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랑호랑 Feb 03. 2022

<산청으로 가는 길>그 후 5년

제8회 한겨레 21 손바닥문학상 가작 수상작

"여기는 한겨레 신문사인데요......."

기자에게 연락을 받았을 때 나는 그저 무덤덤했다.

"아, 네"

전화는 예상했던 주 예상했던 요일에 걸려왔다.

나는 올 것이 온 것이라고 생각했다.


 <산청으로 가는 길>은 나의 첫 이야기였다.

상을 받은 해에 썼던 것으로, 무려 나의 첫 소설이다.

첫 습작이 상을 받은 것이었던 것인 것이다,

그랬던 것이다.

다시 말하면, 나는 운이 무지하게 좋았던 것이다.


그러나 상을 받을 당시에는

수상이 그리 놀랍지 않았다.

나는 글 좀 쓴다는 얘기를 적잖이 들어보았는데,

그건 바야흐로 20여 년 전, 고딩시절이었다.

나는 문예부원이었고, 우리는 해마다 산문과 시를 모아 문집을 만들었다.

그러니까, 서태지와 아이들이 <교실 이데아>를 발표했을 무렵 글 좀 쓴다는 얘기를

국정농단으로 대통령이 탄핵되던 해에도

유효하다고 믿고 있어나 보다.


고등학교 졸업 이후 나는 글을 쓰지 않았다.

글쓰기에 관심이 없었다.

그리고 긴 시간이 흘러 삼십 대가 되었을 때

나는 다시 쓰고 싶어 졌고 첫 소설을 썼다.

그리고 그 해에 크지는 않지만 뜻깊은 상도 받았다.

당시에는 그걸 당연하게 생각했는데,

상을 받을 이래로 나는 문학병에 걸려

계속 쓰고 있다.

발표는 좀처럼 되지 않고 있다.


첫 소설을 발표한 지 어느덧 5년이 지났고

이제는 링크가 찾아지지 않는다는 말을 전해 들었다.

수많은 문장과 그 사이사이에 담긴 희로애락을  

누군가 다시 읽어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랬으면 좋겠다고 욕망한다.


그런 이유에서

브런지에 문들 두드린다.


하얗게 아침이 밝아오는 시간, 눈이 내린다.

브런치에서의 첫 글을 발행한다.



아래는 <산청으로 가는 길>의 전문 링크

http://h21.hani.co.kr/arti/reader/together/42949.html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