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에 한 번 꼭 받아야 하는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설명해 드려요!
시간이 지나면 치아가 적응할 테니 차가운 음식은 당분간 피해 주세요. 괜찮은지 테스트해보려고 차가운 음식을 계속 드시면 자극으로 인해 증상이 가라앉지 않을 수 있으니 이런 행위는 피해 주세요.
치석은 잇몸 사이에 많이 생기는데 이 부위에 생겼던 치석을 제거하고 나면 마치 치아나 잇몸이 없어진 것처럼 허전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상태가 환자분의 본래 치아와 잇몸 상태입니다. 스케일링은 진동으로 치석을 떼어내는 것이지 치아나 잇몸을 갈아내는 치료가 아니니 안심하세요.
치석은 세균들의 아파트입니다. 치석들이 잇몸을 눌러서 잇몸에는 염증이 있는 상태입니다. 치석을 제거하고 나서 3일~7일 정도 지나면 잇몸이 가라앉고 아물면서 통증은 점점 좋아질 거예요. 그동안 자극이 있다면 뜨거운 음식이나 매운 음식을 피해 주세요. 자극이 없다면 편하게 식사하셔도 됩니다.
일시적인 현상으로 잇몸이 가라앉고 나면 3~7일 정도 후면 괜찮아집니다. 양치질은 평소와 같이 해주세요.
사람의 침의 성분과 365일 24시간 습한 입안의 환경, 음식물의 잔재 등으로 인해 입안은 치석이 쌓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에 한 번씩 치과에 오셔서 스케일링으로 이런 것들이 쌓인 치석을 제거해야 합니다. 치석이 많이 없을 때는 받는 소요시간도 짧고 통증도 없지만 치석이 많을수록 시간이 오래 걸리고 출혈이 많아지고 통증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악어가 악어새에게 관리받듯이 치과에서 관리받는다고 생각해 주세요!
모든 치과에 구비하고 있지는 않지만 마취크림이나 마취 용액 가글로 통증을 조금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아프지 않게 치료받는 방법은 치석이 많이 쌓이기 전에 정기적으로 내원하시는 거라는 걸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