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일 기록
행사장 시설 최종 점검
발표/진행 자료 프로젝터 연결 확인
안내문 부착, 현수막&배너 설치
참가자 등록 데스크 세팅
다과 세팅, 식사 확인
연사/사회자/출연진 대기 장소 확인&도착 확인
사진/영상 촬영
행사 당일에는 시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모를 정도로 바쁘디 바쁘게 지나갈 것이다. 시작 전에 리허설을 하며 놓치는 게 없는지 확인, 또 확인하기! 연사들에게 차질 없이 도착이 가능한 지 연락하고, 강연 전 대기 장소가 있다면 그곳으로 안내하자. 연사를 전담 마크 할 사람을 배치해 두는 걸 추천한다.
참가자 등록 데스크를 잘 세팅해 놓자. 등록 서명을 받으면서 명찰도 함께 나가 야하기 때문에 명단 순서대로 명찰을 준비해 두자. 다과, 물, 휴지 등을 행사장 뒤에 세팅해 놓기. 식사는 참가 신청받을 때 미리 확인하는 게 좋다. 요즘에는 채식(비건, 패스코, 락토오보 등)을 지향하는 분들도 있으므로, 여력이 있다면 고려해서 식당(도시락)을 정하자. 식사 장소에 대한 안내는 행사 마치고 할 수도 있고, 명찰 뒷면 시간표에 아예 장소를 명시해 두면 좋다.
참가자들이 행사장까지 찾아오는 중에 동선이 헷갈리는 곳에 배너나 화살표 안내문을 설치해 두면 좋다. 이때 대관 담당자에게 설치 장소를 사전에 협의하고 설치해 두면 혹시나 생길 수 있는 마찰을 줄일 수 있다.
행사 사진 촬영은 중요한 기록이기 때문에 사진 담당자를 지정해 놓자. 다른 운영진들도 휴대폰으로 동영상이나 사진을 찍어두는 걸 추천한다. 현장감이 잘 드러나는 사진/영상을 실시간으로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행사 중계할 수도 있다.
참가자 만족도 설문조사(피드백)
사진, 영상 아카이빙
연사/사회자/출연진 사례비 지급
결과보고서 작성
행사의 마무리는 만족도 설문조사! 구글폼 등을 통해 미리 양식을 만들어놓고, 행사가 끝날 때 바로 휴대폰 문자를 보내는 걸 추천한다. 시간이 지나면 응답률이 떨어진다. 응답자 대상으로 기프티콘 등의 상품을 증정하면 응답률을 높일 수 있다. 만족도 조사 항목에는 전반적인 운영, 장소, 일정(요일, 시간 등), 각 프로그램/강연 별, 기타 의견을 수렴하면 좋다. 만족도 설문조사(피드백)는 결과보고서에도 활용될 수 있고, 다음 행사를 기획할 때 중요한 참고자료가 된다. 그리고 운영진 자체적으로도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나누는 피드백 시간을 가지 걸 추천한다.
구글 드라이브 폴더에 사진/영상 중 괜찮은 장면을 추려 올리자. 행사에 온 사람들에게 주소(링크)를 공유하면 참가자들이 자신이 나온 장면을 찾아서 자발적으로 행사 후기를 올리기도 한다. 드라이브 폴더를 공유하면서 사진을 업로드할 때 특정 해시태그나 인스타그램 계정을 넣어달라고 권유한다면 파급력이 더 커질 수 있다.
사례비(감사비)는 빠르게 지급할수록 좋다. 단, 증빙이나 소득세 신고에 필요한 서류를 다 취합한 뒤에 내보내야 한다. 사례비 지급 후에 확인 연락을 하면서, 행사 때 찍은 사진을 몇 장 같이 보내준다면? 최고의 담당자로 자리 잡을 것이다.
결과보고서에는 기획안과 예산안을 바탕으로 실제 진행된 내용과 예산 사용 내역을 정리하면 된다. 보통 정성적, 정량적 평가로 나누어서 작성하는데 참가자 만족도 설문조사가 중요한 근거자료가 된다. 각 행사 프로그램마다 대표적인 사진을 한 장씩 골라 넣으면 더 생생하게 현장감을 전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