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 앱 찾으세요?
안녕하세요. 브런치의 첫 글입니다.
뭔가 첫 글이라 저에 대한 소개를 해야할 것 같지만 여러분이 그게 궁금해서 오신 것은 아닐테니 잠시 미뤄두고 본론부터 꺼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습관 앱들을 모조리- 싹- 다- 파해쳐보려고 합니다.
얼마전 루틴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 습관 앱 4-5개를 설치해서 맛본 적이 있는데요. 제가 원하는 습관 앱이 많지는 않더라고요. 습관 앱을 소개해준다는 블로그는 항상 인기 TOP 5 습관 앱을 이야기해주고요.
그래서 이 글은 TOP 5, TOP 10는 관계 없이 괜찮은 습관 앱들, 다양한 방식을 가진 친구들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몇 개의 특징이 있는 앱들을 정리했습니다. 그래도, 처음 보는 습관 앱들이 많으실걸요?(mac/window app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선택할 연습생은요
1. 무조건 심플하게! 심플 이즈 베스트 아니겠어요?
2. 누군가와 함께 하고 싶어요!
3. 전문적이었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제가 선택한 연습생은요
1. 회원 가입이 있는가?
2. 습관 강제 추천이 있는가?
3. 습관 실행이 쉬운가?
4. 유료인가?
습관 앱들을 보다가 제가 무엇을 보고 판단하고 있는지 적어보았어요. 일단 중요한 건 '간편함'이었어요. 특히 습관 실행이라는 목적을 가진 만큼 '실행'에 어떠한 어려움이 있으면 안된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저는 '어떤 습관'을 할것인지 이미 머릿속으로 정하고 습관 앱을 탐색하는 것이기 때문에, 강제 추천이 있으면 앱에 불편한 감정이 생기더라고요.
사실 많은 습관 앱들이 '추천'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저 역시 이해가 안 되는 건 아니에요. 그러나 크게 저에게 필요 없다는 생각이 들어 추천 플로우가 너무 길다면 지치더라구요. 특히 저는 추천 습관 추가를 강제로 해야하는 경우 부정적 감정을 느꼈기 때문에 실행이 쉽고, 강제성이 없는 앱을 저의 습관 앱 최소 조건으로 잡았어요.
아래에는 다양한 방식의 앱들을 소개시켜드릴거예요.
여러분은 습관 앱을 볼 때 어떤 걸 가장 중요히 보시나요?
가벼운 앱이 때로는 가장 편하고 좋을 수 있어요.
하루에 한 번 좋은 습관을 만드는 데이 스탬프입니다.
심플함을 많이 신경쓴 것 같은 앱이에요. 앱 스토어에서 개발자가 신경쓴 부분을 확인해보자면 '편리하고 직관적' ' 위젯' '감성적 디자인' 등이 있어요.
데이 스탬프는 정말 직관적이고 심플하다고 느꼈어요. 하지만 그럼에도 정말 많은 기능이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전체 설정에 들어가면 일과시간에 대한 설정과 서체, 습관에 대한 설정을 커스텀 할 수 있었어요.
가장 마음에 드는 습관 기능은 goal인데요, 내가 이 행동을 일주일, 하루, 한달에 몇 번 하는 게 목표인지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었습니다. (하루 단위와 한달 단위는 유료 기능입니다.)
데이 스탬프에서 당일에만 습관에 대한 기록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아쉬웠어요.
하단 광고가 있고 세 개 이상 습관을 추가할 때부터 전면 광고가 30초씩 떠요. 하지만 전면 광고가 뜨기 전 안내 문구가 있어서 불쾌하다거나 당황스럽지 않았어요.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정말 심플한 습관 앱을 찾고 계신 분들과 위젯 기능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하루에도 여러번 하는 루틴이 있으시거나, 루틴을 더 세세히 '기록' 하고 싶으신 분들이 사용하시면 만족하실 것 같아요. 저도 살펴보며 많은 애정이 갔던 앱입니다. (현재 프리미엄은 29,000원으로 평생 이용이 가능해요.)
매일 한 턴 꿈을 향해가는 마이턴이에요.
이전 이름은 스퀘어 루틴이에요. 심플 이즈 베스트 카테고리에 들어가있지만 방식은 루틴 앱 중에 굉장히 특이한 편에 속해요.
마이턴이 주장하는 것처럼 UI는 마치 보드게임을 연상하게 해요.
주 기능은 역시 루틴 기능이고, 한 번의 터치로 간편하게 완료할 수 있어요. 부가로는 투두 기능과 하루의 기분을 기록하는 일종의 일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개발자의 로드맵을 확인할 수 있는데 소소하게 하는 사이드 프로젝트 같아서 응원하게 되더라고요. 앱도 아기자기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인터렉션들이 귀엽고 재미있습니다. todo 기능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만족스럽게 쓰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나만의 스탬프로 습관을 완료할 수 있는 데일리 스탬프예요
데일리 스탬프는 '스탬프'라는 걸 제가 정할 수 있는데요. 정말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처음 습관을 생성 시 이 습관에 사용할 스탬프를 여러개 정할 수 있어요. 보통 습관앱은 체크를 하면 완료 표시가 되는 개념인데, 데일리 스탬프는 스탬프로 내가 무엇을 했는지도 표시할 수 있어요.
운동 일지처럼 어떤 운동을 했는지 체크를 할 수도 있고, 단순히 했다/안했다를 스탬프로 표현할 수 있어요.
은근히 꾸미는 맛이 있어서 좋더라고요. 스탬프 별로 목표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굉장히 마음에 들었어요.)
처음 접속 시 짧은 전면 광고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습관 수정 페이지 진입 시 한 번 긴 광고가 노출됩니다.
