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페엔젤 Nov 22. 2022

창업에 성공하려면 철저한 준비, 전략이 있어야 한

다..

지금 한국은 카페가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포화상태이다. 번화한 도시부터 지역의 작은 시골 마을까지 골목마다 커피 한 잔을 마실 수 있는 곳은 넘쳐나기 시작이다. 모두 희망찬 꿈을 안고 창업을 한 것이다. 이 많은 카페 중 내가 차린 카페가 그저 그런 카페 중에 하나라면 성공할 수 있을까? 카페가 많다고 다 똑같은 카페는 아니다. 살아남는 카페는 다양한 자기만의 콘셉을 가지고 목적에 맞는 손님을 모으고 있다. 내 카페가 선택받아 성공하려면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운영해야 할까?     



직장인 중 창업하고자 당장 회사부터 그만두고 본격적으로 준비를 하려는 열정을 보이는 분들이 있다. 그 단호함과 열정은 높이 사나 오래전부터 찬찬히 창업준비를 해온 사람이 아니라면 결코 좋은 방법은 아니다. 회사란 나의 기본적인 생계를 책임져주는 수입원이다. 창업준비란 어디서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르는 일이다. 기본적인 수입이 끊어지면 사람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조급해진다. 부디 조금 더 부지런함을 선택하여 본업과 동시에 창업준비를 하고 결정적인 창업 임박 때 그만두고 창업의 길로 들어서기 바란다. 기본 수입원을 챙기면서 아르바이트로 잠시라도 카페 일을 경험해보는 전략을 추천한다.     



< 카페창업 시 실제 운영에 필요한 경영준비 전략을 알아보자 >      


1. 커피에 대한 열정과 관심 : 열정 가득한 창업 초기에 마음을 항상 잊지 말자.

2. 적당한 자본금 : 능력 밖의 과도한 투자로 무리하지 말자.

3. 커피 외 음료와 디저트 연구 : 경쟁력이 있는 메뉴 구성을 위해 다양한 메뉴를 공부한다.

4. 내 카페에 맞는 목표 고객 선정 : 콘셉에 맞는 타겟이 될 내 카페 목표 고객을 선정한다.

5. 목표 고객의 연구 : 홍보와 마케팅을 집중할 내 카페 고객의 원하는 바를 파악한다.

6. 인맥 관리 : 창업 전부터 운영하는 내내 도움받을 소중한 인연을 챙겨두자.

7. 좋은 직원 : 나와 함께 뜻을 같이하여 앞으로 나아가 줄 수 있는 좋은 직원을 선택하자.

8. 트렌드 파악 :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놓치지 말고 알아두자.     



우리가 하려는 카페는 1인 기업이므로 창업에 있어서 경영이란 부분을 이해해야 한다. 규모만 작을 뿐 모든 경영방식이 녹아 있는 곳이다. 카페는 또한 서비스 업종이다. 카페뿐 아니라 서비스업이 주된 곳을 방문할 때마다 그곳에서 느끼는 배워야 할 점과 고쳐야 할 부분들을 챙겨보자. 경영 중에 그들에게 보이는 부분들은 실제 운영에 필요한 것들이므로 좋은 점은 내 카페에 적용하여 받아들이고 안 좋은 점은 하지 않는 전략을 짜서 운영하도록 참고한다. 이때 같은 카페 업종이 아니라면 특수한 환경을 배제하고 내게 필요한 부분을 선별하여 취하는 모습이 필요하다. 기존 창업자와는 달리 초기 창업자는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중심으로 생각해야 한다.     



창업은 종합적인 능력을 요구한다. 전략을 잘 짜기 위해서 당연히 카페 운영의 프로세스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실제적인 음료 제조부터 영업준비, 재고 관리, 직원관리, 판매 노하우, 홍보 잘하는 법 등 알아야 할 것들은 많다. 이 많은 것들은 당연히 경험으로부터 부딪혀 배울 수 있다. 처음부터 거창한 전략들이 짜내어지지 않는다고 실망하지 말고 기본 지식을 충분히 배워둔다. 운영하면서 빠르게 전략을 짜내는 것도 능력이다.     



창업에 있어서 전략적으로 꼭 필요한 것은 전문성과 다양성이다. 많은 카페 중에서 눈에 띄기 위하여 질적으로 성장한 전문성이 필요하다. 하나를 하더라도 전문적인 모습을 보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전문적인 모습은 나중 내 카페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 발판이 되어준다. 작은 카페도 충분히 브랜드가 될 수 있는 부분은 전문성이다. 여기에 나만의 방식으로 매장을 꾸리는 남들과 다른 다양한 방법으로 전략을 짜야 한다. 거창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한 가지를 하더라도 제대로 하고, 참신한 여러 방향을 열어두고 시도하는 것이다. 이러한 바탕에는 기본적인 커피 교육과 경험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     


전문성과 다양성을 갖춘 카페는 단골확보가 가능하다. 그들이 좋아할 만한 콘셉과 분위기를 만들어 다른 카페와 차별성을 둔다. 가성비를 높여 맛과 가격을 잡아 단골을 유치하고 그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추구한다. 창업자의 주도적인 경영방식으로 다른 카페와는 다른 자신만의 카페 색깔을 입히라는 얘기다. 그만큼 스스로 고민하고 그에 맞는 나만의 전략을 세워야 성공할 수 있다.     



전략은 바뀔 수 있다. 한번 정했다고 끝이 아니다. 운영하면서 얼마든지 전략을 다시 짤 수 있다. 시도한 전략이 먹히지 않았다고 실망하지 말고 지금 필요한 새로운 전략을 짜면 되는 것이다. 창업의 큰 목표만 중심을 잡고 운영하면서 얼마든지 시행착오를 겪으며 변경 가능한 것이다. 쉽게 말해서 어떠한 방법으로 영업을 해야 손님들이 내 카페를 찾고 매출을 올려 돈을 벌 수 있을지 진지하게 고민해보자는 말이다.     



 Tip 엔젤이 추구하는 집중전략     


1. 차별화 시도 : 다른 카페와 달리 매장 내 외부 음식을 허용함으로써 동네 카페 분위기에 어울리는 편안하고 자유로운 카페라는 인식을 심어준다. 직접적인 테이블 서빙으로 대접받는 기분을 느끼게 한다.

2. 저가 전략보다는 고급화 전략 : 주위 프랜차이즈 카페들과 다르게 수제 청과 생과일로 맛과 품질의 고급화로 승부한다.

3. 메뉴 개발 : 시즌마다 메뉴정리 및 신메뉴 개발을 통하여 다양함을 추구하고 변화를 준다.

4. 서비스 : 단골들에게 일정한 서비스를 다르게 준비한다. (사이즈 업, 무료 메뉴, 리필 등)

5. 직원관리 : 직원은 또 다른 사장이므로 같은 마인드로 손님을 대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6. 트렌드 파악 : 유행하는 신메뉴를 주시하고 내 카페에 어울리는지 확인하고 선택한다. 유행하는 메뉴일지라도 내 카페 컨디션에 어울리지 않는다면 과감히 버린다. 다 가져갈 순 없다.     

작가의 이전글 카페  창업하기 전, 내가 카페운영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