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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대 병법과 현대 경영 전략 9

글로벌 산업에서의 경쟁

by 박종규

마이클 포터는 [경쟁전략] 13장에서 국제적인 경쟁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강조되어야 할 네 가지 요소를 이야기한다. 1. 국가들 사이의 생산 요소 비용의 차이 2. 해외 시장의 다른 환경 3. 해외 정부의 다른 역할 4. 목표, 자원 그리고 해외 경쟁사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능력의 차이. 그는 이런 요소와 더불어 글로벌 산업에서 작용하는 구조적 요인과 시장 세력은 국내 산업에서 작용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는 점도 함께 주지해야 한다고 말한다.


기업은 기본적인 세 가지 방식으로 글로벌 활동에 참여한다. 즉 라이선싱, 수출, 해외 직접 투자가 그것이다. 글로벌 경쟁우위의 원천은 전통적인 비교 우위와 개별적인 국가 시장에서 달성가능한 규모나 누적 생산량을 상회하는 규모의 경제나 학습 곡선, 제품 차별화에 대한 우위, 시장 정보 및 기술에 있어서 공공재적 성격이다. 비교 우위는 한 국가가 어떤 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자원의 비용이나 품질에서 월등한 우위에 있을 때는 이 국가가 생산자가 되고 그 생산품을 세계의 다른 지역으로 수출하게 마련이다.

한국의 전자제품이나 의류제품의 공장이 중국에서 베트남이나 다른 동남아 국가로 옮겨가는 이유는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세계 최고의 소비시장인 미국의 관세정책 이후 글로벌 산업의 방향은 누구도 예측하기 어려운 곳으로 가고 있다. 포터는 글로벌 경쟁의 장애 요인을 우선 파악할 것을 조언한다. 1. 경제적 장애 요인: 수송 및 저장 비용, 제품 차별화의 요구, 확립된 유통 경로, 판매력, 현지 수리, 조달 기간에 대한 민감성, 지역 시장의 복잡한 세분화, 세계적 수용의 부족.


그리고 이어서 그는 다음의 장애 요인들을 검토할 것을 권유한다. 2. 경영상의 장애 요인: 다른 마케팅 업무, 철저한 현지 서비스, 급변하는 기술. 3. 제도적 장애 요인: 정부의 제약, 인식 또는 자원의 장애 요인. 이런 전체적 장애 요인을 고려해 볼 때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어떤 산업에서도 글로벌 경쟁의 장애 요인은 존재한다. 사실 어떤 산업도 출발부터 글로벌 산업의 위치에서 시작하는 산업은 거의 없지만, 특별히 유통망과 통신망이 통합된 현대 사회의 전자상거래 상에서는 지역 산업이라도 글로벌 산업의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가 빈번하다.

포터는 세계화를 촉진하는 전략적 혁신 과제로 다음을 든다. 과연 그의 이런 전략은 고대 중국의 병법과 어떤 유사성 혹은 차이가 있을까? 우선 그가 제시하는 사례부터 알아보자. 1. 제품의 재규정: 기업이 다수의 시장에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제품을 다시 디자인하는 경우, 예를 들어 미국에서 모터사이클은 가죽 옷을 입은 건달들이 타는 기름투성이의 위험도구란 이미지를 가지기에 일본의 혼다는 이를 실용적이고 타기 편하고 쾌적한 교통수단으로 제품을 재규정함으로써 이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했다. 2. 세분화된 시장의 확인: 많은 국가들이 공통적으로 원하지만 동시에 이 국가들 대부분에서 거의 충족되지 않은 세분화된 시장의 수요 충족, 예를 들어 일본과 유럽의 기업들이 미국에서 소형 지게차와 소형 냉장고 판매량을 차지한 이유는 미국 기업들이 이 시장에 주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3. 적용 비용의 감소: 기업이 기본 제품을 변화시켜 지역별 요구를 충족하는 데 드는 비용을 낮추는 경우에 글로벌 장애 요인이 완화됨, 예를 들어 초기 TV 시장에서 프랑스의 SPCEM 방식과 타 국가들의 PAL 방식이 호환이 되지 않았는데, 일본의 마쓰시타는 두 방식을 모두 지원하는 TV를 개발함으로써 시장 점유율을 높였다. 4. 디자인의 변화: 디자인을 변화시켜 세계적 구매 규모의 경제에 영향받도록 부품을 표준화하거나 이미지 자체를 혁신적으로 바꿈으로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이건희 회장은 일본인 디자이너 후쿠다 타미오의 보고서로 인해 <디자인 경영>으로 기업의 방향을 바꾸어서 가전 및 반도체 시장의 점유율을 높여나가게 되었다.