14,000원에 프리미엄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요.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아기자기하게 루틴 기능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려요. 차곡차곡 스탬프를 체크하다보면 다이어리 꾸미기 하는 기분도 느낄 수 있어요. 스탬프 기능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한 번 사용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주변인과 함께 한다는 즐거움을 무시할 순 없죠.
200만 MZ세대가 선택한 앱, 투두 메이트예요.
투두메이트는 앱, mac app, web 모두 사용이 가능해요. 초기 시절부터 제가 지켜보던 앱이라 애틋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투두메이트의 핵심 기능은 역시 팔로잉 팔로우 기능이에요. mate라는 이름답게 다른 친구들의 루틴 현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친구의 루틴에 이모티콘을 남길 수 있는 기능이 킥이랍니다.
카테고리 별로 루틴을 설정할 수 있고, 간단한 todo도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일기 기능과 채팅 기능이 있어요. 습관과 별개로 '리마인더' 알림을 따로 설정하여 원하는 시간에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앱 접속 시 짧은 전면 광고가 있고 구독형 프리미엄 모델 결제가 가능해요.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함께 루틴을 할 친구들이 있고, 친구들과 함께 할 때 동기부여를 받는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다함께 한다면 재미가 배가 되는 투두메이트입니다.
기분 좋은 매일을 만드는 습관, 마이 루틴입니다.
마이 루틴은 제가 옛날에 꽤나 좋아하고 잘 썼던 앱이에요.
우선 접속하면 방대한... 추천을 위한 여정을 시작합니다. 10월 기준 약 14개의 질문에 대답을 해야 하더라고요.
마이 루틴은 루틴과 습관이라는 게 따로 존재하는데, 루틴은 일정한 순서에 따라 반복적으로 하는 습관의 묶음입니다. 습관을 루틴으로 묶을 수도 있고 습관만 따로 관리할 수도 있어요. 투두는 유료 기능이에요.
마이 루틴은 습관을 지속하기 위한 방법으로 '신호등'과 같은 색깔을 날짜에 나타내주는데요. 모두 한 날은 초록불, 안 한 날은 빨간불이 표시됩니다. 배지와 스탬프 기능도 존재해서 습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꾸준히 하는데 앱의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루틴 추천도 해주기때문에 어떤 루틴/습관을 가져야할지 고민되는 분들이 사용하기도 적합해요.
또는 사람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습관앱이면 신뢰가 갈거예요.
갓생 습관과 하루 루틴 계획을 할 수 있는 루티너리입니다.
습관 앱을 찾아봤다 하면 꼭 접하게 되는 앱 중 하나죠.
루티너리는 습관이 아닌 루틴만 만들 수 있습니다. 습관을 만들기 위해선 루틴 아래에 추가해야 해요. 아침 루틴 -> 세수 하기 (5분) -> 책 읽기 (10분) 과 같은 방식입니다. 루틴은 무료 계정에서는 최대 2개까지 만들 수 있어요.
처음 접속 시 바로 루틴을 만드는 과정에 돌입합니다. 아침/저녁 중 하나를 선택하여 루틴을 만들고 습관도 추천해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친구 기능, 통계 기능, 추천 루틴 기능 모두 제공합니다. 기능과 UI가 전반적으로 깔끔하다고 느껴졌어요. 루틴이 끝나면 오늘 루틴에 대한 단 '루틴'을 만드는 게 목적인 앱이기 때문에 가벼운 습관 기록만 원하신다면 타이머 등의 기능이 과하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아요. 습관 완료 동작이 타이머 화면에 진입해야 가능하다는 장벽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습관 앱 중 스터디셀러같은 느낌이라 루틴 관리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한번 둘러보시고, 안 맞다면 더 가벼운 앱으로 이동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작은 변화가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내는 Atoms입니다.
App Store 기준으로 24년 2월에 출시된 앱입니다.
James Clear가 쓴 Atomic Habits(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 기반하여 만들어진 앱이라고 합니다.
Atoms는 습관을 설정할 때 습관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게 하는데요. I will ~로 시작하는 문장을 만들어 어떤 습관을 / 언제/ 어디서 할 것인지 정하게 되고, 이 부분이 Atoms 앱의 가장 특별한 부분이라고 생각했어요.
외에 자세한 분석을 제공해주는 것을 중요 기능으로 여기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책에 기반한 습관 형성 아티클들을 앱에서 제공받을 수 있기때문에 글을 읽으며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한국어 지원이 안되기 때문에 영어가 자연스럽지 않다면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체계적으로 습관을 들이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려요. 습관을 등록할 때부터 구체적으로 등록해야하기 때문에 초기 계획을 잡고 실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Atoms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습관을 만들려고 할 때 언제/어디서/어떤 습관을 할 것인지 상세히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데이 스탬프와 데일리 스탬프 앱이 가장 마음에 들었어요.
데이 스탬프는 하루와 일주일 단위로 목표를 정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겉으로 보기엔 심플해 보이지만 원한다면 다양한 커스텀이 가능하고, 깔끔한 UI지만 습관 완료 시 칭찬(동기부여)를 해준다는 점이 가장 좋은 포인트였어요.
데일리 스탬프는 스탬프를 내가 골라서 해당 습관에 메모를 대신해 남길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고, 차곡차곡 스탬프를 쌓는 재미가 있었어요. 단 동기부여 시스템이 거의 없어서 꾸준히 하기 위해선 다른 노력이 필요할 것 같았어요.
여러분은 어떤 앱이 가장 눈길이 가셨나요?
긴 글이지만 습관 앱을 찾아 해매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된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어플들이 있으니 각자 필요한 부분을 보완해주고 챙겨주는 앱을 찾는다면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수정이 필요하거나 피드백을 주실만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두 행복한 한 해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