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크라운 임시 접착 후 주의사항 설명해 드려요

임시 접착 기간 동안 무엇을 테스트해 봐야 하는지도 알려드려요

by 유리

금니, 지르코니아 등 색이나 재질에 상관없이 씌운 치아에 대해서는 모두 해당되는 주의사항입니다.

앞니, 어금니 부위에 상관없이 적용되는 주의사항입니다





1. 사용해 보는 기간을 갖기 위해 약한 풀로 붙여놨기 때문에 껌이나 캐러멜 같은 끈적이는 음식을 먹으면 크라운이 빠질 수 있으니 드시면 안 됩니다.

대신, 나물 종류의 식사를 해 보시면서 음식물이 잘 씹히는지 음식물이 끼지 않는지 테스트해 보세요. 음식물이 낀다고 하면 반드시 치과에 이야기해서 조절받으세요.


2. 식사해 보면서 높이가 낮은지 높은지 테스트해 보세요.

높이가 낮다면 잘 씹히지 않는 느낌이 들 수 있고 높다면 크라운만 닿는 느낌이 들거나 마주하는 치아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치과에 이야기 주어서 높이 조절을 받으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하루 이상을 테스트해 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붙인 후 바로는 어색한 느낌 때문에 정확한 테스트가 어려우니 3일 정도 충분히 식사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3. 양쪽이 꽉 끼는 듯 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 끼지 않게 하기 위해 치아 사이를 타이트하게 맞춰드리는 경우가 있어요. 하루, 이틀 정도 지나면 익숙해져서 괜찮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시간이 지나도 불편하거나 아픈 경우에는 치과에 말해서 조절받으세요.


4. 치아에 혹 같은 게 붙어있어서 까끌거릴 수 있습니다.

임시 사용기간이 지나면 단단한 풀로 교체해야 하는데 이때 빼기 위한 손잡이를 달아두었습니다. 살짝 튀어나와 있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고리가 볼이나 혀를 상처 나게 한다면 부드럽게 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5. 조심해서 식사했는데도 빠질 수 있습니다.

약한 풀이기 때문에 조심해서 식사하더라도 빠질 수 있습니다. 놀라지 마시고 치아를 가지고 치과로 내원하시면 됩니다. 삼키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크라운이 빠지면 치아는 움직이려 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치과 방문을 권장드립니다.


6. 치아색으로 씌우셨다면(지르코니아 등) 치아색이 마음에 드는지 봐주세요.

조명 아래에서는 색이 달라 보일 수 있으니 자연광이나 집에서도 색을 확인해주세요. 색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송곳니는 유난히 노란색을 가진 치아니 송곳니와 비교하진 말아주세요! 그리고 혹시나 원래 치아보다 하얗게 하거나 어둡게 하고 싶다면 원하시는 데로도 가능하니 제작할 때나, 또는 임시사용기간에 충분히 보세요.


7. 모양이 마음에 드는지 체크해 주세요.

앞니의 경우 심미적인 기능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너무 각지거나 둥그렇지는 않은지, 길이는 적당한지, 옆에 치아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지 체크해 주세요. 모양은 수정이 가능합니다. 크라운은 예쁘게 모양을 만들 수 있고 수정 가능하니 충분히 관찰해 보세요.



8. 살아있는 치아(신경치료를 받지 않은 치아)는 시릴 수 있습니다.

약한 풀이기 때문에 풀에 틈이 생긴 경우 이가 시리게 느껴지실 수 있어요. 이런 증상이 있으면 차가운 음식을 피해 주세요. 단단한 풀로 붙인 후에는 괜찮아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점점 강하게 느껴지면 치과에 이야기해주세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