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rdan 조르단 Jun 20. 2024

[SMILE2] 조르단의 글로벌 지휘자, ANNE

조르단이 글로벌에서 국제적인 입지를 확보하고 있는지 항상 모니터링해요.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글로벌 구강 케어 브랜드 조르단. 조르단은 어떻게 각 나라의 특색 있는 마켓들에 통일된 보이스를 발신하고 있는 걸까? 그 하나의 메시지는 대체 누가, 어떻게 만들어내는 걸까? 이러한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조르단의 브랜드 매니저 ‘Anne’님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디테일과 창의력,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그녀는 ‘슈퍼우먼’ 그 자체를 대표하는 것 같았다. 멀티플레이어의 정석인 그녀의 일상을 함께 들여다보자.



[스마일톡 Part2]는 지구와 사람들의 건강한 미소를 위해 노력하는 조르단 패밀리(멤버)의 이야기를 나누고, 다양한 조르단 제품의 탄생스토리를 공유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조르단 패밀리는 사람들의 미소를 위해, 자신의 미소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Anne님! 한국의 조르단 패밀리분들께 Anne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조르단에서 글로벌 디지털 및 브랜드 관리자로 일하고 있는 Anne입니다 ☺

저는 센트럴 마케팅 팀의 일원으로서 디지털 및 브랜드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조르단의 글로벌 웹사이트 관리 및 개발, 소셜 미디어 계정, 사진 촬영 관리, 조르단 브랜드 허브의 유지/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조르단의 디지털 툴이 (웹사이트, SNS, 등) 업데이트되고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온라인과 소셜 미디어에서 국제적인 입지를 확보하고 있는지 모니터링해요. 

저는 또한 Jordan 포트폴리오도 관리하고 있어요 – 조르단 클리닉, Tastepaste, 그리고 조르단의 성인용 치약들을 위주로 담당하고 있어요. Jordan 포트폴리오를 작업하면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 제품을 업그레이드시킬 때 해당 프로세스에도 참여하고 있죠. 마지막으로, 인사이트 및 커뮤니케이션 팀과도 함께 협업하고 있어요. 광고 및 기타 캠페인 자료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죠! 마지막으로 브랜드 매니저로서 제품의 아트워크 디자인 작업에도 참여하고 있어요.


간단하게 들어봐도 정말 다양한 일을 하고 계신 것 같아요! 그런 Anne님의 평상시 하루 루틴을 들려주실 수 있나요?

글로벌 디지털 및 브랜드 매니저로서의 하루는 매일매일이 새롭고 달라요. 디지털 허브 관리와 브랜드 매니지먼트를 한 번에 담당한다는 것은 다양한 업무과 프로젝트가 끊이지 않죠. 하지만 많은 메일을 확인하고 답장을 보내는 것은 분명 나의 '일상'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그 후 몇 번의 회의와 개인 업무 시간을 가져요. – 정말 일상적인 루틴을 말씀드리자면요 ;)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저는 할 일 리스트를 작성해 두고 하나하나 단계별로 해결해 나가는 것을 좋아해요. 하루를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모든 이메일을 분류하며 단계별로 작업해 나가고 있어요. 또한 이러한 다양한 담당 업무들 덕분에 하루에 하나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들어요. 하루하루 결코 지루하지 않고 항상 흥미로운 하루를 보낼 수 있거든요! 그리고 저는 조르단의 거래처들과 다양한 방면에서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어요. 긴밀하게 소통함으로써 그들의 일상 업무들을 보다 더 잘, 폭넓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글로벌 디지털 및 브랜드 매니저로서의 하루는 매일매일이 새롭고 달라요.
하루하루 결코 지루하지 않고 항상 흥미로운 하루를 보낼 수 있어요!


한 번에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면서 즐길 수 있다니! 정말 멋진 것 같아요.

그런 Anne님을 세 가지 단어로 표현한다면 어떤 단어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저는 꼼꼼함과 도전정신이라는 단어가 떠오르는데요 

저도 비슷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웃음)

조금 더 디테일한 단어들로 설명하자면, 저는 매우 꼼꼼하고 깔끔하며 활동적이고 사교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꼼꼼한 정리능력과 창의성을 동시에 가진다는 것은 마치 슈퍼파워처럼 들리는데요! 이 슈퍼파워를 어떻게 업무에 활용하고 계신지 궁금해집니다.

