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브랜딩#1- FEDEX로 알아보는 브랜드의 차별성 찾기

*업로드 순서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이전 글이 후속글입니다!


앞서 브랜딩과 브랜드 시각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차이에 대해 알아봤다.


이번에는 FEDEX라는 운송서비스를 통해 브랜드의 차별성을 찾고,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FEDEX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미국의 국제 택배 및 특수 운송회사로, 1971년에 설립되어 현재는 전 세계 220개국 이상에서 활동하고 있는 브랜드다.


대규모 기업및 전자 상거래 기업들과의 계약운송을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1. 어떤 시장에 속해 있는가?

FEDEX가 속한 시장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국제 택배 및 특수 운송시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장에서는 FEDEX를 포함한 많은 기업들이 경쟁력있는 배송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2. 시장 내에서 우리 사업이 가진 차별화된 리소스는 무엇이 있을까?

Fedex는 전 세계적으로 물류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투자와 혁신으로

시간과 경비를 절감할 수 있는 최점단 기술을 개발하여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택배 기업들이 '시간절약'을 강조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뚜렷한 차별성이 있을까?


FedEx는 기술 혁신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모바일 실시간 추적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들이 물류체인을 최적화하고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3. 우리 사업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은 뭐가 다를까?


Fedex는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유지하고 있다. 단순히 빠른 배송이 아닌, 안전한 배송을 위해 품질 및 안전성 감사를 수행하며, 고객에게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체 운전자 교육을 통해 운전자의 안전주행과 위험상황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운송차량의 안전점검도 주기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FedEx는 안전한 운송을 위해 안전장비와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차선 이탈 경보장치, 브레이크 안전장치를 설치하고 있으며, 보안시스템으로는 cctv와 gps를 이용하여 차량의 위치와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 센서를 이용하여 상품을 추적하기도 한다.


FedEx는 외부 감사기관과 협력하여 제품과 서비스 품질을 감사하고 인증을 받고 있다.

국제 인증(ISO)등  국제 물류 규격을 준수하며 국내외 운송 규제 및 환경법규를 준수하고 있다.

이외에도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단계에서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품질을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4. 우리 사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된 사람들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FedEx는 기업을 상대로 하는 B2B(Business to Business) 사업

B2C(Business to Customer) 사업을 포함하고 있다.


Fedex는 개별고객과 대규모 기업 모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Fedex는 다양한 배송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맞춤형 배송 옵션과 우수한 고객 지원을 제공하며, 대규모 기업에게는 글로벌 로지스틱스 및 공급망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있다.


또한 FedEX는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며,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반영하여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는데,

이는 이전의 택배사업들이 제공하던 서비스 품질과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했다.



 여기까지 봤을 때 FedEx는 품질과 안전성을 굉장히 중요시 하는 기업임을 알 수 있다.

또한


4가지 질문을 살펴봤을 때 반복되는 키워드에 집중해보면 이 기업이 다른 서비스보다 강조하고 싶은 차별성을 어느정도 확인할 수 있다.

반복되는 키워드로는

맞춤형

고객만족

안전

시간과 경비 절감

품질

기술(스마트센서, 실시간 배송 확인)


등이 있었다.


실제로 FedEx가 추구하는 가치는 어떨까?

  People-First Philosophy: FedEx는 고객, 직원 및 사회 커뮤니티와 같은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가치를 존중합니다.

  Safety Above All: FedEx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며, 모든 작업에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Highest Ethical and Professional Standards: FedEx는 가장 높은 윤리적 및 전문적 기준을 준수합니다.

  Diversity and Inclusion: FedEx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존중하며, 모든 직원들이 차별 없는 근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FedEx는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며, 환경 보호를 위한 지속 가능한 노력을 기울입니다.

  Delivering Results: FedEx는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nnovation: FedEx는 끊임없이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추구합니다.


위의 내용들을 보면, 확실히 FedEx의 서비스에 각 가치들이 적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확실히 와닿는 것은 Safety Above All이다.

제품의 품질과 이해관계자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FedEx의 신념이 돋보이는 가치라고 볼 수 있다.

오히려 신속함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미 검증되었기 때문에 어필을 덜 하는 것일 수 있다고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

다음으로는 로고와 시각아이덴티티에 해당 차별성이 어떻게 반영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구독과 라이킷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브랜딩#2- 브랜드의 핵심가치 정의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