존에 만들어 놓은 효과는 Alt 드래그를 통해서 끌고와 복사할 수 있다. 이 점은 프리미어 프로랑 굉장히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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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석이 반.짝.! 이는 효과를 줘보도록 하겠다. Ellipse 툴을 선택해서 Shift로 정원을 그려주고. 그 사이에 선을 활용해 십자가를 그려주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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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짝이는 오브젝트 3개만 Group으로 묶어서 레이어 마스크 추가! Brush 툴을 활용해서 지워줘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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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 위치한 오브젝트는 살짝 블러 처리를 해주도록 하겠다. 심도 표현을 위해서다. 그러면 훨씬 더 공간감이 잘 느껴질 것이다. [Near OBJ] 그룹을 선택해주고 [Convert to Smart OBJ]를 선택해준다. 이렇게 해야 Blur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Filter] > [Blur] > [Gaussian Blur] 선택! [Radius]는 8정도로 설정해주도록 하겠다. 확실히 공간감이 생긴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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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전체 배경색 조정

전체적으로 너무 동일한 색상을 적용한 듯한 느낌이 든다면 Main OBJ중 하나를 색상을 변경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배경 색을 조금 더 다크하게 한다면 내가 강조하고자 했던 공간감이 더 살아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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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인 색감 보정을 들어가보도록 하겠다. 전체적인 색감을 조절하기 위해 [New Fill] > [Gradient Map] 클릭. Gradient Map은 아트보드 맨 위로 올려주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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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perties]에서 [화살표] > [purple] 칼라를 선택해주도록 하자. 그러면 색이 적용되면서 명도 차이에 맞게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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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erse]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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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radient Map]의 모드를 [Screen]으로 바꿔주도록 하자. 그러면 빛이 들어오는 느낌이 아래 보는 것과 같이 굉장히 Contrasting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Opacity로 정도를 조절해주도록 하자. 한 48% 정도로 조절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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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어 마스크가 자동으로 적용된 상태에서 [Gradient] 툴을 활용해 [검정색]&[투명격자]가 잘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아래에서 위로 살짝씩 지워줘 보도록 하자. 색 보정이 왼쪽 상단에만 적용하기 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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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연 느낌이 추가가 되니까 대비가 약해진 느낌이 든다. [Create New Fill] > [Brightness/Contrast]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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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맞추기 단축키 

포토샵 작업을 하다보면 Alt를 누르면서 드래그 해서 화면 확대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화면을 딱 맞춰서 보고 싶을 때가 실제로 정말 많다. 그럴때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Ctrl+0]이다! 화면에 딱 맞춰서 조절이 되어 작업에 매우 편리하다. 


▶사각형 둥글게 만들기 

포토샵에서 만든 사각형 모서리를 둥그렇게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패널은 [Appearance] 패널이다. 여기서 둥근 모서리 사각형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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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코칭을 해주신 존코바 멘토께 감사를 표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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