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주 Apr 02. 2023

내가 여자로 태어난 이유

이유와 목표는 단 하나,  사랑을 주기 위해서



여성들이 다시 태어나는 이유와 목표는
단 하나,
이 세상에 사랑을 주는 것입니다.

ㅡ 나탈리 카르푸셴코 ㅡ

다음에 다시 태어난다면

(다시 태어나고 싶지 않지만)

180cm가 넘는 건장한 체격의 남자로

태어나고 싶었다.


엄마가 말했던 수많은 위험 중

그래도 몇가지쯤은

더 건너뛸 수 있을 것 같아서.


내가 남자였다면

임용에 떨어진 첫 해

KOICA 해외봉사단으로 네팔에 가려했을 때

엄마의 반대가 덜 하지 않았을까.


그래서 그 곳에서

지금도 경험하지 못한

그 무엇을 느끼고 생각할 수 있지 않았을까.


그리고

어쩌면

더 젊었던 나는

5대양 6대주를

내 두 발로 느끼고 싶다던

그 꿈을 이룰 수 있지 않았을까.


여자로 태어나서 좋은 점이 있었던가 돌아본다.


생명이 내 안에서 꿈틀거리는 오묘하고

감동적이었던 순간


아이에게 처음 젖을 물리던

내가 정말 특별한 존재가 된 것만 같던

벅찬 순간


그때부터였던가보다.


내가 여자인 것이

그래도 꽤 괜찮다고 느낀 것은.


양팔에 두 아이를 안으면

나는 부러울 것이 없었다.


예쁜 옷

유니크한 가방

0.7프로쯤

나를 더 빛나게해줄것만 같은 쥬얼리.


그런 것들이 의미없어지기 시작한 것도

두 아이를 내품에 안게 되면서이다.



사랑을 주어도 또 주어도 부족하고

바라만 보아도 벅차오르는

아이가 생기니


세상이 더 아름다워지기를 바라게 되고

조그마한 위협조차 없어지도록 애쓰게 된다.


생명을 품어내고나니

상처를 보듬는

모든 것을 안아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모든 것을 품어내겠다고

늘 다짐하지만

아이에게 행복만 주고 싶은 마음이 욕심이 되어

아이에게 독이 되는 말을 뿜어대기도 한다.


부족하고 부족하니

오늘도 멈춰서서 되뇌인다.


나는

이 세상에 사랑을 주기 위해

여자로 태어났다.



인도네시아의 한 섬에서 다시 태어난 여성들 ,                        나탈리 카르푸셴코


" 이 사진의 주제는 인도네시아의 한 섬에서 다시 태어난 여성들입니다. 사회가 부여한 역할과 틀에서 벗어난 여성 본연의 힘과 자유 본성으로의 회귀를 상징하죠. 물이 고여있는 바위와 구멍들은 여성들을 품어주는 이 섬의 자궁입니다. 그 속에 웅크린 여성들이 다시 태어나는 이유와 목표는 단 하나, 이 세상에서 사랑을 주는 것입니다. "

 - 나탈리 카르푸센코 -   




[ 전시, 나탈리 카르푸센코
                                  : 모든 아름다움의 발견 ]
기간 : 2022.12.23 ~ 2023.05.07
장소 : 그라운드시소 성수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17길 49  
티켓 : 15000원  



매거진의 이전글 기부에도 고민이 필요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