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Learn543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우컴퍼니 Jan 06. 2023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는 게임 콜라보 마케팅

마케팅에서 게임을 활용하는 A to Z

이미지 출처: BBC NEWS 코리아

게임을 좋아하시나요? 

이제 게임은 하나의 문화 산업으로 굳건히 자리하고, 열성적인 팬층이 두터운 분야이기도 합니다. 팬층이 두터운 분야는 마케팅 관점으로 접근했을 때 협업을 하기 좋은 분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최근엔 인기 많은 게임을 활용한 콜라보 마케팅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습니다. 특히 포켓몬빵의 재출시로 인해 유통업계에 파장을 일으킬 만큼 큰 인기를 가져온 이래로, 게임업계와 유통업계의 콜라보 마케팅은 더욱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궁금하셨다면 오늘 포스팅에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게임 마케팅에 대한 인사이트를 가득 담았습니다. 


과연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는 게임 콜라보 마케팅은 과연 어떤 사례들이 있을까요? 마케팅 기법에서 게임을 활용한 사례와 효과들을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콜라보 마케팅이란?

던전앤파이터X맘스터치 '던파모험세트' (이미지 출처: MNB)

게임 콜라보 마케팅은 말그대로 게임 회사들이 유명 브랜드의 가공식품 등을 중심으로 콜라보레이션 전략을 펼치는 것입니다. 최근 게임의 캐릭터 이미지가 삽입된 음료나 먹거리 출시가 이어지고 있는 사례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게임 세계관의 캐릭터나 콘텐츠, 이미지 등을 활용하거나 게임 속 상징적인 제품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제품 브랜드의 입장에서는 게임 팬층을 공략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게임 회사에서는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게임 콜라보 마케팅을 하는 이유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게임 콜라보 마케팅은 두 기업에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게임 회사들이 유명브랜드의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콜라보레이션을 하는 이유는 이미 유명한 가공식품의 유명세를 통해 게임을 홍보할 수 있고, 친밀감을 제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해당 가공식품 브랜드의 단골 고객들을 게임 소비자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것도 게임 회사들이 유명 브랜드와 콜라보를 시도하는 이유입니다. 또한, 꼭 가공식품으로 접근하는 것도 아닙니다. 브랜드와의 제휴를 통해 게임 세계관을 매력적으로 알릴 수 있고, 팬들에게는 즐거움까지 선사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게임 콜라보 마케팅의 성공적인 사례들

‘서머너즈 워:크로니클’ 팝업 스토어 (이미지 출처: 스포츠 조선)

게임 콜라보 마케팅의 사례는 점점 더 복잡하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세븐일레븐은 컴투스, 구글플레이와 협업하여 모바일게임 ‘서머너즈 워:크로니클’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공간을 모두 게임 속 이미지와 컨셉으로 꾸며서 방문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죠. 또한, GS25는 ‘메이플스토리’의 팝업 스토어를 열고 포토존을 배치하고, 게임 속 등장하는 음료를 파는 등의 특별한 이벤트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공간 속에 게임 컨셉과 이미지를 배치하면서 팬들에게 특별한 체험을 제공하는 체험형 마케팅 사례들도 눈 여겨 볼만 합니다.

와인앤모어X리니지2 콜라보 (이미지 출처: 파이낸셜 뉴스)

한편, 신세계L&B, 이마트24, 맘스터치 등 식품/유통 기업들도 게임 회사와 협업하여 게임 팬들에게 특화된 상품들을 기획하고 판매 중입니다. 신세계L&B가 운영하는 ‘와인앤모어’는 ‘리니지2’와의 협업 패키지를 통해 게임 속 캐릭터를 모티브로 한 와인 받침대와 와인이 세트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소장 가치가 있는 한정 제품 판매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은 사례입니다.

 

이마트24도 ‘검은사막’, ‘마비노기’ 등 인기 게임과 협업을 통해 세계관을 활용한 도시락 제품을 기획해 판매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주요 타겟 고객이 일치하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게임과 유통브랜드 모두에게 시너지 효과가 큰 사례입니다. 




마지막으로, 실제 제품에 귀여운 캐릭터를 추가해서 수집과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콜라보 마케팅도 성공적입니다. GS25는 ‘메이플스토리’ 빵을 출시하며 포장 패키징에 게임 속 캐릭터를 추가했습니다. 빵 속엔 스티커도 포함되어 있어 게임 마니아층에게 수집과 인증 욕구를 자극해 바이럴 마케팅 효과도 누릴 수 있었습니다. 

GS25X메이플스토리 '메이플스토리빵' (이미지 출처: 녹색경제신문)


오늘 살펴본 것처럼 게임 콜라보 마케팅 사례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게임 콜라보 마케팅이 성공적인 사례가 되려면, 브랜드의 타겟과 게임의 타겟을 동시에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게임을 하는 연령대와 성별, 취향 등을 파악한 후 브랜드 제품 기획에 잘 녹여내는 고민이 우선되어야 성공적인 게임 콜라보 마케팅이 가능할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요즘 MZ세대가 아트테크에 빠진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