꼼꼼한 것과 창의적인 것이 반드시 상반되는 요소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이 두 요소는 서로를 보완할 수도 있죠. 아니면 적어도 효율적인 업무 진행을 위해 둘 다 포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창의력은 프로젝트 진행에 생산성과 융통성을 가져다줘요. 창의력을 통해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접근 방식을 받아들이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요. 또한 꼼꼼한 성격인 균형 잡힌 일처리로 일에 효율성과 퀄리티를 향상시켜 준다고 생각해요. 두 가지 모두를 활용하면 문제 해결에도 굉장한 도움을 주고요. 두 가지 특징을 활용해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동시에 해당 솔루션을 구현하고 있고요!


꼼꼼한 것과 창의적인 것이 반드시 상반되는 요소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이 두 요소는 서로를 보완할 수도 있죠.

그러한 꼼꼼함과 창의성을 가진 Anne님이 존경스러워지는데요! 조금 디테일한 Anne님의 프로젝트 이야기를 듣고 싶어 지네요. 

조르단의 웹사이트를 관리하고 다양한 언어들을 추가하는 것은 글로벌 브랜드 조르단의 Digital Presence(디지털 존재감)를 다지기 위한 중요한 단계일 것 같아요. 이 일을 하면서 느낀 가장 큰 챌린지나 보람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직까지는 큰 어려움 없이 운영하고 있어요. 여러 언어들을 적용한 웹사이트에는 많은 이점이 있다고 생각해요.

각국의 조르단 브랜드는 각자의 마켓 언어와 특징에 맞추어 자체 현지 웹사이트를 사용하고 있어요. 현지 시장과 관련된 제품, 기사, 기타 플러그인만 추가하죠. 따라서 본사 웹사이트에서 각자 마켓에 맞는 내용들 만을 옮겨 적용하고 디벨롭하고 있어요.

각 시장에 현지 버전의 웹사이트가 있는 것의 이점은 잠재고객 범위를 확대하고 더 많은 잠재고객과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각 시장이 디지털 마케팅 측면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한 수단으로써 웹사이트를 보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해요. 또한 검색 가시성을 보장할 수 있죠. 검색 엔진은 현지화된 콘텐츠를 인식하고 관련 검색에 대해 더 높은 순위를 매기죠. 브랜드 인지도 및 소비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또한 지역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데 중요한 기둥 요소 중 하나예요. 조르단의 콘텐츠가 시장의 현지 언어로 번역되어 전달되면 청중의 공감을 더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해요!

다양한 언어 선택이 가능한 조르단 글로벌 홈페이지


브랜드 인지도 및 소비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또한 지역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데 중요한 기둥 요소 중 하나예요.
조르단의 콘텐츠가 시장의 현지 언어로 번역되어 전달되면 청중의 공감을 더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해요!

Anne님이 글로벌에서 최근 진행한 ‘인터덴탈 캠페인’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주실 수 있나요? 캠페인을 기획한 동기와 대략적인 결과 또한 공유 주시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물론이죠! 조르단 ‘인터덴탈 캠페인’은 인터덴탈 카테고리에는 아직 라이트 유저가 많기 때문에 그들에게 조르단의 인터덴탈 제품을 친근하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전달하여 조르단의 제품을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싶었어요.

이에 따라 캠페인의 주요 타깃 그룹은 라이트 유저로 설정했어요. 인터덴탈 용품을 자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시간이 없다”라는 이유로 잊어버리거나, 치과 방문 직전과 직후에만 사용하다가 다시 습관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많죠. 

스토리 라인과 메인 슬로건은 “Remember to Clean Between (사이를 청소하는 것을 잊지 말아요)” 로 설정했어요. 광고 속에서 인터덴탈 제품이 화장실에 있는 사람에게 친근한 느낌으로 리마인드를 해주는 거예요. “나를 이용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라고 (웃음) 온라인 캠페인으로는 21일 챌린지도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데 21일이 소요된다고 해요) 진행했어요. 상기 광고와 동일한 스타일로 매장에서 활용할 자료를 만들고 SNS 광고를 기반으로 하는 유기적인 소셜 미디어 전략이죠. 우리는 캠페인이 디지털 플랫폼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에서까지 한눈에 띄기를 원했어요. 



핀란드는 이 캠페인을 시작한 시장 중 하나였고 TV, 온라인 비디오, 인플루언서 협업, 유기적 및 유료 소셜 미디어 광고, 배너 광고를 모든 디지털 플랫폼에 업데이트했어요. 핀란드 동료들로부터 전반적인 자료에 대한 만족감과 브랜드 빌딩에 너무 좋은 플랜이라는 피드백을 받았죠. 전반적인 캠페인 성과는 훌륭했고 결과도 예상보다 훨씬 좋았어요!


