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갈PM Nov 09. 2024

노력이야 말로 성공비법이 아니다.

노력, 재능, 부와 지위보다 성공에 중요한 것


죽을 만큼 노력했더니 결국 성공하네요.



옛날부터 사회적으로 크게 성공한 사람들을 인터뷰하는 영상을 보면 위와 비슷한 말을 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나는 이러한 말들에 감동했다.





그러다 보니 부모님, 선생님, 강사들이 '인생의 성공은 노력이 결정적이다.'라고 하는 말을 인생의 진리처럼 생각했다. 



그런데 살면 살수록 내 주변사람들, 통계자료, 역사 등을 보면 노력이야말로 가장 사회적 성공가 거리가 멀다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물론 '노력이 필요 없다거나 고통을 인내할 필요가 없다'는 그런 말이 안 되는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사회적 성공에 있어 노력이라는 변수, 그러니까 어떤 일에 투입한 시간을 노력으로 본다면 그 가치가 지나치게 과장되었다는 느낌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일반적이지 않은 생각인 만큼 다음과 같은 내용을 근거로 이야기해 본다.


- 고등학교 친구들이  약15년 후에 받는 소득 수준

- 전문가들의 주장

- 역사



1. 노력



나는 서울의 한 인문계 고등학교를 문과로 졸업했다. 성적을 높게 달성하려고 여러 시도를 한 만큼 주변 친구들이 어떻게 공부하는지 물어보거나 관찰했다. 약 15년이 지났고, 친구들도 나처럼 한국나이로 35살을 바라보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소식을 듣다 보면 그들이 현재 받는 대략적인 연봉 즉 사회적 성공의 일반적인 대표 지표 고등학교 다닐 때의 노력(공부시간) 혹은 노력하는 성향 뚜렷한 상관성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아래 나열한 8명의 학생의 등수는 성적을 위해 사용한 대략적인 시간을 순서대로 적용했다.


여기서 노력의 차이는 균일하지 않다. 예를 들어 '1등이 하루 15시간 공부했다면 4,5등은 7시간 했다.'라고 생각하긴 어렵다. 그렇다고 노력한 시간이 도토리 키재기였다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이들은 약 15년 후 연봉을 얼마큼 받을까? 정확한 액수는 모르지만 근무하는 회사규모나 직무를 통해 통해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1등 : 중견 기업에서 사무직으로 일한다.

2등 : 회사에서 법무 관련 업무를 한다. 공무원의 배 이상으로 받는다.

3등 : 공무원이다.

4등 : 대기업 다니다 몇 년 전부터 스타트업에서 일한다.

5등 : 중소기업 신입마케터다.

6등 : 법무 관련 사짜 직업을 가졌다.

7등 : 준 대기업에서 사무직으로 일한다.

8등 : 아직도 어렵게 사는 것 같다. 사무직 그 자체를 동경한다.



그들이 다니는 회사나 직무를 보면 학생 때의 노력 혹은 노력하는 성향소득 수준의 상관성은 뚜렷하지 않다.



그리고 이와 같은 생각을 지지해 주는 전문가들의 주장도 확인할 수 있다.



2. 재능



의사이자 유튜버로 유명한 함익병 님이 말했다.


"여기 보면 타고난 재능과 자신의 노력으로 얼마나 바뀔 수 있는지 분야별로 써놨을 거예요"



재능 비중이 큰 교육


그나마 노력 비중이 큰 스포츠


자료 출처: 미 심리학과학회

영상 출처: MBN 엔터테인먼트


함익병, 공부 잘하는 것도 선천적 재능이다? 미 심리학회가 연구한 결과 공개! MBN 200905 방송 - YouTube


위 영상에서 함익병 님은 공부에 재능이 미치는 영향이 압도적이라고 한다. 이는 내 주변 친구들의 고등학교 시절 투입한 노력과 현재 받는 연봉의 낮은 상관성을 설명해 준다.



또한 부모님에게 물려받은 재능 외에도 사회적 자산의 영향력을 고려해 볼 수 있다.  



