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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기획자의 다이어리 Jan 09. 2023

2022년 디자인 씽킹 로컬 브랜딩 프로젝트_로컬로미

소셜 벨류업 브랜딩 컴퍼니 링케치로 나아가기

2022년 마케팅 팀장직을 내려놓고 다시 시작한 나의 업은 브랜딩이었다.

2017년 링케치를 창업하고 많은 일들을 겪으면서도 끝까지 놓치 않은 것은 브랜드에 대한 공부와 디자인씽킹에 대한 연구들이었다.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디자인씽킹을 접목하여 로컬 브랜딩 서비스를 진행했던 기록들이다.


* 로컬로미:  로컬의 브랜드를 알리고 지역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로컬 브랜딩을 돕는 서비스



첫 번째 프로젝트 : 시흥시 마을기업 브랜딩


시흥시 사회적 협동조합 마을기업 "희망씨 사람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기획 및 패키지 디자인 브랜딩을 진행했다.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접목한 워크숍을 통해 조합원분들의 마케팅 역량을 강화시키고

꽃차 브랜드 네이밍, 슬로건, 패키지 디자인을 기획하고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

디자인씽킹 워크숍 현장 사진


디자인 씽킹은 인간의 욕구, 경험, 가능성, 지식 등을 고려하여 고객의 기쁨과 고충을 이해할 수 있으며

문제에 대한 집중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가고

시각화를 통해 서로 공유하며 아이디어를 확장해나가며 다양한 관점들을 만들어 주고 있다.


나는 디자인 씽킹을 브랜드 기획, 서비스 기획, 창직 기획과정에서 적극 활용하며 디자인 씽커 퍼실리테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에는 퍼실리테이터가 되어 구성원 스스로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했다고 생각한다.

5회차에 걸쳐 워크숍을 통해 '함께필꽃' 이라는 꽃차 브랜드를 만들고 

패키지 샘플들로 구체화하며 결과물을 만들 수 있었고, 브랜드  제품 시연회를 개최하는데 도움을 드릴 수 있었다.

조합원분들 대상 로컬 브랜딩 특강은 2023년 2월에 진행 예정이다.




컨설팅 현장 사진

두 번째 프로젝트 : 도시재생 협동조합 문화플랫폼 공간 브랜딩


암사 도시재생 협동조합 공공장소를 대상으로 9회차 워크숍 및 컨설팅을 진행했다.

11월부터 12월까지 2달간 진행한 프로젝트였다.

암사 도시재생 사회적 협동조합으로 서울시 도시재생사업지역 내 발생하는 다양한 지역의제를 지역자원과 결합 활용하여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을 추구하는 지역 중심 기업이다.

  

    1차:  브랜드 마케팅 현황 진단,  타겟 고객 관련 트렌드 리서치 자료  

    2차: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을 위한 아이데이션  

    3차:  브랜드 포지셔닝맵 설정,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이벤트 기획   

    4차: SNS 채널 재정비, 온/오프라인 마케팅 방안 수립 (인스타그램 재정비)  

    5차: 온라인 채널 정비(네이버 스토어, 블로그) 및  2023년 마케팅 및 교육 프로그램 기획 워크숍  

    6차: 2023년 마케팅 교육 프로그램  및 마케팅 프로그램 수립  

    7차: 마케팅 목표 수립 및 KPI 설정  

    8차: 월별 상세 마케팅 운영안 점검 및 콘텐츠 마케팅 가이드라인 전달  

    9차: 2022년 마케팅 성과 분석 및 신규 사업 관련 공간 브랜딩 협의 


9회차에 걸쳐 밀도 높은 컨설팅과 브랜드 마케팅 콘텐츠를 만들었던 프로젝트였다.

브랜드 슬로건을 만들어 지역기반 인스타그램 이벤트 기획하고 광고하면서 

교육프로그램 매출을 상승시키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성과를 낼 수 있었다. 




행사 현장 사진

세 번째 프로젝트: 소셜벤처 꽃피어날 마인드케어 브랜딩 행사 기획


마인드 케어 소셜벤처 꽃피어날 컴퍼니의 브랜딩을 위해 행사 기획을 진행했다.

마인드케어 행사는 2030 청년들이 자신의 마음을 돌보고, 꽃을 통해 힐링하도록 기획되었다.

꽃피어날 브랜딩 컨설팅을 진행하고 구체화할 방안을 모색해보던 중 마인드 케어 행사를 기획하게 되었다.

또한 인스타그램을 통한 행사 홍보 및 PR 보도 기사 작성 및 라이브를 진행했다.


마인드케어 행사는 2030 청년들이 자신의 마음을 돌보고, 꽃을 통해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 행사에는 각각의 상처와 고민들로 모인 청년들에게 마인드케어 강연, 플라워 테라피, 

워크북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며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있는 마음 근육을 키우기 위한 활동들로 이루어졌다.


이런 셀프케어 프로그램들이 더 활성화되어

많은 청년들이 자기 효능감과 삶의 가치를 발견하고 작은 행복들을 만들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네 번째 프로젝트 : 독서 문화 플랫폼 홍보 관련 영상 브랜드 기획


무형서재는 " 독서가 모든이의 일상이 되는 꿈" 가진 독서 기반 콘텐츠, 모임들이 이루어지는 플랫폼이다.

무형서재 대표님과 함께 무형서재의 브랜딩을 위한 유튜브 영상 기획을 진행했다.


1. 낭만 교양이 로고 기획 및 브랜딩 디자인을 맡았고 (디자이너와 협업)

2. 유튜브 컨셉 빌딩을 진행하고 영상업체 컨택 및 협업을 지원했다.

Q&ATION : 질문을 통해 책 속 키워드 및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컨셉)

로고 기획 및 트렌드 관련 책 선정을 진행했다.

그리고 기획자의 한사람으로서 토크쇼 참석자가 되어 2023년 트렌드 관련 이야기를 나누는 영상을 촬영했다.


[트렌드 관련 선정 도서]

트렌드 코리아 2023 

라이프 트렌드 2023

그냥 하지 말라  


촬영 현장 및 유튜브 낭만교양이 캡쳐 사진


세권의 책 속에서 질문을 통해 나만의 생각들을 정리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 영상을 통해  "빠른 변화 속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질 수 있었다.

결국 나 자신에게 집중하고 전문성이 위한 축적의 과정을 견디며 성장의 기회들을 찾아야 한다고 전달했다.


이 영상 브랜딩 프로젝트는 기획, 디자인, 촬영까지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이어서 나에게 의미가 크게 다가왔다.

유튜브에 [낭만교양이]라고 검색하면 만나볼 수 있다.

총 3개의 영상이 업로드될 예정이다. 


촬영 및 기획 미팅 현장



2022년 지역의 브랜드 및 소셜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를 알리고 성장시키는 다양항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링케치의 비전과 미션들을 수립해보고 구체화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젠 열심히로는 안되고 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023년 더 많은 성장의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변화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준비된 링케치가 되고자 한다.


카페에서 일하는 시간은 참 행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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