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스터리 Nov 20. 2022

GA4 데이터 집계 문제, 해결해 나가는 과정

GA4


<읽어야 할 독자>

-GA4를 관리하는 마케터

-GA4 데이터 집계 문제 발생을 확인한 마케터




 많은 분들이 GA4(Google Analytics4)를 자사의 사이트에 설치만 하면 끝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설치는 시작일 뿐 데이터라는 것은 지속적으로 신뢰성을 검증하고 보완해 나가는 작업이 필요하죠. 물론, 전환 이벤트 설정과 기본적인 이벤트 설정의 이슈도 있을 겁니다.


 GA4가 나온 지 몇 년 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오늘은 GA4에서 갑자기 데이터 집계가 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결을 해나가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A4(Google Analytics4) 데이터 집계 오류
GA4(Google Analytics4) 데이터 집계 오류2
GA4(Google Analytics4) 데이터 집계 오류3


<데이터 집계 오류>


 고객사 중에 한 번은 이러한 일이 발생했던 적이 있습니다. 8월 15일까지는 잘 잡히고 있던 데이터가 16일~17일, 갑자기 모든 이벤트 발생이 0으로 집계되었던 것이죠.


 이러한 문제를 방치할 수 없는 점은 차후에 전월과 비교하면 성과가 낮아졌다고 판단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케팅 팀에서는 주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진행할 텐데, 전월보다 사이트 사용자와 이벤트 수, 전환 수 등이 낮아졌다면 마케팅적인 의사결정 방향이 달라질 수 있게 될 겁니다. 또는 왜 이러한 수치 하락이 발생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 시간을 쏟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하루 이틀의 데이터 오류라도 제대로 확인하여 해결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google 데이터 집계에 대한 명시


 

 먼저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것은 당장 어제, 2일 전의 데이터가 집계되지 않는다고 해서 집계 상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판단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Google에서는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는 24시간~48까지 데이터를 집계하는 데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집계 오류가 발생했다고 판단하기 전에 해당 집계가 되지 않는 일자가 1일 전 또는 2일 전이라면 데이터 집계 소요 시간까지 기다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태그 어시스턴트, GA4 디버그뷰


<문제를 확인해 나가는 과정1>

-태그 어시스턴트, GA4 디버그 뷰, GTM 미리 보기 활용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GA4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서 "tag Assistant Legacy"를 설치하여 자사 사이트에 GTM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을 진행하고, GA4 "DebugView", GTM의 "미리 보기" 기능을 활용하여 제대로 이벤트가 발생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과정을 통해서 확인을 진행한 뒤에 별 문제가 없다고 판단이 된다면, 일단 제대로 작동이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다음으로는 어떤 것을 확인해야 할까요?




<문제를 확인해 나가는 과정2>

-일시적 데이터 집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 확인


 GA4, GTM 작동에 문제가 없다면 일시적으로 이벤트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가 있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그 과정에는 아래와 같은 확인 요소들이 있습니다.


    1. 내부 개발자/외주 개발사에서 서버 작업을 진행하였는지 확인

    2. 애널리틱스 관련 업데이트가 있었는지 확인

    3. 해당 일자에 GA4, GTM 내에서 어떠한 작업을 진행했는지 로그 확인


 이와 같은 요소들을 확인해보면 되겠습니다. 이 과정에서도 별다른 문제 요소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 이야기했듯이, 실제 GA4 시스템 상에서 발생한 문제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문제를 확인해 나가는 과정3>

-구글 고객센터 문의


 그렇다면 GA4에서 발생한 문제 내용을 캡처 및 정리하여 구글 고객센터에 문의 진행을 해야겠죠?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hl=ko#topic=10737980


 위의 고객센터로 이동하여 정리한 내용을 구글 측에 확인 요청하면 기재한 메일 또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관리하는 계정의 이메일로 답변이 옵니다. 


 구글 고객센터라고 해서 영어로 문의를 해야 하거나, 영어로 답변을 받는다고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한국 담당자가 배정되어 확인을 진행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제 고객사의 경우 해당 문제는 GA4 상의 기술적 문제로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였고, 해당 부분을 엔지니어 분께서 직접 안내를 진행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약 한 달 반 정도의 시간을 소요하여 데이터 복구 진행까지 완료가 된 상태입니다. 


 데이터 집계 상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순차적으로 문제 요소를 파악하고 해결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데이터는 쌓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쌓은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하는지는 마케터에게 달려있다."

-미스터리한 마케터 


혹시 문제가 발생하였지만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우시다면 메일 또는 댓글로 요청을 해주시면 도움드릴 수 있는 부분은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데이터를 다루는 마케터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