과연 중국의 병법은 글로벌 산업 환경에서 어떤 전략을 수립하도록 도움을 줄까? 우선 손자병법의 경우를 알아보자. 우리는 이미 앞에서 손자가 제시한 5가지 원칙인 <도천지장법(道天地將法)>은 현대 경영의 언어로 보면 가치, 환경, 시장, 리더, 운영의 지침으로 해석될 수 있다. 또한 [작전편(作戰篇)]에 나오는 병문졸속(兵聞拙速: 병사는 잠시도 머뭇거리지 말고 신속하게 움직어야 승리한다)은 현대 경영이 정보전과 속도전, 즉 정확한 데이터에 기반한 경영진의 신속한 의사결정에 좌우된다는 것을 미리 알려주고 있다. 주식 투자를 할 때 실적 위주로 투자하는 사람도 있으며, 최고 경영자가 누구인지를 보고 투자하는 사람이 있는 이유가 바로 이 점 때문이다.


강태공의 [육도 六韜]는 문도(文韜): 나라를 다스리는 데 필요한 문(文)의 전략과 정책에 관한 내용, 무도(武韜): 무(武)의 전략, 즉 전쟁의 전반적인 전략, 용도(龍韜): 천하를 얻는 군주의 용인술과 전반적인 전략, 호도(虎韜): 군대의 편제, 진법, 장비 등 실전적인 내용, 표도(豹韜): 임기응변의 전술과 기습 작전, 견도(犬韜): 군사 훈련, 규율, 특수 부대의 운용 등 구체적인 전술로 나누어진다. 이 전략을 현대 국가 간의 경제 전쟁이나 대기업의 거대 프로젝트에 도입하면 조직 혁신, 인재 양성, 장기 비전, 민·관 협력 방식, 기술·문화·경제 기반 확충의 영역에 활용할 가치가 있을 것이다.

황석공의 [삼략 三略]은 상중하로 나누어져 있으며, 상략에서는 군주와 신하의 관계 그리고 중략에서는 용병술, 하략에서는 전략과 전술의 원리를 논하고 있다. 삼략은 현대의 글로벌 스타트업 기업 혹은 규모가 작은 기업에 적합한 전략이다. 그 안에는 약자가 강자를 이기는 전략, 인재 활용법, 인사 전략, 장기전에서 승리하는 법, 신흥 시장 진출 시 기업들의 소위 레버리지 전략(지렛대 전략: 빚을 지렛대로 삼아 투자수익률을 극대화하는 전략)의 실행 여부에 도움을 줄 것이다.


혹시 삼국지의 스토리에 익숙한 경영자라면 미국의 관세 정책 이후의 경제적, 군사적 동맹 전략(Alliance Strategy)의 수립에 우선 제갈량의 외교, 동맹 전략과 조조의 인재 운영, 유비의 리더십과 브랜드 전략 그리고 권모술수와 신뢰의 균형이란 잣대가 유익한 도구로 작용할 것이다. 그리고 동아시아의 정치적 리더들이 행하는 정부 협상, 제휴 전략 방식을 기업의 경영자들이 미리 파악하는 데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대부분의 병법은 오랜 실전 경험과 그 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귀납적 원리이지, 수학처럼 미리 정해진 자명한 공리에 근거한 연역적 원칙들은 아니다. 그러므로 이 원리들은 다시 현장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그러나 '하늘 아래 새것이 없다'는 말처럼 니체의 <영겁회귀(동일한 삶의 사건들이 시작도 끝도 없이 무한히 반복됨) 사상>이 내세나 배후세계를 인정하지 않는 현대인에게 적절한 사상일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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