다양한 전략과 기획들을 유기적으로 세우는 것은 정말 꼼꼼한 작업이 필요한 일인데요. ‘인터덴탈 캠페인’을 위한 유기적인 콘텐츠 플랜을 세우셨을 때 어떤 생각의 과정을 거치셨는지, 타깃과 플랫폼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유기적인 소셜 미디어 계획은 모든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기초라고 생각해요. 소셜 미디어 광고와 함께 진행한다면 두 접근 방식의 장점을 활용하는 균형 잡힌 전략을 보장할 수 있죠. 우리는 특히 21-DAY 챌린지 덕분에 이번 캠페인의 참여도와 영향력을 극대화할 수 있었어요.

인터덴탈 캠페인을 위한 유기적 소셜 미디어 계획을 세우면서 우리는 21-DAY 챌린지, 인터덴탈 제품 사용의 이점 및 전체적인 제품별 정보에 중점을 두었어요. 플랜 기간은 21일로 챌린지 기간과 동일하게 설정했죠. 그러면 타깃(라이트 사용자)은 일일 팁과 알림, 일일 카운트다운을 쉽게 따라가는 동시에 조르단의 다양한 제품 라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어요. 이 캠페인에서는 "모범 사례"와 "지침"에 따라 제작한 콘텐츠를 각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맞게 제작하고 조정하는 것도 중요했어요. 게다가 메인 광고에서는 일상적인 유머와 캐릭터들(제품)을 활용했어요. 청중이 따라 하기 쉽고 재미있으면서도 교육적인 플랜을 세우고 싶었거든요.


정말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 써서 진행되고 있는 부분이 많은데요.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매니저와 브랜드 매니저 세 역할의 밸런스를 맞추면서 일한다는 것은 상당한 책임감과 보상이 따를 것 같아요. Anne님은 어떤 동기부여로 일하고 계신 가요?

많은 책임이 있지만, 우선순위를 정하고 해야 할 일 목록을 따르려 노력하며, 스스로의 한계점을 잘 알고 있기에 일이 너무 과중되지 않게 조정하는 편이에요. 저에게는 팀 리더와의 소통과, 동료와의 협업, 역할 내 유연성이 가장 중요한 키가 되었던 것 같아요. 이를 통해 일에 압도당하는 느낌을 피하고 잠재적인 변화에 더 쉽게 적응할 수 있었어요. 우리 팀이 일하는 방식, 그리고 우리가 갖고 있는 독립성과 유연성 덕분에 다양한 업무와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고, 계속 동기를 부여받고 있어요 ☺


스스로의 한계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일이 너무 과중되지 않게 조정하고 있어요.

꼼꼼함의 대명사! Anne님의 조르단 최애 칫솔은 무엇인가요? 이유와 함께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제가 가장 좋아하는 칫솔은 그린클린 칫솔입니다! 디자인이 심플하고 고급스러워서 너무 마음에 들어요. 평소에 고무나 플라스틱이 많이 포함된 두껍고 울퉁불퉁한 디자인의 전동칫솔이나 일반 칫솔은 사용하지 않아요. 제가 그린클린 칫솔을 좋아하는 이유는 제가 일종의 미니멀리스트 이기도 하고, 100% 재생 플라스틱으로 만든 칫솔이라는 환경적 이점도 있기 때문이죠 ;)


업무 이야기를 디테일하게 여쭤봤었는데요. 이렇게 바쁜 업무 시간 외에는 어떤 취미를 즐기시나요?

지금은 결혼식 준비에 많은 시간을 쏟고 있어요! 9월에 결혼하는데 준비할 게 너무 많네요. (웃음)


그 외에도 Rondane(*노르웨이의 국립공원)에 있는 별장에서 휴식하거나, 낚시, 산 하이킹, 겨울에는 크로스컨트리 스키를 즐겨해요. 1년 전에 코바늘로 하는 뜨개질 법을 배워서 뜨개질도 취미로 하고 있어요. 그 외에도 스도쿠와 독서를 좋아하고 쇼핑, 음식, 여행을 좋아해요.

그리고 조르단과 일하기 전에 Dermalogica라는 스킨케어 브랜드에서 일을 했었기 때문에, 여전히 스킨케어, 웰니스, 뷰티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결혼 너무 축하드립니다! 한국에서도 축하 메시지 보내요 ☺

정말 다양한 취미활동을 가지고 계시는데, 취미활동을 통해 정서적, 육체적으로 어떤 도움을 받고 계신가요?

