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팀채팅 챗봇 베타
카카오톡의 팀채팅은 기존 단체 채팅방과 달리 방장이 멤버와 채팅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채팅 기능이다. 이를 통해 방장은 멤버들의 권한을 관리하거나 부방장을 임명할 수 있으며, 채팅 내 메시지 관리를 더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또한 팀채팅에는 다양한 챗봇이 베타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어, 사용자들이 필요에 따라 여러 정보를 즉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카카오톡 팀채팅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AI 챗봇서비스 후기를 간단하게 공유한다. 제공되는 AI 챗봇 종류는 아래와 같이 총 4가지로, 뉴스봇, 주식봇, 카카오골프예약, 채팅도구가 있다.
뉴스봇은 주기적으로 최신 뉴스를 제공하며, 팀채팅 내에서 뉴스 브리핑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팀채팅을 나가지 않고도 간편하게 다양한 소식을 접할 수 있어, 운영자 입장에서 정보 공유의 부담을 덜어준다. 뉴스봇이 소개하는 뉴스를 클릭하면 해당 뉴스 웹링크로 이동한다.
주식봇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카카오톡에서 주식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챗봇이다. 사용자가 간단한 키워드 입력을 통해 주가, 인기 종목, 투자 뉴스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별도의 앱 전환 없이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주가 확인 후 바로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카카오페이증권과 연동된다. 빠른 정보 접근성과 연속적인 거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골프예약 챗봇은 팀채팅에서 골프 예약을 간편하게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한다. 원하는 키워드로 골프장을 검색하고 해당 골프장을 선택하면 카카오골프예약 앱으로 이동한다.
채팅도구는 뽑기, 점심 메뉴 추천(점메추) 등 다양한 오락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팀 내 아이스브레이킹 도구로 활용하기 좋다. 이를 통해 가벼운 게임 요소를 통해 대화를 촉진하고, 참여자들이 쉽게 친해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카카오 팀채팅의 AI 챗봇은 현대 베타버전이다.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 흥미진진하다. 최근 AI 챗봇은 대화의 자연스러움과 문제 해결 능력에서 큰 진보를 이루고 있다. 특히 대형 언어 모델(LLM)과 인공지능이 고도화되면서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수준을 넘어, 다양한 산업에서 복합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 이제는 텍스트 기반에서 벗어나 이미지, 음성, 동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멀티모달 AI 챗봇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카카오톡에서도 이미지나 음성을 올리면 챗봇이 이를 인식하고 반응하는 형태가 가능해져, 시각적이거나 청각적인 요구에도 정확하게 응답할 수 있수 있게 되지 않을까. 개인화된 경험을 설계하는 팀 운영 AI 비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윤리적인 AI와 책임 있는 챗봇 설계를 통해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는데 카카오는 카카오증권 등 연계된 조직이 많아서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하기에 좋은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개인화된 AI 챗봇의 발전이 기대된다.
카카오톡 팀채팅의 AI 챗봇 서비스는 UX 측면에서 사용자 편의성과 정보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일상적인 대화 중에 실시간으로 정보에 접근하고, 필요한 기능에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특히 눈에 띈다. 예를 들어, AI 주식봇은 사용자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나아가 거래로 이어지는 연속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투자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준다. 그리고 발표순서, 사다리타기, 점메추와 같은 프로그램도 외부에서 검색할 필요가 없어졌다. 이러한 연속적인 사용자 경험은 결국 카카오톡 플랫폼 안에서 사용자가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돕는다.
좀더 자유롭게 생각해보자면, 챗GPT와 같은 AI 검색엔진을 단체 채팅방에 도입하여 공동으로 활용한다면 집단지성을 증진할 수 있을지도 궁금해진다. AI는 정보 분석과 실시간 피드백에 강점을 가지며, 이를 팀 단위로 활용할 때 그룹 내 의사 결정 속도를 높이고, 보다 풍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데 기여할 가능성이 있을 것 같다. 흥미로운 것은, 최근 연구에서 인간이 잘하는 일에 AI를 지원했을 때 성과가 개선되지만, 반대로 AI가 잘하는 일에 인간이 개입할 때 성과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되었다는 점이다. 이는 UX 관점에서 AI의 역할을 전략적으로 설계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결국, AI 챗봇을 통해 정보 탐색이 간편해지고, 반복적인 정보 제공이 자동화되는 만큼, 사용자는 자신이 더 가치 있게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영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하는 디자인이 필요하다. AI와 UX 기술의 결합은 사용자에게 더욱 유의미하고 몰입적인 경험을 제공하며, 정보의 신속한 탐색과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앞으로도 이러한 기술들이 발전하면서 사용자 경험을 어떻게 더 개선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관련 링크>
https://cs.kakao.com/helps_html/10732096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