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틀니 후 주의사항 설명해 드려요

by 유리

1. 틀니 치료 후에는 반드시 불편한 부분이 생깁니다.

새 구두를 신으면 내 발에 맞게 적응하는 기간 동안 불편한 것처럼 틀니도 적응기간에는 잇몸이 여기저기 아픈 부위가 생깁니다. 아픈 부위가 생겼을 때는 참지 말고 치과에 바로 내원하셔서 조절받아야 합니다. 집에서 사포 같은 걸로 임의로 조절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2. 적응기간이 2주~1달 이상입니다.

기존의 틀니보다 새 틀니가 많이 불편하다고 느껴지실 겁니다. 당연한 현상이니 아픈 부위가 생기면 치과에 내원하셔서 조절받으세요.


3. 잘 때는 틀니를 빼서 물에 담가놓고 자세요.

잇몸도 휴식시간이 필요합니다. 잘 때는 틀니를 뺀 후 깨끗이 닦아서 물에 담가 놓고 자세요.


4. 틀니는 치약이 아닌 주방세제로 닦아주세요.

틀니는 치약으로 닦으면 닳아질 수 있습니다. 주방에서 사용하는 주방세제를 이용하여 칫솔로 깨끗이 닦아주세요.


5. 틀니를 휴지에 싸서 두지 마세요.

휴지 뭉치에 싸서 틀니를 보관하면 쓰레기랑 헷갈려서 버리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교정장치를 끼는 저도 잊어버려서 쓰레기통을 뒤져서 찾은 적이 있습니다. 휴지에 싸서 보관하지 마세요.


6. 틀니는 떨어지면 깨질 수 있으니 수건 같은 것을 깔아 두고 틀니를 빼세요.

화장실에서 일어서서 틀니를 빼다가 떨어지면 틀니가 깨질 수 있습니다. 수건을 깔아 두고 빼면 이런 상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혹시 깨졌다면 수리가 가능하니 빠른 시일 내에 가지고 치과에 오시면 됩니다.


7. 틀니를 오래 빼두면 안 됩니다.

틀니가 불편해서 빼두고 오랫동안 안 끼면 잇몸이 변형돼 안 맞게 됩니다. 아프시면 조절받으시며 낮에는 끼고 식사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8. 발음이 잘 안 됩니다.

입안은 머리카락만 들어가도 알 정도로 예민한 부위입니다. 여기에 커다란 틀니가 들어갔으니 당연히 처음에는 발음이 불편할 겁니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집니다.


9. 맛이 잘 안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예민하신 분은 맛을 잘 못 느끼기는 하지만 적응하면 괜찮아질 수 있습니다.


10. 잘 안 씹힌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의외로 가장 씹기 어려운 게 배추김치입니다. 나물이나 배추김치가 잘 안 씹힌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부드러운 밥부터 시작해서 점점 단단한 음식으로 씹는 연습을 해주세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