‘크리에이티브한 나’를 위해서는 업무 외의 '프로젝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내가 뭔가를 창조하고 있다는 느낌이 필요하고, 프로젝트에 있어서의 한계점이나 정해진 지침 없이 오롯이 나만의 상상력을 사용하는 것을 즐기는 편이에요. 또한, 휴대폰에서 벗어나 다른 일에 집중하는 것을 좋아해요. 저는 야외 활동이 확실히 사람을 건강하게 만들고 일광(및 햇빛)이 감정이나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해요. 여행은 일상적인 루틴에서 벗어날 수 있는 휴식이며, 직장과 익숙한 환경에서 벗어나 문화, 언어, 음식 등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서 좋아요. 여행하면서 새로운 취미를 발견할 수 도 있고, 배울 수 있는 게 너무 많아요! 이렇게 저의 모든 취미와 관심은 전반적으로 저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것 같아요 (웃음)


제한이 있는 업무의 프로젝트 외에 나의 창의성 오롯이 발휘하기 위한
나만의 '프로젝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노르웨이에서 살고 일하는 것은 어떨지 패밀리분들도 많이 궁금해하실 것 같아요. 특별히 그곳의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이 어떻게 Anne님의 커리어에 있어서의 선택과 개인적인 웰빙에 영향을 주나요?

저는 노르웨이 오슬로 출신이고 제가 자란 곳과 같은 마을에서 자라고 일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큰 행운이라고 생각해요. 제 생각에 노르웨이는 일할 때 항상 안전망이 있고 매우 좋은 근무 조건을 가진 곳인 것 같아요. 노르웨이에서는 커리어와 함께 웰빙을 우선시하며 건강한 일과 삶의 균형(유연성, 보안 및 개방형 의사소통)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듣기만 해도 정말 행복한 그래서 부러운 근무 환경이네요 (웃음)

그렇게 행복을 담아서 조르단은 우리 모두에게 건강한 ‘스마일'을 선사하는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Anne님의 일상에서 Anne님을 미소 짓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좋은 질문이네요! 물론 저의 예비 남편, 그리고 가족과 친구들이 가장 먼저 떠오르네요. 가장 가까운 관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저를 미소 짓게 만드는 것 같아요. 그리고 아는 사람을 보면 저는 항상 웃음으로 인사를 해요. 아침에 동료를 볼 때나 누군가가 나에게 미소를 지을 때 저도 웃음으로 회답해요. 왜냐하면 미소는 일종의 전염성이 있기 때문이죠! 저도 모르게 미소 짓고 있다니까요 (웃음)

저를 기쁘게 만드는 물건이나 행동이라면, 강아지를 마주쳤을 때(저는 강아지를 너무 좋아해요!), 겨울에 등산이나 크로스컨트리 스키를 탈 때 항상 미소 짓고 있는 것 같아요. 또한 제가 한 뜨개질이 “완벽해” 보이지는 않더라도 마무리할 때 미소가 지어져요. 저는 웃는 일이 참 많은 것 같아요 :)


미소 지을 일이 많은 건 정말 좋은 일이죠 ☺

마지막으로, 스마일톡의 시그니처 질문 나갑니다. '스마일'이 Anne님에게 갖는 의미란?

미소는 나이스하고, 긍정적이고, 따뜻하고 환영받는 의미 등 너무 많은 것을 담고 있다고 생각해요. 미소는 신뢰와 친절을 전달하는 한 형태라고 생각해요. 미소는 기분을 좋게 만들고 자기 관리 도구로도 사용될 수 있어요. 자신의 행복을 향한 지름길이자 주변 사람들에게 행복을 전하는 지름길 인 셈이죠!


미소는 자신의 행복을 향한 지름길이자
주변 사람들에게 행복을 전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해요!



[Jordan Smile Talk Project]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지닌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일상의 ‘미소‘, ‘웃음’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프로젝트입니다. 작은 미소들이 모여 큰 웃음을 만듭니다.


스마일 톡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남겨주신 '좋아요'는 '칫솔 기부'로 이어집니다.

인터뷰를 읽은 후, 여러분의 마음을 좋아요로 남겨주세요 :)


▶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https://www.instagram.com/jordankorea/

▶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jordankorea.co.kr/

작가의 이전글 [SMILE2] 조르단의 도전의 중심, Michell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