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컴어스 Sep 05. 2022

요즘 추석 선물 트렌드는?

코로나19 이후의 추석 이커머스 트렌드

오늘은 추석 특집으로 (1) 친환경으로 준비하는 추석 선물 (2) 전통주 트렌드 (3) 추석 취향 저격 이벤트 소식을 가지고 왔어요. 추석과 관련해서 이커머스 분야에서는 어떤 트렌드가 대세인지, 어떤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는지 살짝 엿보는 시간을 함께 가져봅시다!




Part 1. 추석 선물도 친환경으로

명절을 맞아 친지를 방문할 때 필수품은 단연 ‘선물 세트’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이 선물 패키지.. 과대 포장 이슈가 지속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소비자시민모임에 따르면 2020년 추석 선물 세트 10개 중 6개는 과대 포장을 했었다고 해요. 올해는 환경부에서 직접 상품 과대 포장에 대한 단속을 실시할 만큼 중요한 문제가 되었는데요. 최근 코로나19, 기후변화를 겪으며 ‘친환경’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진 영향도 있다고 생각해요. 기업에서도 ‘친환경’ 제품과 이를 활용한 마케팅을 다양하게 펼치는 만큼! 추석 선물에도 이를 적용한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었어요.


(좌) 청정원 선물 세트 ⓒ이미지 출처 : 대상㈜ / (우) 희녹 선물 세트 ⓒ이미지 출처 : 희녹


1. 청정원 : 자연스러운 선물세트

그중에서도 눈에 띄었던 것은 청정원의 '자연스러운 선물세트'였어요. 선물 세트 이름이 '자연스러운 선물세트'라니! 이렇게 정직할 수가? 청정원의 선물세트는 친환경 포장재를 활용해서 플라스틱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재활용 효율성도 높인 것이 특징인데요. 이와 같은 변화를 통해 연간 선물 세트 플라스틱 사용량 기준으로 약 473톤을 감축하게 된다고 해요!


2. 희녹 : 보자기 포장 추석 에디션

라이프에티켓 브랜드 '희녹'은 100% 제주 편백수로 만든 천연 탈취제를 판매하고 있어요. 제품을 생산할 때도 자연을 훼손하지 않는 원칙을 지키고, 공병에도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지속가능성'을 브랜드의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는 희녹의 추석 선물 세트 역시 특별했어요. 편백숲이 떠오르는 색깔의 보자기를 활용해서 스페셜 기프트 패키징 서비스를 선보였거든요. 상세페이지에는 보자기의 다양한 활용법을 설명하며 '재사용'을 제안하고 있었어요.



Part 2. 온 가족이 모여 즐기는 전통주

최근 주류 시장 트렌드가 MZ세대를 중심으로 막걸리, 과실주 등의 전통주로 이어지고 있어요. 전통주가 온라인 판매 허용 및 주세법 개정 정책 대상이 되면서 전통주 관련 시장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죠. 그중에도 HOT 한 전통주라면 단연 원소주가 아닐까 해요. 원소주는 최근 자사몰을 재오픈 했는데요. 재오픈 기념 굿즈 중에는 추석 기념 원소주 윷놀이 세트도 있다고 해요!


각종 온라인 몰에서도 추석을 맞이해서 다양한 전통주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었어요. 홈술닷컴은 '홍시과실주 선물세트'를 통해 홍시 빛깔을 닮은 제품 디자인과 패키지로 귀여움을 더했어요. SSG닷컴에서는 ‘신세계 우리술’ 전문관을 오픈하여, 다양한 전통주를 판매하고, ‘이달의 우리술’을 큐레이션 형태로 보여주기도 했어요.


(좌) 홍시과실주 선물세트 ⓒ홈술닷컴 / (우) 신세계 우리술 전문관 ⓒSSG닷컴


전통주는 세대 구분 없이 즐길 수 있고, 전이나 고기류 등 명절 음식과도 잘 어울리는데요. 온라인으로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만큼 추석 선물로 딱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Part 3. 추석 취향 저격 EVENT

흔한 할인 쿠폰 이벤트는 가랏! 大명절 추석인 만큼 특별한 이벤트도 눈에 띄었는데요. 요즘 유행하는 4컷 사진을 활용한 이벤트를 진행한 정관장몰과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느린 편지함' 이벤트를 진행한 이마트24의 사례를 소개해요.


1. 정관장 : 요즘 추석 4컷

요즘 추석 4컷 이벤트 참여 과정 ⓒ정관장몰

가정의달 특집 편에서도 정관장몰의 이벤트를 소개했었는데요. 추석 특집 편에도 어김없이 등장한 정관장....!! (이 정도면 쇼핑몰계의 이벤트 맛집이 아닐까 싶네요!) 정관장몰은 요즘 HOT 한 배우인 손석구님, 박은빈님과 함께 찍을 수 있는 4컷 사진을 활용해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하는데요. 단순 응모 형태보다 '4컷 사진을 찍는다.'는 경험을 유도한 점이 인상 깊었어요.


그래서 컴어스 에디터도 직접 이벤트에 참여해 보았답니다! 먼저, PC로 이벤트를 접했지만, QR코드를 통해 쉽게 모바일로 참여할 수 있어 간편했어요. 사진을 찍고 편집하는 과정도 매우 쉽더라고요! 최근 재미있게 보았던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박은빈 배우와 4컷 사진을 찍었답니다! 마지막에는 실제 사진이 출력되는 것처럼 모션이 들어간 영상을 노출했는데요. 이 부분에서도 정관장 제품 홍보를 놓치지 않은 모습이 재미있었어요.


2. 이마트24 : 느린 편지함

ⓒ 이마트24

정관장이 '요즘' 대세인 4컷 사진을 활용했다면, 이마트24는 '아날로그' 감성을 활용했어요. 바로, '느린 편지함'을 매장에서 운영하는 것인데요. 추석에 편지를 쓰면 내년 설 즈음에 기입한 주소로 받아볼 수 있대요.


지난해 추석 당시 일회성 이벤트로 진행했었는데, 호응이 좋아서 매년 명절마다 운영하기로 했다고 해요! 온라인 이벤트는 아니지만, 명절에 아날로그 감성을 더한 이벤트의 좋은 예시라고 생각해서 함께 소개합니다.






코앞으로 다가온 추석! 컴어스인 여러분은 어떻게 추석 선물 준비를 하셨는지 궁금하네요. 그럼 다음 콘텐츠로 만나요!

매거진의 이전글 기프티콘 중고 거래 문제를 해결한 서비스, 니콘내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