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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잡념 박스

내로남불은 왜 그토록 역겹게 느껴지는가

피해자 담론의 분쇄에 관하여

by Edit Sage

입술은 정의를 말하고,

손은 폭력을 휘두른다.

말과 몸의 위화감.

그 틈에서 우리는

구토한다.



나는 말했다.

“저건 잘못이야.”

그리고 바로 그 말을

면죄부 삼아

같은 짓을 했다.



내로남불은 혐오가 아니다.

그건 배신이다.

윤리의 탈을 쓴

자기 면책의 테크닉.


타인을 구속했던 기준으로

자신은 탈출을 꾀한다.

그 자유가,

다른 이의 감옥을 연장시킬 때,

그것은 자유의 배반이다.



피해자 담론의 분쇄는

피해자의 무력함을

‘말의 무력화’로 귀결시키는

언어의 정치다.


“너는 피해자가 아니다.”

“피해자 코스프레 하지 마라.”

“피해자인 척 하는 가해자.”

프레임은 전환되었고,

사실은 지워진다.



말의 권력은 언제나 두 방향이다.

한쪽은 외친다 — “나도 아팠어.”

다른 쪽은 묻는다 — “근데 넌 왜 아직도 그걸 말해?”


말하는 자를 ‘말로’ 무너뜨리는 구조.

피해자는 더 이상 피해를 주장할 수 없다.

피해자라는 말이

혐오의 기호가 되어버릴 때,

진짜 피해는 언어 이전으로 추락한다.



내로남불은 거울이 아니다.

그건 망각의 의식이다.

“나는 너와 달라”

라고 말하는 순간,

그는 이미

그 ‘너’와 같아진다.



내가 잘못한 건 타인의 탓이 되고,

타인의 잘못은 영원한 낙인이 된다.

이중 잣대는

‘잣대’가 아니다.

그건 지배 구조의 축소판.



정의는 반복될 때 제도고,

그 반복에서 자신만 빠져나올 때

그건 선의로 위장한 특권이다.



가장 추악한 가해는,

자신을 피해자로 연기하는 것이다.

그는 눈물로 공격하고,

사과를 인질로 삼는다.



그러니,

왜 그토록 역겨운가?


내로남불은,

당신이 믿었던 ‘정의’의 자기부정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살아온 언어를 능욕하는 방식의 변절이기 때문이다.



말할 수 없는 고통은 침묵하지만,

말할 수 없는 침묵은 고통이 된다.

그 침묵을 조롱할 때,

우리는 정의 아닌 구토를 느낀다.


그 구토의 이름이,

역겨움이다.

그리고 그것은,

윤리의 시체 냄새다.



묻는다.

누가 누구에게 “내로남불”이라 말할 수 있는가?

그 기준은 어디서 왔고,

그 언어는 누구의 혀를 대신하고 있는가?


당신은,

그 혀의 주인인가,

도구인가?


이중잣대, 이중잣대의 이중잣대,

이중잣대의 이중잣대의 이중잣대 …

언어, 언어의 언어, 언어의 언어의 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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