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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투자 김선생 Oct 22. 2023

좋은 기업? 여기에서 찾아보세요

[경제적 자유를 찾는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좋은 기업을 아주 쉽게 찾는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직접 사용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기업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우리가 크게 의식하고 있지 않을 뿐, 사람들은 기업이 제공하는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에 둘러쌓여 살고 있습니다. 컴퓨터, 휴대폰 어플, 가전제품, 의류, 커피, SNS, 자동차, 음악에 이르기까지 소비자가 돈을 내고 사용하고 있는 모든 것들은 기업에서 생산한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주식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해당 기업의 성장 잠재력을 예측하도록 돕는 경험을 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판매되는 아이템을 직접 사용함으로써 그것이 얼마나 실용적이며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것인지를 직접 경험하는 것은, 투자자가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손쉽게 가늠해볼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줍니다. 기업의 혁신 능력과 경쟁력을 피부로 먼저 감지하고 시장 동향을 파악한다면, 이해하기 어려운 기업에 투자할 때와는 달리 비교적 쉽게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의 투자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더 높은 투자성공률을 추구할 수 있는 좋은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에게 친숙한 기업이 로봇청소기나 건조기와 같은 새로운 가전제품을 출시했다고 생각해봅시다. 해당 제품을 유튜버들이 광고도 받지 않은 채 앞다투어 리뷰를 할 정도로 사람들의 관심이 매우 높고, 먼저 사용 해본 사람들이 혼수 마련 필수템이라며 칭찬하기 바쁘며, 실제로 사용해보니 앞으로는 이 제품 없이 사는 것이 불편하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만족감이 높은 제품이라면?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그것을 생산한 기업의 실적이나 현금흐름이 좋아지게 될 것이라는 것을 어렵지 않게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그 기업이 지속적으로 제품 성능 및 디자인을 개선시키고 있거나, 이전에 없던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소비자들을 끌어모으고 있다면? 미래에도 기업 이익과 브랜드 가치는 꾸준히 성장하게 될 것이라는 합리적인 기대를 해볼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너무 간단하지 않은가요? 기업 분석이 반드시 복잡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상식 수준에서 기업을 바라보는 것 만으로도 얼마든지 좋은 기업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결국 기업이 만든 것을 소비하는 주체는 대중입니다. 대중은 수요를 만들어내며, 기업의 이익은 수요에서 나옵니다. 투자자가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기업과 아이템을 살피는 것은, 투자하려는 사업의 향방을 알 수 있는 좋은 열쇠를 마련해 줍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훌륭한 기업을 찾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지갑이 열릴 것인지 예측해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증가에 따른 운동기구나 스포츠 의류 시장의 성장, 국민 경제수준 성장으로 인한 취미 또는 여행 등 여가 관련 아이템의 유행, 고령화 지속에 따른 헬스케어 및 노인들을 위한 제품의 필요성 증가,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펫 관련 산업의 성장과 같은 것들은 상대적으로 수요의 증감을 예측하기가 어렵지 않은 산업 분야입니다. 우리가 언제나 보고 듣고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의 소비 패턴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태어난 이후로 수십년간 살아오면서 자신도 모르게 축적해온 소비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데이터로 활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친숙한 아이템을 만드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투자자가 기업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며, 이러한 신뢰는 투자에 대한 확신을 만들어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투자로 인해 발생하는 심리를 컨트롤 해야 한다는 점에서 투자자의 확신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이 투자한 산업을 강하게 믿는만큼 자산 가격의 등락에서 오는 욕심이나 공포로부터 멀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생활 속 기업은 이해하기 쉬운 산업에 속하므로 신뢰를 갖기가 어렵지 않지만, 일상 생활과 거리가 멀게 느껴지는 기업을 믿고 돈을 맡기려 하면 자신이 내린 결정에 대한 의문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투자 경험이 많지 않은 편이라면 자신에게 익숙한 기업부터 들여다보는 것이 좋습니다. 취미 또는 관심사에 따라 남들보다 잘 알고 있는 분야에 속하는 기업이라면 투자는 더욱 유리해집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투자할 때 주의할 점은 내가 경험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주식에만 집중해서 투자하면 안된다는 겁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기업들은 대부분 특정 업종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거나 우수한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는 훌륭한 기업임은 분명하나, 경영의 방향 또는 기술이 시대에 뒤떨어지거나 경쟁력을 잃는다면 그 기업의 가치는 떨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생활 속에서 찾은 주식에 투자할 때에는 선택한 회사의 재무제표, 실적, 브랜드가치, 차별화 전략, 시장점유율 등을 경쟁 업체와 비교해보며 분석하는 방법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투자의 객관성을 확보한다면 미래 기업 가치와 위험도 예측에 대한 정확도를 좀 더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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