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메리 Nov 28. 2023

6. 경찰서에 고소장을 접수하다

전세사기 피해기록 시리즈입니다


우리에게 남은 건 형사고소뿐이었다. 집주인에게 돌려받을 수 있는 재산도 없고,

압류를 걸자니 그럴 만한 유체동산이 부족해서 생각해 낸 건 형사고소였다.

사람들을 기만하고 사기를 펼치는데 제대로, 법대로, 죗값을 치르게 하는 수밖에 없었다.


피해자모임에서도 형사고소 이야기가 나왔고 이미 진행한 사람도 있었다.

우리도 더 미룰 수가 없어서 집과 가까운 경찰서에 가서 형사고소를 진행하기로 했다.


경찰서에 가려니깐 오만 생각이 들었다.

전세사기 피해를 뉴스로 접할 때만 해도 남 일이라고 여겼었다.

겪어보니 집주인이 작정하고 사기를 벌이면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는 약한 입장에서

완전히 안심할 수도 없었는데 왜 그렇게 태평했을까? 아쉬움과 후회가 많이 남았다.


경찰서에 방문했을 때 그 위용에 압도되어 있었다.

바삐 움직이는 경찰들과 갖가지 이유로 방문하여 설움을 토로하는 방문객 사이에서 소란스럽고 무서웠지만 우리는 집주인의 아름다운 감방생활을 그리면서 앞으로 나아갔다.


이 날, 아무나 경찰서에 들어가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방문객만 들어갈 수 있는 건물이 따로 있고 교통과에서 접수를 한다는 기막힌 사실을.

인생을 살아가면서 딱히 경찰서에 갈 일도 없고 경찰과 대면할 일도 더더욱 없으니 모를 만도 했다.


형사고소를 접수할 수 있는 곳은 2층에 따로 있었고, 번호표를 뽑고 어색하게 앉아있다가

차례가 되어서 접수원을 마주했다. 접수원은 우리에게 고소장을 건네주었고 양식에 알 맞게

작성하라고 안내했는데 고소 이유를 육하원칙으로 상세하게 쓰라고 덧붙여 설명해 주었다.

고소인 성명과 주소, 피고소인 성명, 고소 취지 칸들을 하나하나 채우고 나서 제일 중요한

고소 이유를 육하원칙으로 글을 써 내려갔다. 심장이 쿵쿵 뛰었지만 이성을 찾으려고 노력했다.


글을 쓰는 중에 접수실이 제법 소란스러웠다. 옆을 보니 사기를 당한 할머니 한 분이 억울하여

분통을 터뜨리고 계셨는데, 듣자면 지인에게 거액을 빌려주었지만 들고 튀었다는 게 주 내용이었다.

그녀의 곡소리를 듣고 있자니 일면식도 없는 사이지만 내 일처럼 안타깝고 속상한 마음이 들었다.


고소장을 제출하자 접수원은 그것을 복사하고는 담당 수사관에게서 따로 연락이 갈 것이라고,

다른 날 관할 서에 출석을 해야 할 것이라고 알려주셨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물어보라고 하셨다.

다수의 피해자가 생긴 전세사기 형태라서 타 피해자분도 고소를 진행했을 때 우리의 고소장과 묶여서

같이 진행이 되느냐고 물어보니 피해자가 같아도 고소 진행 방식이 서마다 달라서 아마 따로따로 진행이

될 것 같다는 답변을 들었지만 이는 추측이나 예상이라서 확실하진 않았다.


경찰서에 나왔을 때 이미 해가 지고 땅거미가 내려앉아 사위가 어둑했다.

가을이 시나브로 저물고 겨울이 됐다는 체감이 확 들었다. 추위에 몸이 오들오들 떨렸다.

아직 해결된 건 없지만 이상하게도 속이 후련한 느낌이었다.

집에 불행이 찾아왔지만, 무너지지 않고 우리의 계획대로 잘해나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우리에게 행운이 남아있었다. 그건 나를 믿어주는 가족과 분노에 불타는 의지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5. 잠적했던 집주인에게 연락이 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