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세계에서 잘 살아보기 위한 현생의 고뇌들
4차 산업 전문 UX팀을 꾸리면서 요즘 가장 크게 피부로 와닿는 키워드는 아무래도 메타버스다. 올해 초부터 T 통신사의 메타버스 플랫폼 고도화 프로젝트와 S 유통사의 메타버스 편의점 신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두 프로젝트 모두 스프린트 단위 짧은 호흡 & 긴 일정으로 수립되어있기 때문에 2022년을 메타버스로 시작하여 메타버스로 끝낼 예정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다.
메타버스 주제는 학계에서도 업계에서도 뜨겁기에 메타버스가 무엇인지에 관한 논문, 혹은 정부에서 얼마를 투자하고 미래적인 기대치가 어느정도인지에 대한 아티클은 넘쳐나지만 지금 바로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찾기란 쉽지 않았다. 메타버스 프로젝트의 실무 최전선에서 마주치게 되는 UXUI 이슈와 그 이슈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얻어진 인사이트들을 이 곳에 공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