3. 부와 지위



금수저나 은수저 등의 경제적 여건 혹은 사회적 지위가 사회적 성공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지금보다 이러한 영향력이 더 컸던 과거의 신분제 역사는 지금보다 부와 지위가 중요하면 더 중요했지 덜하진 않았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이는 실제 대다수의 케이스에 해당되는 것 같다. 그러나 역사를 움직인 사람들은 최고의 부와 지위와 크게 관계가 없었다.



역사에는 수많은 황제, 귀족, 상류층이 존재했으나 그들을 밀어낸 것은 그들보다 훨씬 힘이 약한 사람들이었다.


식민지 미국이 대 영제국을 밀어냈다.

만주에서 시작한 청나라가 명나라를 밀어냈다.

변방출신 이성계가 고려를 무너뜨렸다.



이처럼 인류 역사에서 부와 지위는 중요하더라도 역사를 움직일 결정적인 요소는 아니었다.  특히 1년마다 세계 트렌드가 바뀌는 21세기는 당장의 부와 지위의 중요성이 높기 어렵다.



그렇다면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정리하면 '노력 혹은 부와 지위보다 재능이 사회적 성공에 가장 중요하다.'라고 볼 수도 있으나, 나는 훨씬 강력한 성공의 조건이 있다고 생각한다. 바로 '감사하는 능력'이다.



4. 감사함



감사함이 중요한 이유는 "나에게 문제가 있다."라고 생각할 때 밀려오는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기 때문이다.



사람이 어떤 일을 함에 있어서 문제가 없을 수는 없다. 그리고 문제가 크게 커지기 전에 포착해서 일을 개선시켜야 한다.



문제를 인식하긴 해야 문제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노력, 재능, 돈과 지위도 의미가 다. 그런데 문제를 인식한다는 것 자체는 사람에게 큰 스트레스일 수 있다.



심리학의 귀인이론에 따르면 어떤 문제를 자기 탓으로 크게 여기면 정서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고 한다. 그리고 꼭 내 탓이라 아니더라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부터 괴로움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문제가 보이니 내가 행복을 누려야 할 시간과 돈으로 과업을 계속해서 개선해야 된다.



예를 들어서 수학이 재능이 있는 친구에게 내가 5년 넘게 "도 알다시피 너의 수적 재능이 뛰어나니 꼭 인공지능 연구를 하면 커리어에 좋을 거야 "라고 말했다. 그런데도 얘는 아직도 공무원이고, 앞으로도 공무원으로 상당기간 일할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나에게 연봉이 너무 낮다는 한탄을 자주 한다. 



이 친구는 애초부터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할 때 경험하는 스트레스 자체를 회피한다. 물론 이러한 스트레스는 사람마다 정도가 다르지만 나도 그렇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통스럽게 느낄 것이다.



이러한 부정적인 경험을 '발전할 수 있는 기회'로 받아들이기 위해서 감사함을 기르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 생각한다.



감사함은 부정적인 인식을 그나마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인식으로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실제 감사함에 대한 긍정적인 심리 효과를 다룬 심리학 연구는 많으며 여러 감정 중 감사함은 어떤 문제상황이라도 쉽게 대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내가 감사한 마음으로 문제를 개선하기 시작하면 문제해결이 잘 안 되더라도 주변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안정감을 느낄 수도 있다. 감정은 전염된다. 나아가 내가 감사함을 느끼는 만큼 타인에게 잘해줄 수도 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본다.


사회적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감사함을 느끼는 능력이다.



왜냐하면 문제를 제대로 인식은 해야 문제를 노력, 재능, 부와 지위로 개선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기는 것이다. 그리고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부정적인 정서를 감사함이 해결해 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감사함의 소중함이 더 부각되는 세상이 빨리 오면 좋겠다. 



요즘 같이 경제가 어려운 시기일수록 자신의 노력이 부족하다며 자신을 크게 탓하거나, 물려받은 재능 혹은 재산이 부족해 부모님을 원망하기 쉽다.



이렇게 힘든 상황일수록 우리가 살며 경험한 감사함을 최대한 느껴본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우리가 성공하는 지름길로 연결될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